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영웅(2004). 리더십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기술 인식과 자기존중감에 미지는 효과.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광수.신명숙.이숙영.임은미.한동승(2004). 대학생과 리더십. 서울 : 학지사.
- 김기영(2006). 또래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미선(2005).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민선(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복희(2006). 농촌지역유아의 공동체 리더십 연구.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순자(2001). 아동의 가정환경변인과 리더십간의 관계분석. 가족복지학회지, 6(2), 5-23.
- 김은정(1998).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정선(200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정효(2006). 아동리더십.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정희.문혁준(2004).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 김진영(1998).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 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도혜숙(1997). 부모의 언어총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친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마송희(1992). 아동의 사회적 수용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문옥(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선영(2001). 유아의 협동과정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백정숙.권용신(200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용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6(2), 87-99.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 윤은숙(2003). 초등학교 저학년 리더의 유형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경희(199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명숙(2007). 유아 셀프 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미경(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경(2002).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영애(1986). 아동의 가정환경과 발달특성간의 인과모형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장영애.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전 아동의 발달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1), 1-10.
- 장해순.강태완(20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3(2), 104-130.
- 정영미(1996). 유아의 기질과 적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희욱.박병기.최성욱.강일국(2003). 지도력 진단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태 진(1998).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보육시설에서의 적용.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홍혜란(2008). 유아의 기질, 정서능력, 친사회적 행동 발달 및 어머니의 친사회성과 관련된 양육신념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회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Baruch, G. K., & Bamett, R. C. (1983). Correlate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Wellesley, MA.
- Bernstein, B. A. (1971). Class. codes, and control :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ociology of language. London : Routledge & Kegan Paul.
- Cook-Gumpers, J. (1973). Social control and socialization : A study of class differences in the language of maternal control. Boston : Routledge & Kegan Paul.
- Damon, W. (1979).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Jossey-Bass Publisher.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ende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 Kochanska, G., Murray, K., Jacques, T. Y., Koening, A. L., & Vandegeest, K. A. (1996). Inhibitory control in young children and its role in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7, 490-507. https://doi.org/10.2307/1131828
- Lisa, C. B. (2000). Determinants of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dominance strategies during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diana, Bloomington.
- Northouse, P. G. (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 Putallaz, M. (1987). Maternal behavior and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58, 324-340. https://doi.org/10.2307/1130510
-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s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Serial No. 94).
- Sebanc, A. C. (2003). The friendship features of preschool children : Link with prosocial behavior and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2(2), 249-268. https://doi.org/10.1111/1467-9507.00232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 Walberg, H., & Marjoribanks, K. (1973). Differential mental abilities and home environment : A canonic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9, 363-368.
-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 Widen, S. C., & Russell, J. A. (2002). Gender and preschooler's perception of emo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8(3), 248-262. https://doi.org/10.1353/mpq.2002.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