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덕순. (2005). 경제교육이 유아의 경제추론 발달과 어머니의 자녀경제사회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동춘. (1998). IMF 관리체제에서의 아동 청소년 생활변화와 적응/제2주제 토론: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에 관한 토론. 한국아동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대회, 86-90.
- 김미현. (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란. (2005). 시장놀이에서 극 놀이 수준이 다른 유아 간 상호작용이 경제기본개념습득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옥, 홍혜경. (1998). IMF 관리체제에서의 아동 청소년 생활변화와 적응 / 제2주제 발표 :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한국아동학회, 0(0) 39-63.
- 김은아. (2009). 동화를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숙. (2005).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숙, 조은진. (2008).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 김정심. (1999).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영. (2000). 동화에 나타난 경제개념 내용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영. (2002). 경제 동화를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화폐 개념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소은. (2003).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돈보스꼬 몬테소리 교육실천연구소. (2008). 손으로 느끼는 유아실물경제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문주영. (2001).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유아 소비자교육 필요성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순호, 변윤희, 정혜영, 서현아. (2008). 한국과 중국 어머니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시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405-424,
- 박형신, 김정주. (2009). 경제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경제생활습관과 절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17-130.
- 배인호. (2001). 동화를 활용한 경제개념 형성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길희. (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과 소비자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변길희, 심성경. (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2), 47-68,
- 서현아, 고은미, 지은주, 신경민. (2005).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및 실시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31-151.
- 손희정. (2006).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계임. (2003).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형성과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심. (2008). 바자회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 경제개념 발달 및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희경, 김혜영. (2002). 경제동화를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화폐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4(2), 151-164.
-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 이기숙. (199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소비자 교육.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자료집, 67-93.
- 이명옥. (2001). 경제동화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세원. (2006). 경제동화를 활용한 토의활동과 역할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재. (2003).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창의적 극 놀이를 중심으로-. 어린이와 경제교육. 한국어린이 육영회 유아교육 학술대회 자료집, 69-103.
- 이숙재, 이봉선. (2004). 창의적 극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21-144.
- 이영자. (2001). 시장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정. (1999). 어머니의 소비자교육 인식과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수, 김성민, 이소정, 이경옥. (2007). 유아의 경제생활습관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의 성별, 자기조절능력, 기본생활습관 및 부모의 경제교육행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5), 271-287.
- 이혜진, 정대련. (2006). 그림책에 나타난 경제개념 분석 : 경제주체, 기본 경제개념, 경제적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105-134.
- 이화영. (2001).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슈퍼마켓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병아. (2007). 경제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수정. (2004). 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에 관한 연구: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순, 황해익. (2004). 부와 모의 유아경제교육 인식 및 태도에 따른 유아의 경제기본개념과 경제생활 습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3(2), 153-173.
- 제미경, 김영옥. (2002). 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소비문화연구, 5(2) 159-178.
- 조정록. (2003). 문학을 활용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규승. (2003).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어린이와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현주소와 선진국의 경험. 유아교육학술대회, 36-67.
- 천규승. (2003). 바람직한 경제교육의 방향. 교육마당21.
- 최미현, 서현아, 좌승화, 천희영. (2008).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동화에 다면적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79-105.
- 한진수. (2003). 미국 초등 경제교육 프로그램들의 이해. 교육논집, 23(1), 345-365.
- Edward, C. P. (1986). Promotion Social and Mor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Creative Approaches for the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Laney, J. D. (1993). Economic concept acquisition: Experiential versus experience-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ERIC Document Service No. ED 372 003.
- Laney, J. D. (1995). The effect of cooperative and mastery learning methods on primary grade students' learning and retention of economic concepts. ERIC Document Service No. ED 401 221.
- Schug, M. C., & Birkdy, C. J. (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economic reason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36 099.
- Seefeldt, C. (1997).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Seefeldt, C. (2001).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rentice-hall. Inc.
- Seefeldt, C., & Galper, A. (2000).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 Social Studies.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 Smilansky, S. (1968).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New York: Wiley.
- Vanfossen, P. J. (2003). Best practice econom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t's elementary! Social Education, 67(2), 9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