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계수, 2008,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 서울, 681 p.
- 김동규, 2002, 초등학생의 과학적 경험과 인지갈등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5 p.
- 김수미, 한미희, 김재근, 2005, ‘달리는 과학열차-DMZ 생태 탐구와 허준선현 묘소 탐방’ 프로그램 중 생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33, 433-442.
- 김승화, 1996, 공변량구조분석에 의한 과학탐구능력과 학습자특성과의 인과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5 p.
- 박승재, 강호감, 김희준, 송진웅, 유준희, 윤혜경, 장경애, 정병훈, 한인옥, 2000, 청소년 학교 밖 과학 활동 진흥 방안 연구. 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00-18, 과학기술부,411 p.
- 박영애, 2005,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경험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1 p.
- 박효은, 2006, 학교 밖 과학 활동에 대한 중학생의 반응.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4 p.
- 서혜예, 전영석, 현종오, 류성철, 한재영, 최원호, 김현빈, 조수민, 임혁, 2001, 신나는 과학 놀이마당 평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473-486.
-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서울, 191 p.
- 신영준, 2000, 과학 학습 배경의 성차 분석에 근거한 여학생 친화적 과학 수업 전략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3 p.
- 윤석찬, 2001, 과학 전람회 참여가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0 p.
- 이문원, 조희형, 1985, 고교생의 성별에 따른 과학과목의 성취도 차이의 원인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 35-47.
- 이미경, 정은영, 2004, 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24, 946-958.
- 이순목, 2006,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 서울, 163 p.
- 이충형, 2003, 과학 놀이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태도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8 p.
- 임청환, 김승화, 양일호, 1997, 초.중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공변량 구조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 1-10.
- 장경애, 1993, 남녀 학생의 물리관련 경험, 태도, 희망직업 및 성취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2p.
- 홍정수, 장난기, 1997, 중등학교 과학과 야외활동 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 85-92.
-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35, 18-23.
- Bresler, C.A., 1991, Museums and environmental education.National Adapted Physical Education Conference, Quarterly, 2, p. 6.
- Dierking, L.D., Falk, J.H., Rennie, L., Anderson, D., andEllenbogen, K., 2003, Policy statement of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8-111. https://doi.org/10.1002/tea.10066
- Driver, R., 1983, Theories in actio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issues in the study of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10, 37-60. https://doi.org/10.1080/03057268308559904
- Farenga, S.J. and Joyce, B.A., 1997, What children bring to the classroom: Learning science from experience.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7, 248-252.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7.tb17270.x
- Feher, E., 1990, Interactive museum exhibits as tools for learning: Explorations with ligh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cne Education, 12, 35-49. https://doi.org/10.1080/0950069900120104
- Galen, D.F., 1993, Science fair: A successful venture.American Biology Teacher, 55, 464-467. https://doi.org/10.2307/4449716
- Good, T. and Grouws, D., 1975, Process-Product relationships in forth grade mathematics classrooms(Final report). Grant NEG-00-3-0123,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123 p.
- Gowen, L.F. and Marek, E.A., 1993, Science fairs: Step by step, Science Teacher, 60, 37-41.
- Kahle, J.B. and Lakes, M.L., 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Kahle, J.B., Lakes, M.L., and Cho, H.H., 1985, An assessment of the impact of science experiences on the career choices of male and female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 385-394. https://doi.org/10.1002/tea.3660220502
- Klopfer, L.E., 1971, Evaluation of learning in science. In Bloom, B.S., Hasting, J.T., and Madaus, G.F. (eds), Hands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of student learning. MaGraw-Hill, NY, USA, 932 p.
- Lewin, A.W., 1989, Childern's museums: A structure for family learning. Marriage and Family Review, 13, 51-73. https://doi.org/10.1300/J002v13n03_04
- Myers, R.E.III. and Fouts, J.T., 1992, A cluster analysis of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 environments and attitude toward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929-937. https://doi.org/10.1002/tea.3660290904
-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1978, The Third Assessment of Science, 1976-1977. NAEP Educational Commission of the State, Denver, USA, 350 p.
- Reynold, A.J. and Welberg, H.J., 1991,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97-107. https://doi.org/10.1037/0022-0663.83.1.97
- Stuessy, C.L., 1989, Path analysis: A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science reasoning ability i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 41-53. https://doi.org/10.1002/tea.3660260105
- Wellington, J.J, 1990,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in science: The role of interactive science centers. Physics Education, 25, 247-252. https://doi.org/10.1088/0031-9120/25/5/307
- Wellington, J.J., 1994, Secondary science: Contemporary issues and practical approaches. Routledge, NY, USA,297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