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심(1994). 중재학습경험이 저기능아의 인지수정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곽해진(2003). 근접발달영역 이론을 적용한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진(2003).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의 수개념 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언주.최애숙(1996). 아동의 근접발달대와 학습잠재력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0(2), 53-86.
- 남미경(2005). 역동적 평가가 유아의 수개념과 수학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남미경.최혜진.손원경(2007). 만 4,5세 유아의 기하학습잠재력과 역동적 평가의 교수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119-139.
- 박주용(2005). 지능 관련 구인 : 성격, 동기, 그리고 전문성. 교육심리연구, 19(1), 243-262.
- 송연숙(2000). 유아의 인지양식별 귀납적 행렬과제에서의 근접발달대 분석. 연구논문집, 26(2), 297-316.
- 유순정(2001). 역동적 평가가 유아의 근접발달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화.손원경.정혜영.김남희(2006). PASS 모형에 따른 유아의 인지과정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443-462.
- 이선영(2007). 표상활동을 통한 패러디 동화 인물이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송(2000). 역동적 평가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수학추리기능과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윤식(1992). Vygotsky의 ZPD개념에 입각한 아동의 잠재능력과 교수효과성 측정. 교육학연구, 30(2), 151-175.
- 최혜진(1994). 유아 산수학습능력의 역동적 측정.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대현(1996). 인간 지능 이론과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교육심리연구, 10(1), 127-161.
- 한순미(2008). 개별화 교수-학습에서의 평가 -역통적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 49-73.
- 황해익(2006).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51-278.
- 황해익(2008).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 도구 개발. 교육평가연구, 21(1), 201-226.
- 황해익(200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경기 : 정민사.
- 황해익.조희숙(1992). 유아의 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 : Vygotsky의 이론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2, 65-86.
- Aranov, Z. (1999). Valitity and realiability of the ACFS behavior obervation Rating scale. Master's thesis, Touro College, New York.
- Bensoussan, Y. (2002). The effectiveness of mediation on three subtests of the Application of Cognitive Functions Scale, a dynamic assessment procedure for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Touro College, New York.
- Haywood, H. C., & Lidz, C. S. (2007). Dynamic assessment in practice.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ywood, H. C., & Tzurie, D. (1992). Interactive assessment. New York : Springer-Verlag.
- Kahn, R. (2000). Dynamic assessment of infant and toddlers. In C. S. Lidz & J. G. Elliott (Eds.), Dynamic assessment : Prevailing models and application (pp.229-262). New York : Elsevier Science Inc.
- Levy, C. S. (1999). The discriminant validity of the Application of CognitiveFunctions Scale (ACFS) : A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typically developing special needs pre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Touro College, New York.
- Lidz, C. S. (1991). Practitioner's guide to dynamic assessment. New York : Guilford Press.
- Lidz, C. S. (2004). Successful application of a dynamic assessment procedure with deaf students between the ages of four and eight years. Educational and Child Psychology, 21(1), 59-73.
- Lidz, C. S., & Elliott, J. G. (2000). Introduction to dynamic assessment. In Lidz, C. S. & Elliott, J. G. (Eds.). Dynamic assessment : Prevailing models and application (pp.3-13). New York : Elsevier Science Inc.
- Malowitsky, M. (2001).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mediation portion of two subscales of the Application of Cognitive Functions Scale, a dynamic assessment procedure for young childre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457191; Clearinghouse Identifier : TM033288).
- Minick, N. (1987). Implication of Vygotsky's theories for dynamic assessment. In Lidz, C. S. (Ed.). Dynamic assessment : An interactional approach to evaluating learning potential (pp.116-140). New York : Guilford Press.
- Samuels, M. T., Killip, S. M., Mackenzie, H., & Fagan, J. (1992). Evaluating preschool programs : The role of dynamic assessment. In Haywood, H. C., & Tzuriel, D. (Ed.). Interactive assessment (pp.251-271). New York : Springer-Verlag.
- Shurin, R., & Lidz, C. S. (1999).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pplication of Cognitive Functions Scale with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ED435681; Clearinghouse Identifier : TM030312).
- Siegler, R. S. (1998). Children's thinking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 Prentice Hall.
- Tzuriel, D. (2000). Dynamic assessment of young children. New York : Kluwer Academic Pleum Publishers.
- Urberg, K. A., & Dochertym E. M. (1976). Development of role taking skill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2, 198-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