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경제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ramatic Play Using Economic-Fairy Tales on Preschoolers' Basic-Economic Understanding and Consumer Behavior

  • 투고 : 2010.02.08
  • 심사 : 2010.04.08
  • 발행 : 2010.06.30

초록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using Economic-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basic- economic understanding and the consumer behavior.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2 young children who attended a kindergarten in G city. The mean age of participants was 70 month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Dramatic play using Economic-fairy tales' while the control group participated in a 'Discussion activity using Economic-fairy tales'. The experiment used 'The Basic-Economic Concept Test' and 'The Consumer Behavior Test' in the collection of data and T-test was used to statistically analyze the data.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ison group in both the post-test score of Basic-Economic Understanding and of Consumer Behavior NOTE.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technique of dramatic play using Economic-fairy tales which was developed in this study are probably effective in developing young children's basic-economic understanding and consumer behavior.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덕순. (2005). 경제교육이 유아의 경제추론 발달과 어머니의 자녀경제사회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동춘. (1998). IMF 관리체제에서의 아동 청소년 생활변화와 적응/제2주제 토론: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에 관한 토론. 한국아동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대회, 86-90.
  3. 김미현. (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영란. (2005). 시장놀이에서 극 놀이 수준이 다른 유아 간 상호작용이 경제기본개념습득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영옥, 홍혜경. (1998). IMF 관리체제에서의 아동 청소년 생활변화와 적응 / 제2주제 발표 :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한국아동학회, 0(0) 39-63.
  6. 김은아. (2009). 동화를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숙. (2005).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숙, 조은진. (2008).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9. 김정심. (1999).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혜영. (2000). 동화에 나타난 경제개념 내용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혜영. (2002). 경제 동화를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화폐 개념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노소은. (2003).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돈보스꼬 몬테소리 교육실천연구소. (2008). 손으로 느끼는 유아실물경제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14. 문주영. (2001).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유아 소비자교육 필요성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박순호, 변윤희, 정혜영, 서현아. (2008). 한국과 중국 어머니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시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405-424,
  16. 박형신, 김정주. (2009). 경제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경제생활습관과 절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17-130.
  17. 배인호. (2001). 동화를 활용한 경제개념 형성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변길희. (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과 소비자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변길희, 심성경. (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2), 47-68,
  20. 서현아, 고은미, 지은주, 신경민. (2005).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및 실시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31-151.
  21. 손희정. (2006).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엄계임. (2003).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형성과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윤정심. (2008). 바자회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 경제개념 발달 및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윤희경, 김혜영. (2002). 경제동화를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화폐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4(2), 151-164.
  25.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26. 이기숙. (199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소비자 교육.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자료집, 67-93.
  27. 이명옥. (2001). 경제동화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세원. (2006). 경제동화를 활용한 토의활동과 역할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9. 이숙재. (2003).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창의적 극 놀이를 중심으로-. 어린이와 경제교육. 한국어린이 육영회 유아교육 학술대회 자료집, 69-103.
  30. 이숙재, 이봉선. (2004). 창의적 극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21-144.
  31. 이영자. (2001). 시장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재정. (1999). 어머니의 소비자교육 인식과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이정수, 김성민, 이소정, 이경옥. (2007). 유아의 경제생활습관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의 성별, 자기조절능력, 기본생활습관 및 부모의 경제교육행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5), 271-287.
  34. 이혜진, 정대련. (2006). 그림책에 나타난 경제개념 분석 : 경제주체, 기본 경제개념, 경제적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105-134.
  35. 이화영. (2001).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슈퍼마켓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임병아. (2007). 경제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장수정. (2004). 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에 관한 연구: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정명순, 황해익. (2004). 부와 모의 유아경제교육 인식 및 태도에 따른 유아의 경제기본개념과 경제생활 습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3(2), 153-173.
  39. 제미경, 김영옥. (2002). 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소비문화연구, 5(2) 159-178.
  40. 조정록. (2003). 문학을 활용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천규승. (2003).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어린이와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현주소와 선진국의 경험. 유아교육학술대회, 36-67.
  42. 천규승. (2003). 바람직한 경제교육의 방향. 교육마당21.
  43. 최미현, 서현아, 좌승화, 천희영. (2008).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동화에 다면적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79-105.
  44. 한진수. (2003). 미국 초등 경제교육 프로그램들의 이해. 교육논집, 23(1), 345-365.
  45. Edward, C. P. (1986). Promotion Social and Mor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Creative Approaches for the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6. Laney, J. D. (1993). Economic concept acquisition: Experiential versus experience-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ERIC Document Service No. ED 372 003.
  47. Laney, J. D. (1995). The effect of cooperative and mastery learning methods on primary grade students' learning and retention of economic concepts. ERIC Document Service No. ED 401 221.
  48. Schug, M. C., & Birkdy, C. J. (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economic reason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36 099.
  49. Seefeldt, C. (1997).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50. Seefeldt, C. (2001).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51. Seefeldt, C., & Galper, A. (2000).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 Social Studies.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52. Smilansky, S. (1968).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New York: Wiley.
  53. Vanfossen, P. J. (2003). Best practice econom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t's elementary! Social Education, 67(2), 9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