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olving Word Problems Related with Consistency Using the Lever Model

지렛대 모델을 이용한 농도 문제의 해결에 대한 연구

  • Published : 2010.02.15

Abstract

In this paper we make a new problem solving model using the principle of the lever. Using the model we solved many word problems related with consistency. We suggest new problem solving method using the lever model and describe some characteristics of the method.

문장제는 학생들의 사고력 계발, 문제 상황과 수학의 관련성, 학생들의 동기 유발 등과 관련하여 의미로운 학습자료이지만, 학생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본 연구는 문장제의 다양한 해결 방법에 대한 한 연구로, 문장제 중 농도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렛대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이 모델을 이용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농도문제를 해결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김민경 (2004). 현실적인 문장제에 관한 초등학생의 반응 분석, 학교수학 6(2). pp.135-151.
  4. 김선희 (2004). 수학 문장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 언어적.인지적 요인 -혼합물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14(3), pp.267-281.
  5. 박두일 외 (2006). 중학교 7-가 자습서, 서울: (주)교학사.
  6. 박정아.신현용 (2005).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농도 문장제 해결력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44(4), pp.525-534.
  7. 양승갑 외 (2009). 중학교 수학 8-가, 서울: (주)금성출판사.
  8. 오정윤 .노영순 (2007). 남녀학생들의 도형 문장제 해결 오류 및 해결력에 대한 비교 분석-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3), pp.353-367.
  9. 이병옥.안병곤 (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초등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pp.185-204.
  10. 이정은.김원경 (1999). 중학생들의 일차 방정식에 관한 문장제 해결 전략 및 오류 분석, 수학교육 38(1), pp.77-85.
  11. 이준열 외 (2009). 중학교 수학 8-가, 서울: (주)도서출판 디딤돌.
  12. 정인철.안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pp.117-132.
  13. 정상권 외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14. 주익한. 김영국 (1997). 문장제 풀이의 실패 유형 분류와 그 경향의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수학교육> 36(2), pp.161-169.
  15. 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역). (원저 2000년 출판)
  16. Shevkin A. V. (2002). Obuchenie Resheniyu Tekstovyh Zadach v 5-6 Klassah, Moskva: Russkoe Slovo.
  17. Thorpe J. A. (1989). Algebra: What Should We Teach and Hows Should We Teach It? Research Issue i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Algebr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CTM, pp.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