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1). K-WISC-III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김바로미. (2004). 아동바둑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채. (2002). 사고와 문제해결의 심리학: 인지의 이론과 적용. 서울: 박영사
- 김혜순. (2005). 유아의 인지능력, 어머니의 양육행동,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이 유아의 만족지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41-743
- 김혜순. (2006).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및 관련변인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단현국. (1991). 놀이의 의의. 서울: 대한교과서.
- 박주희. (2007). 구성놀이 질과 유아의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96). K-WPPS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박혜원. (2008).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해.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워크숍(중급). 한국아동검사연구회.
- 백기자. (2007). 바둑인의 뇌 기능 특성과 뇌 기능 및 기력 향상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말예. (1994). 유아기 부모의 놀이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순례. (1977). 유아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 활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재. (1988). 유아의 놀이와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연구논문집, 27, 203-218.
- 이영애. (1999). 문제해결. 이정모 외(편), 인지심리학의 제문제. 서울: 학지사.
- 전형미. (2000).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수현. (2000). 바둑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고찰. 바둑과 文化, 서울: 바둑과문화.
- 정수현. (2005). 바둑기술의 논리적 이해를 위한 메타월리의 탐색. 바둑학 연구, 2(1), 1-17.
- 정수현. (2006). 대학생의 개념도 활용 바둑학습 및 바둑에 대한 사전지식이 지식습득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복희. (2007). 아동발달. 교육교학사.
- 한국갤럽. (2008, 7. 28). 조선일보, 1926, 자료검색일 2008, 8. 30, 자료출처 http://www.gallup.co.kr/gallupdb/news.asp?pagePos=5&selectyear
- 한미란. (1986). 유아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사회 경제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현연옥. (2005). 주의집중 놀이활동이 ADHD 성향 아동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笠井浩二. (1992). 바둑을 두면 머리가 좋아진다. 서울: 민맥.
- Berk, L. E.,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Vygotsk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hington, DC: NAEYC.
- Erickson, E. (1950).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oton.
-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 933-937. https://doi.org/10.1126/science.2658056
- Parry, M., & Archer, H. (1975). Two to Five? A Handbook for Student and Teacher. Macmillan Education.
-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 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ton.
- Rubin, K. H., Fein, G.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Mussen, P. H.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p. 693-774). New York: John Wiley & Sons.
- Smith, P, K., & Dutton, S. (1979). Play and training in direct and innovative problem sloving. Child Development, 50, 830-836. https://doi.org/10.2307/1128950
- Treffinger, D. J. (2000). Assessing CPS Performance.(3rd ed). Waco, Texas: Prufrock Press.
- Wechsler, D. (1967). Manual for The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New York: Psychological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