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윤정(2005).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개발. 초등교육학, 12(2), 184-204.
- 곽금주(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과 적응: 다문화가정에서의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패턴과 그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 대회 논문집, 1-26.
- 교육인적자원부(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구창모(2005). 체육계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4(1), 57-66.
- 금명자, 이영선, 김수리, 손재환, 이현숙(2006).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 소년) 연구: 사회적응 실태조사 및 고정관념 조사.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자(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학교적응.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무겸(2004). 초등학교 아동의 권리인식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문정(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경(2000).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그 결정요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정(2002). 필리핀 농촌마을의 권력관계와 성차, 그리고 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상임(2004). 상담사례를 통해 본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의 삶.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21-48.
- 김성심(2002). 어머니와 아동이 지각한 양육태도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은(2003).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류분석의 스트로크 이론을 적용한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호(2008). 중국의 소수민족교육과 다문화교육. 사회과교육, 47(1), 103-131.
- 김지현(1999). 아동의 자아개념이 담임교사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윤주(2009). 다문화가족과 일반가족 아동의 자아개념과 우울에 관한 비교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노경선, 심희옥(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 괴롭힘 경험. 아동학회지, 25(6), 241-257.
- 노경숙(1983). 학교학습의 성패경험에 따른 자아개념 및 인과귀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진숙(2009).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하나(2007). 중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문화적응유형과 이주여성이 인지한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하영, 권기남(2004).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2), 81-92.
- 박미경(2006).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결혼 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아청(2003).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의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3), 373-393.
- 박아청, 이승국(2000). 청소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분석. 교육논총, 20(2), 255-282.
- 박영란(2002).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봉연(1975).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설동훈, 윤홍식(2008).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경제적 적응과 복지정책의 과제: 출신국가와 거주지역에 따른 상이성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보장학회, 24(2), 109-133.
- 송미경, 신효정, 이은정(2008).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총서, 1-267.
- 송선진(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지혜(2008).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와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정(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안은미(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현주(2006). 한국남성과 국제 결혼한 이주여성의 가정폭력 경험과 대응: 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순미(2006). 농촌 국제결혼부부의 적응 및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 분석- 중국, 일본, 필리핀 이주여성 부부 중심-. 농촌사회, 16(2), 151-179.
- 오성배(2005). 코시안의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32(3), 61-83.
- 오성배(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교육실태와 대안모색. 인간연구, 12.
- 오영미(1997).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5.
- 유석춘(1994). 필리핀의 사회제도. 동남아시아 연구, 3(1), 91-126.
- 윤형숙(2004). 외국인 출신 농촌 주부들의 갈등과 적응-필리핀 여성을 중심으로-. 지방사회와 지방문화, 8(2), 299-339.
- 이강이(2002). 가정의 소득수준과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령기 아동의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65-76.
- 이소희, 최운선(2008).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문화정체감과 사회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 13(3), 163-185.
- 이승은, 서현(2008).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들의 교육실태 및 교사의 인식- 전라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4), 147-166.
- 이연자(2005).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부적응문제행동과의 관계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종길(1992).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주희, 이춘재(2003).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과 심리사회적 적응. 사회과학연구, 19, 83-117.
- 이해령(2006). 다문화가족 이야기. 복지동향, 76, 7-11.
- 이현림, 천미숙(200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분석. 청소년학 연구, 10(4), 511-541.
- 이혜경(2005).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 임명숙(1997).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안나(2005). 한국남성과 결혼한 필리핀 여성의 가족관계와 초국가 연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연신, 현온강(2002). 한족과 연변조선족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 및 양육태도 비교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11), 23-37.
- 정기선, 김영혜, 박경은, 이은아, 박지혜(2007). 경기도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지원 장단기 계획. 수원: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 정영국(1993). 마르꼬스 권위주의 체계와 Moro 분리독립운동. 지역연구, 2(4), 31-55.
- 정옥분(1998).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 정하성, 우룡(2007).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방안. 연구보고서 요약집, 91-93.
- 조미숙(2006).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영달, 윤희원, 박상철, 최영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채옥희, 홍달아기(2007).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 적응 사례연구.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6(1), 61-73.
- 최순자(2005a).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도덕성 관계-한국과 일본의 비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순자(2005b). 아동의 가정생활의식에 대한 국제 비교-대만, 중국, 일본, 한국. 한국일본교육학 연구, 10(1), 79-103.
- 최정순(2008). 다문화시대 한국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과제. 이중언어학, 37, 287-316.
- 최창진(2003). 가족의 구조적 형태에 따른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건수(2006). 농촌지역 결혼이민자 여성의 가족생활과 갈등 및 적응. 한국문화인류학회지, 39(1), 198-243.
- 한건수, 설동훈(2006). 결혼중개업체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연구. 서울: 보건복지부.
- 한국염(2004).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 이주의 한 유형, 국제결혼에 대한 여성사회학적 분석.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1-16.
- 한정애(2009).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능력과정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황지현(1999). 아동의 성, 학년, 인지양식에 따른 자아개념의 분석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ndo Makota(2004). 국제축복가정의 역사와 의의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ishop, S. M., & Ingersoll, G. M.(1989). Effects of marital conflict and family structure on the selfconcepts of pre-and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 25-38.
- Block, J. H.(1983). Differe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jectures. Child Development, 54, 1335-1354. https://doi.org/10.2307/1129799
- Cohen, N.(1982). Same or different? A problem of identity in cross-cultural marriage. Journal of Family Therapy, 4, 177-199. https://doi.org/10.1007/BF00924051
- Coll, C. G., & Patcher, L. M.(2002). Ethnic and minority parenting. in Bornstein. M. H.(Eds.), Handbook of Parenting(pp. 1-20).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Freeman.
- Dignan, S. M. H.(1965). Ego identity and material iden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 476-483. https://doi.org/10.1037/h0021861
- Erikson, E. H.(1963). Childhood and Association. New York: W. W. Norton & Co.
- Erikson, E. H.(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W. W. Norton & Co.
- Garrod, A., Ward, J. V., Robinson, T. L,. & Kikenny, R.(1999). Souls looking back: Life stories of growing up back. New York: Routledge.
- Grotevant, H. D., & Cooper, C.(1985). Patterns of interaction in family relation-ships and the development of identity formation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6, 415-428. https://doi.org/10.2307/1129730
- Gullone, E., & Robinson. K.(2005).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 for children: A psychometric investigation.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2, 67-79. https://doi.org/10.1002/cpp.433
- Herring, R. D.(1992). Biracial children: An increasing concern for elementary and middle-school counselors.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27, 123-130.
- Lytton, H., & Romney, D. M.(1991). Parent's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boys and girl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2), 267-296. https://doi.org/10.1037/0033-2909.109.2.267
- McRoy, R. G., & Freeman, E.(1986). Racial identity issues among mixed-race children. Social Work in Education, 8, 164-174.
- Porterfield, E.(1982). Black intermarriage in the United States. In Cretser, G. A., & Leon, J. J.(Eds.), Intermarriage in the United States. New York: Haworth Press.
- Poston, W.(1990). The biracial identity development model: A needed addi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9, 152-155.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0.tb01477.x
- USA Group Novel-Levitz(2003). National Student Satisfaction Report. I. A.: USA Group Novel-Levitz(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79 160).
- Ward, C., & Kennedy, A.(1994). Acculturation strategies,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ociocultural competence during cross-cultural tran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lations, 18(3), 329-343. https://doi.org/10.1016/0147-1767(94)90036-1
- Waterman, A. S.(1982). Identity development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An extension of theory and a review of research,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341-358. https://doi.org/10.1037/0012-1649.18.3.341
- Wilkinson, R. B.(2004). The role of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in the psychological health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3, 479-493. https://doi.org/10.1023/B:JOYO.0000048063.59425.20
- Williams, T. K., Nakashima, C. L., Kich, G. K., & Daniel, G. R.(1996). Being different together in the university classroom: Multiracial identity as transgressive education. In Root, M. P.(Eds.), The Multiracial experience: Racial borders as the new frontier. Thousand Oaks, CA: Sage.
피인용 문헌
- Family Life Experience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with School-Aged Children vol.53, pp.1, 2015, https://doi.org/10.6115/fer.2015.008
- A Qualitative Study on Multicultural Families Female Marriage Immigrants Difficulties Life in Korea vol.21, pp.1, 2014, https://doi.org/10.12653/jecd.2014.21.1.0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