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선미(2005). 맞벌이 가족의 자녀양육방식을 통해 본 아동양육지원의 정책적 함의.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6), 105-116.
- 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현정(2007).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늦게 피어도 아름다운 꽃. 서남재단 국제 유아교육 심포지엄, 59-94.
- 문혁준(2001). 유아의 비디오 시청에 있어 부모의 태도 및 관여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3), 11-23.
- 문혁준(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TV/비디오 시청 중재와 아동발달특성. 아동학회지, 25(1), 47-60.
- 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 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준선(2005). 유아들의 일상생활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송민영(2005). 부모세대와 자녀세대의 유아기 일상생활 차이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안지영(2003).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 신념, 양육 스트레스 및 성취 압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1(11), 95-111.
- 이기숙.박은혜.김희진.김현정(2008). 우리나라 유아의 하루일과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연구, 24(3), 163-188.
-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 이수재.이영환(2007).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10(3), 1-17.
- 이현경(2007).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걸음마기 영아의 놀이행동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97-121.
- 이형민.박성연.서소정(2008). 어머니의 양육유형 및 민감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2), 97-111.
- 임유경(2003). 영아기 조기.특기교육의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일상문화연구회(1998). 일상속의 한국문화 : 자기성찰의 사회학 2. 서울 : 나남.
- 통계청(2004). 보육통계.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erk, L. (2002). Infants, Children, and Adolescents. Boston, MA : Allyn & Bacon.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Pierce, P. L. (1994). Technology Integration Into Early Childhood Curricula : Where We've Been, Where We Are, Where We Should Go. Chapel Hill, NC : Center for Literacy and Disability Studies.
- Palacios, J., Gonzalez, M., & Moreno, M. (1992). Stimulating the child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The Role of parents' ideas. In I. Sigel, A. McGillicuddy-DeLisi, & J. Goodnow (Eds.),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Second Edition)(pp.71-94).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 Singer, D. G., & Singer, J. L. (2001). Handbook of Children and the Media. Thousand Oaks, CA : Sage.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Vygotsky, L. S. (1987). The collected works of L. S. Vygotsky. vol. 1 (R.W. Rieber & A.S. Carton, eds.). New York : Plenum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