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강주희(2005). 동화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구이주(2004).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순환학습 전략의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미(2008). 동화를 활용한 과학 활동과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주(2004).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주(2007).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29-252.
- 김현희.박상희(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 학지사.
- 서정숙(2000).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양상과 문제점. 어린이 문학 교육, 창간호, 99-113.
- 석용원(1986). 아동문학원론. 서울 : 동아학연사.
- 신은수.안경숙.김은정.안부금(2006).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
- 안효정(2001). 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어린이 도서연구회(편)(2000). 2001년 학년별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 서울 : (사)어린이도서연구회.
-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 양서원.
- 이경우.조부경.김정준(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
- 이상금.장영희(1995). 유아문학론. 서울 : 교문사.
- 이성실(2000). 지식책 어떻게 볼까. 동화읽는 어른, 97, 30-36.
- 이정화.배소정(2003).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 61-83.
- 장혜순.정은정.윤신숙(2005). 물리적 지식활동(PKA)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
- 정정애(1996). 초등학교 저학년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정희.박윤배(2004). 순환학습 모형을 활용한 과학 교수법이 유아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5, 3.
- 정휴정(2009). 논픽션(nonfiction) 과학 도서를 활용한 영어 학습이 취학 전 아동의 어휘력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부경.고영미(2004).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67-276.
- 채희준(2003). 유아의 공기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을 기초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은자(2002). 논픽션 아동도서에서의 작가의 관점. 아동학회지, 23(4), 105-118.
- Action, W. H., Johnson, P. J., & Goldsmith, T. E. (1994). Structural knowledge assessment : Comparison of referent struct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303-311.
- Anderson, L W. (1981). Assess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school. Boston, MA; Allyn and Bacon.
- Barrow, L. W., & Salesi, R. A. (1982). intergrating science activities through literature web. School Science & Mathematics, 132(1), 65-70.
- Bortnem, G. M. (2005). The effects of using nonfiction interactive read-alouds on expressive and receptive vocabulary of preschool children. Ed.D., dissertation, South Dakota Univ.
- Burke, E. (1990). Literature for the young child(2nd ed.). Boston, MA ; Allyn and Bacon.
- Butzow, C. M., & Butzow, J. W. (1989). Science through Children's literature-Teacher Ideas Press, A Division of Libraries Unlimited, Inc. Englewood, Co.
- Campbell, P. F., & Bamberger, H. J. (1990). Implementing The Standards : The Vision of Problem Solving in the Standards. Arithmetic Teacher.
- Caswell, L., & Duke, N. (1998). Non-narrative as a catalyst for literacy development. Language Arts, 75. 108-117.
- Carr, J. (1982). In Beyond Fact : Nontiction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 Chaille & Britain (2003). The young as scientist; A const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N.Y. : Longman
- Cullinan, B., & Galda, L. (1994). Literature and the Child(3rd ed.) Fort Worth, TX :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 Gauld, C. (1982). The Science Attitede and Science Education : A Critical Reappraisal, Science Education, 66(1), 109-121. https://doi.org/10.1002/sce.3730660113
- Graesser, A., Golding, J., & Long, D. (1991). Narrative Representation and Comprehension. In R. Barr, M. Kamii, P. Mosenthal, & P. Pearson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II, pp. 171-205). New York : Longman.
- Guilford, J. P., & Fruchter, B. (1981). Fundamental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New York : Mcgraw-HiII.
- Hammond, J. R. (2004). The effect of using a read-aloud nonfiction picture book to strengthen fifthgrade students' comprehension of science content. Ed.D., dissertation, Central Florida Univ.
- Harvey, B. S. (1993). Children 's use of fiction and nonfiction literature in a kindergarten classroom. Ph.D., The Ohio State Univ.
- Karplus, R. (1974). 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 SClS Teacher's Handbook. Berkeley : Univ. of Califonia.
- Lomask, M., Baron, J. B., Greig, J., & Harrison, C. (1992, March). Conn Map : Connecticut's use of concept mapping to assess the structure of students' knowledge of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ol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Cambridge. MA.
-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 Delmar.
- McCabe, A. E., & Peterson, C. (1988). A comparison of adults' versus children's spontaneous use of because and so. Journol of Genetic Psychology, 149, 257-268. https://doi.org/10.1080/00221325.1988.10532157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 Pappas, C. (1993). Is Narrative "Primary?" Some Insights from Kindergarteners' Pretend Reading of Stories and Information Books.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5(1),97-129.
- Piaget, J. (1972). Science of education and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 Viking.
- Sanchez. E. M. (2005). Scientific discourse in early childhood : Reading aloud and responding to nonfiction in a kindergarten community of learners. Ph.D., The Ohio State Univ.
- Smith, L. H., Ryan, J. M., & Kuhs, T. M. (1993). Assessment of Student Learning in Science. Columbia, SC : The South Carolina Center for Excellence in the Assessment of Student Learning, College of Education, Univtrsity of South Carolina. ERIC Document ED 358-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