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무게중심 교수.학습 제안

Centroid teaching-learning suggestion for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투고 : 2011.10.04
  • 심사 : 2011.10.31
  • 발행 : 2011.11.30

초록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학교 수학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과 더불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길러주고,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고 제시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삼각형의 무게중심은 '삼각형의 세 중선의 교점'으로 정의되고, 평행선의 성질과 삼각형의 닮음을 이용한 증명에 초점을 두어 지도되었다. 이는 무게중심 그 자체에 초점을 두고 지도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오개념 역시 심어줄 수 있는 문제점이 노출됨에 따라 본고에서는 무게중심을 '평형을 이루는 점'이라고 하는 본질에 맞게 지도하고 이에 대한 정당화 방법 역시 달리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uggests that school mathematics must cultivate interest and curiosity about mathematics in addition to creative thinking ability of students, and ability and attitude of observing and analyzing many things happening around. Centroid of a triangle in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defined as 'an intersection point of three median lines of a triangle' and it has been instructed focusing on proof study that uses characteristic of parallel lines and similarity of a triangle. This could not teach by focusing on the centroid itself and there is a problem of planting a miss concept to students. And therefore this writing suggests centroid must be taught according to its essence that centroid is 'a dot that forms equilibrium', and a justification method about this could be differ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신덕․홍인숙․김영우․이재순․전민정․나미영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교학사.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3. 김선희․김기연(2005). 수학 영재의 심화학습을 위한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3), 335-352.
  4. 김원경․조민식․김영주․김윤희․방환선․윤기원․이춘신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비상교육.
  5. 김홍종․계승혁․오지은․원애경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성지출판(주).
  6. 박규홍․최병철․안숙영․김준식․유미경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동화사.
  7. 박달원 (2006). 영재학생들을 위한 삼각형의 무게중심 지도 방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93-105.
  8. 박영훈․여태경․김선화․심성아․이태림․김수미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문화.
  9. 박윤범․남상이․최소희․홍유미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웅진씽크빅.
  10. 박종률․유종광․이창주․오혜정․이미라․박진호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도서출판 디딤돌.
  11. 신항균․이광연․윤혜영․이지현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지학사.
  12. 우정호․박교식․박경미․이경화․김남희․임재훈․박인․이영란․고현주․김은경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두산동아
  13. 유희찬․류성림․한혜정․강순모․제수연․김명수․천태선․김민정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미래엔컬쳐그룹.
  14. 윤성식․조난숙, 김화영․조준모․장홍월․김해경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더텍스트.
  15. 이강섭․왕규채․송교식․이강희, 안인숙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도서출판 지학사.
  16. 이준열․최부림․김동재․송영준․윤상호․황선미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육.
  17. 정창현․김창동․이치형․민정범․김지용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대교.
  18.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서혜숙․박부성․강은주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금성출판사.
  19. 홍갑주 (2005). 도형의 무게중심과 관련된 오개념 및 논리적 문제. 학교수학, 7(4), 391-401
  20. 황선욱 외 (2011).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연구보고서.
  21. Serra, M. (2003). Discovering geometry-an investigative approach, Key Curriculum Press.

피인용 문헌

  1. A Study of School and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and Comparative Analysis on the 2009 and 2015 Reformed Curriculum of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 vol.56, pp.4, 2011, https://doi.org/10.15812/ter.56.4.201712.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