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행고 외 8인 (2005). 중학교 수학 7-가. 서울: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강현영․이동환 (2007). 수학교육에서 상보성. 수학교육학연구, 17(4), 437-452.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8).
- 금종해․이만근․이미라․김영주 (2006). 중학교 수학 7-가. 서울: (주)고려출판.
-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 (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 김연식․우정호․박영배․박교식 (1997). 수학교육학 용어 해설(7),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2), 397-411.
- 김인희 (2009).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함수적 상황 번역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성림 (1998). 피아제의 균형화 모델에 의한 증명의 지도 방법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성림 (1999).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Res. Sci. Math. Educ. 23. 153-186. 대구교육대학교.
- 박배훈․김원경․조민식․김원석․이대현 (2006). 고등학교 수학10-나. 서울: 법문사.
- 박선화 (1993).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 요인에 대한 고찰- 개념정의와 개념 이미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3(1), 397-411.
- 박정선 (2005). 함수와 역함수 개념 이해의 수학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변영계 (2003).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서울시교육청 (2002). 2002 전국연합학력평가 분석 자료집. 서울: 한솔기획
- 이경화․신보미 (2005). 상위 집단 학생들의 함수의 연속 개념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15(1), 39-56.
- 우정호 (1999).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우정호 (2001).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정영옥 (1997).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완영․양재식 (2003).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의 함수 개념 이미지와 함수 정의 능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5, 147-152.
-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06). 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황혜정 (2001). 수학적 사고 과정 관련의 평가 요소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0(2), 253-263.
- Bayazit, I., & Gray, E. (2004). Understanding Inverse Functions: The Relationship Teaching Practice and Student Lesrning. Proceedings of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103-110.
- Eisenberg, T. (1992). On the development of a sense for functions. In G. Harel & E. Dubinsky (Eds.), The concept of the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153-174). MAA Notes, 25.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 Engelke, N., Oehrtman, M., & Carson, M. (2005). Composition of Functions: Precalculus Students' Understandings.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Ginsburg, H., & Opper, S.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김정민, 역). 서울: 학지사. (영어 원작은 1988년 출판).
- NCTM (1998).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89년 출판).
- 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0년 출판).
- Piaget, J. (1972). Intellectual Evolution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Human Development, 51, 40-47.
- O'bryan, K., & MacArthur, R. (1969). Reversibility,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n Nine-Year-Old Boys. Child Development, 40, 33-45. https://doi.org/10.2307/1127153
- Polya, G. (2005). 수학적 발견(II). (우정호 외 6인 역). 서울: 교우사. (영어 원작은 1981년 출판).
- Ramful, A., & Olive, J. (2008). Reversibility of thought: An instance in multiplicative task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7, 138-151. https://doi.org/10.1016/j.jmathb.2008.07.005
- Roll, S. (1970). Reversibility Training and Stimulus Desirability as Factors in Conservation of Number. Child Development 41, 501-507. https://doi.org/10.2307/1127049
- Sajka, M. (2003). A Second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Function - A Case Stud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3, 229-254. https://doi.org/10.1023/A:1026033415747
- Selden, A., & Selden, J. (1992). Research Perpectives of Functions : Summaries and Overview. In G. Harel & E. Dubinsky (Eds.), The concept of the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1-21). MAA Notes, 25. Washington, D.C.
- Sierpinska, A. (1992). On Understanding the Notion of Function. In G. Harel & E. Dubinsky (Eds.), The concept of the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1-21). MAA Notes, 25. Washington, D.C.
- Skemp, R. R. (2007). 수학학습 심리학. (황우형, 역). 서울: (주)사이언스북스. (영어 원작은 1987년 출판)
- Tall, D. (2003). 고등수학적 사고. (류희찬․조완영․김인수,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91년 출판).
- Tall, D., & Vinner, S.(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https://doi.org/10.1007/BF00305619
-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 J. Maths, 14(3), 293-305. https://doi.org/10.1080/00207398301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