참고문헌
- 곽경화, 남정희 (2009). 과학적 논의과정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논의과정 변화 및 논의상황에 따른 논의과정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400-413.
-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 김희경 (2003). 중학생의 동료간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물리 탐구: 조건, 특징, 역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김희경, 송진웅 (2004). 학생의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과학탐구활동 모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16-1234.
- 김희정, 조연순 (2001). 초등 학생의 광합성 개념 학습에서 TWA 비유 수업모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44-458.
- 도승이, 김은주 (2007). 협동학습에서 과제와 사회적 요소의 작용: 조원 간 친밀한 소집단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1(4), 1047-1070.
- 박지영 (2009). 사회 속 과학 쟁점에 대한 소집단 논변활동의 이해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의사소통 분위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배종규 (2007). 인터넷 문제 중심 학습방법을 활용한 비구조화된 구성적 논쟁이 경제이해력과 논변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제교육연구, 14(1), 71-94.
- 양일호, 김석민, 조현준 (2007). 초,중등학교 과학 실험수업의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35-241.
- 양일호, 정진우, 김영신, 김민경, 조현준 (2006). 중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실험 목적,상호 작용,탐구 과정의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7(5), 509-520.
- 오진아, 이선경, 김찬종 (2008). 지구과학 MBL 수업의 과학 탐구와 논의적 의사소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89-203.
- 이선경 (2006). 소집단 토론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적 논증 유형 및 특징. 대한화학회지, 50(1), 79-88.
- 장신호 (2006). 학생들의 과학적 설명을 강조하는 탐구 지향 교수 활동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5(1), 96-108.
- 정혜선, 오은아 (2003). 과학적 증거와 설명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34-649.
- 조현준, 양일호, 이효녕, 송윤미 (2008). 초등과학 영재의 논증활동에서 사용된 증거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95-505.
- 최경희, 박종윤,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 (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 Bell, P., & Linn, M. C. (2000). Scientific arguments as learning artifacts: designing for learning from the web with KI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8), 797-817. https://doi.org/10.1080/095006900412284
- Berland, L. K., & Reiser, B. J. (2009). Making sense of argumentation and explanation. Science Education, 93(1), 26-55. https://doi.org/10.1002/sce.20286
- Cho, K. L., & Jonassen, D. H. (2002). The effects of argumentation scaffolds on argumentation and problem solv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0(3), 5-22. https://doi.org/10.1007/BF02505022
-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287::AID-SCE1>3.0.CO;2-A
- Duschl, R. A., Ellenbogen, K., & Erduran, S. (1999). Promoting Argumentation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s: A Project SEPIA Evalu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Boston, MA.
- Duschl, R. A., & Osborne, J. (2002). Supporting and promoting argumentation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8(1), 39-72. https://doi.org/10.1080/03057260208560187
- Erduran, S., Simon, S., & Osborne, J. (2004). TAPping into argumentation: developments in the application of toulmin's argument pattern for studying science discourse. Science Education, 88(6), 915-933. https://doi.org/10.1002/sce.20012
- Hodson, D. (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1(256), 33-40.
- Jimenez-Aleixandre, M., Rodriguez, A., & Duschl, R. (2000)." Doing the lesson"or" doing science": argument in high school genetics. Science Education, 84(6), 757-792. https://doi.org/10.1002/1098-237X(200011)84:6<757::AID-SCE5>3.0.CO;2-F
- Jimenez-Aleixandre, M., & Erduran, S.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n overview. In S. Erduran & M. 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28). Dordrecht ; London: Springer.
- Kelly, G., Chen, C., & Crawford, T. (1998).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for studying science in the making in educational setting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1), 23-49. https://doi.org/10.1007/BF02461640
- Kelly, G. J., & Takao, A. (2002). Epistemic levels in argument: an analysis of university oceanography students'use of evidence in writing. Science Education, 86(3), 314-342. https://doi.org/10.1002/sce.10024
- Kuhn, D. (1993). Science as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3), 319-337.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6
- Martin, A. M., & Hand, B. (2009). Factors affecting the implementation of argument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A longitudinal case stud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1), 17-38. https://doi.org/10.1007/s11165-007-9072-7
- McNeill, K., & Krajcik, J. (2007). Middle school students'use of appropriate and inappropriate evidence in writing scientific explanations. In M. Lovett & P. Shah (Eds.), Thinking with data (pp. 233-265). New York ;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cNeill, K. L. (2009). Teachers'use of curriculum to support students in writing scientific arguments to explain phenomena. Science Education, 93(2), 233-268. https://doi.org/10.1002/sce.20294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 Newton, P., Driver, R., & Osborne, J. (1999). The place of argumentation in the pedagogy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5), 553-576.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570
- Sandoval, W. (2003). Conceptual and epistemic aspects of students'scientific explanation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1), 5-51.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1201_2
-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5). The quality of students'use of evidence in written scientific explanations. Cognition & Instruction, 23(1), 23-55. https://doi.org/10.1207/s1532690xci2301_2
- Sunal, C. S., Sunal, D. W., & Tirri, K. (2001). Using Evidence in Scientific Reasoning: Exploring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Argument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 Takao, A. Y., & Kelly, G. J. (2003). Assessment of evidence in university students' scientific writing. Science Education, 12(4), 341-363. https://doi.org/10.1023/A:1024450509847
- Toulmin, S. (1958).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allace, C. S., Tsoi, M. Y., Calkin, J., & Darley, M. (2003). Learning from inquiry based laboratories in nonmajor biology: an interpretive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inquiry experience, epistemologies, and conceptual growt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0), 986-1024. https://doi.org/10.1002/tea.10127
- Watson, J., Swain, J., & Mcrobbie, C. (2004). Students'discussions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25-45.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72764
피인용 문헌
- 논변, 논의 그리고 논증: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문헌조사 연구 vol.33, pp.6,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119
-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Scienceand Their Levels of Scientific Knowledge during Small-Group Argumentation vol.42, pp.4,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4.371
- Understanding students’ knowledge construction and scientific argumentation according to the level of openness in inquiry and the abstraction level of scientific knowledge vol.43, pp.1,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1.50
- 중등 과학교육에서 소집단을 활용한 교수학습 연구 분석 및 '소집단 연구' 방법론 고찰 vol.45, pp.3,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437
- Analysis of Argument Structure presented in Pre-service Biology Teachers’ Writing on Socio-Scientific Issue vol.46, pp.1,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1.55
- 토의·토론을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이 과학학습동기,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vol.37, pp.2, 2018, https://doi.org/10.15267/keses.2018.37.2.110
- 지구과학 예비교사가 설계한 수업내용의 논증구조에 나타난 반박 분석 vol.13, pp.3, 2011,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