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춘천교육대학교
References
- 고정화․최익준 (2008). 2007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기초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5-4.
- 공정선 (2002).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단위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도.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1-1.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2-1.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2-2.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수학 3-1. 교육과학기술부.
- 구혜현 (2009). 수학과 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명옥․권성룡 (2009).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활동이 어림측정전략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8(3), 329-352.
- 김선희․박미영 (2006). 2005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기초수학-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6-3-4.
- 김선희․김경리 (2007). 2006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기초수학-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7-3-4.
- 김수환․박성택․신준식․이대현․이의원․이종영․임문규․정은실 (2009).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동명사.
- 김재현 (1999). 어림 측정에 활용될 수 있는 벤치마크 개발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춘호 (2009). 초등학교 과학 교과와 수학 교과 간 탐구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홍구 (1999). 수학교실에서 양감 육성을 위한 지도 방안의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경난 (2002). 협동에 의한 측정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승주 (2007).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이 사용하는 어림 측정 전략에 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양춘 (2008). 길이 어림 측정 전략 지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인근 (2006). 도량형기의 가정 보유 현황과 학생의 어림 능력 조사. 과학교육연구논총, 22(1), 49-55.
- 서정아․정희경․정용재 (2000). 초․중학생의 눈금 읽기 능력 및 측정 도구와 단위에 관련된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11.
- 서정아․조광희․박승재 (2003). 중학생의 물리량에 대한 차수 어림 능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29-238.
- 송진웅․김혜선 (2001). 기본물리량 어림의 정확성 및 방법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76-88.
- 신인선․권점례 (2002). 학교 수학에서 어림 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3, 1-18.
- 염연희 (2005). 비표준 단위를 이용한 길이측정활동이 유아의 길이측정능력과 수학접근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유영의․박현정 (2008). 탐구활동에 기초한 측정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55, 97-117.
- 이경화․강완 (2008). 길이재기 단원의 여정: 수학 교과서 개발과정.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8(2), 157-177.
- 이상호 (2006). 실측활동을 통한 학습이 단위개념과 양감형성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조영미․박미영 (2005). 2004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기초수학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5-2-4.
- 주영희․김성준 (2009). 측정 영역 수학학습부진아의 오류 유형 및 지도 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 연구, 13(4), 717-736.
- Joram, E., Gabriele, A. J., Bertheau, M., Gelman, R. & Subrahmanyam, K. (2005). Children's Use of the Reference Point Strategy for Measurement Estim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6(1), 4-23
- Joram, E. (2003). Benchmarks as Tools for Developing Measurement Sense. In D., Clements & G., Bright (Ed.), Learning and Teaching Measurement,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Yearbook.
- Levin, D. R .(1982). Strategy use and estimation abil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3(5), 350-359. https://doi.org/10.2307/749010
- Van den Heuvel-Panhuizen, M. & Buys, K. (Eds.) (2008). Young children learn measurement and geometry. Tapei: Sense Publishers.
- Muir, T. (2005). When Near Enough Is Good Enough: 8 Principles for Enhancing the Value of Measurement Estimation Experiences for Students. 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10(2), 9-14.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NCTM (2000). Principal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Reys, R. E. (1992). Research on computational estimation: What tells us and some questions that need to be addressed. Hiroshima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 105-112.
- Siegel, A. W., Goldsmith, L. T. & Madson, C. R. (1982). Skill in estimation problems of extent and numerac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3(3), 211-232. https://doi.org/10.2307/748557
- http://illuminations.nct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