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재태 (2005).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경남: 경상대학교출판부.
- 강현옥 (2009).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권윤희 (2002). MBTI를 활용한 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김봉환 (1996).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김봉환 (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 김영숙 (2004). MMTIC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김정택, 심혜숙 (1990).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 표준화에 대한 일 연구. 서울: 서강대학교 MBTI 연구소.
- 김정택, 심혜숙 (1998). MBTI 성장프로그램 지도자 안내서(I). 서울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2008). MBTI개발과 활용. 서울: 어세스타.
- 김충기 (2004).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 한국학술정보원.
- 김현옥 (1989). 청소년의 진로성숙의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세계철학대사전 편집부 (1987). 세계철학대사전. 서울: 교육출판공사.
- 서영옥 (2007). MBTI 자기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간실업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서원희 (2006). 간호전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송경애, 노춘희 (1996).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6(1), 94-106.
- 이근춘 (2004).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남.
- 이은옥, 임난영, 박현애, 이인숙, 김종임, 배정이, 이선미(2009). 간호연구와 통계분석. 서울: 수문사.
- 이장호 (2005).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 이재영 (2001). 공업계 고등학생의 사이버 집단상담 효과에 대한 연구: MBTI를 활용한 자아개념 확립과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이정애 (2004).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10(3), 325-334.
- 정민 (1997). MBTI성장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전 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6(1), 70-81.
- 한외숙 (2001). MBTI 성장프로그램이 부적응 고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창원.
- Arthur, D. (1990).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 Crites, J. O. (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Administration and use manual (2nd ed.). Monterey, California: CBT/McGraw-Hill.
- Erikson,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Heppner, M. J., & Hendricks, F. (1995). A process and outcome study examining career in decision and indecisiveness. J Counsel Develop, 73, 426-437.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5.tb01776.x
- Jung, C. G. (1971). Psychology types(H. G. Baynes, Trans. revised by R. F. C._Hull). Volume 6 of The collected works of C. G. Jung.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Martin, C. C. (1995). Looking at types and careers. Gainesville, Florida: Center for Applications of psychological type.
- Myers, I. B., & Myers, P. B. (1980). Gifts differing.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Slavin, R. E. (1977). How student learning teams can integrate the desegregated classroom. Integ edu, 15, 56-58.
피인용 문헌
- Validation of a Path Model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the Nursing Students vol.13, pp.10,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10.4572
- Affecting Factors of Career Satisfaction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vol.13, pp.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