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지현(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지현.정지나.권연희.민성혜(2009). 유아의 외현적.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0(2), 145-159.
- 김지현.박경자(2009).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과정 : 해석단계와 반응결정단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1), 105-113.
- 김지현.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 민하영.유안진(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 77-96.
- 신유림(2008). 유이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 심희옥(2003). 아동의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과 교사보고에 따른 문제행동과 유능성 : 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4(3), 79-92.
- 이경주(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경희.오경자(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한국임상심리학 포스터발표 논문집, 173-187.
- 이기숙.박소영(2000).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지각의 관련성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9), 93-106.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환.한종혜.박성옥(1998). 아동의 자기-지각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한국아동과 미국아동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12), 73-86.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정경택(2003). 사회적 지지와 지각된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 12, 151-162.
- 한미현.유안진(1996). 아동의 스트레스 지각 및 사회적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17, 173-188.
- 한태희.홍상황(2004).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내재화문제의 관계에서 인지변인과 부정적 대처방략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1, 1-21.
- Bandura, A. (1983). Psychological mechanisms of aggression. In R. G. Green & E. I. Donnerstein (Eds.), Aggression : Theoretical and empirical views(Vol.1, pp.101-140). New York : Academic.
- Bjorkquist, K., Osterman, M. D., & Kaukia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Developmental trends in regard to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https://doi.org/10.1002/1098-2337(1992)18:2<117::AID-AB2480180205>3.0.CO;2-3
- Campbell, J. J. (1995). Familial antecedents to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0(6-B), 2980.
- Casas, J. F. (2003). Early parenting and children's used of relational aggression in pre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B. The Sciences and Engineering, 63(10-B), 4940.
-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Eds.), W. Damon(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New York : Wiley.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17-59).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20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Crick, N. R. (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https://doi.org/10.1037/0012-1649.33.4.610
- Crick, N. R., Bigbee, M. A., & Howes, C. (1996).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 How do I hurt thee? Let me count the ways. Child Development, 67, 1003-1014. https://doi.org/10.2307/1131876
- Crick, N. R., Casas, J. F., & Ku, H.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or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76-385. https://doi.org/10.1037/0012-1649.35.2.376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Grotpeter, J. K., & Bigbee, M. A. (2002). Relationally and physically aggressive children's intent attributions and feelings of distress for relational and instrumental peer provocations. Child Development, 73, 1134-1142. https://doi.org/10.1111/1467-8624.00462
- Crick, N. R., & Werner, N. E.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81.x
- Crick, N. R., Werner, N. E., Casas, J. F., O'Brien, K. M., Nelson, D. A., Grotpeter, J. K., & Markon, K. (1999). Childhood aggression and gender :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In D. Bernstein (Eds.), Gender and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45(pp.75-141). Lincoln, NE : University Press.
- Dodge, K. A. (1991).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D. J. Pepler & K. H. Rubin(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pp.201-218). Hillsdale, NJ : Erlbaum.
- Grotpeter, J. K., & Crick, N. R. (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ttps://doi.org/10.2307/1131626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
- Joussement, M., Edward, F. V., Baker, D., Cote, S., Nagin, D. S., Zoccolillo, M., & Tremblay, R. E. (2008). Controlling parenting and physical aggresion during elementary. Child Development, 79(2), 411-42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33.x
- McLoyd, V. C. (1998). Socioeconi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 185-204. https://doi.org/10.1037/0003-066X.53.2.185
- McNeill, S. K. (2002).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discipline practices, gender, and children'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A.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2(11-A), 3701.
- Nelson, D. A., & Crick, N. R. (2002).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 Implications for childhoo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n. In B. K. Barber(Eds.), Intrusive parenting : How psychological control affects children and adolescents (pp.161-189).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ye, G. S., & Bear, G. C. (1997). Relational aggression and peer relation : Gender and developmental issues. Merrill-Palmer Quarterly, 43, 87-106.
- Sutton, J., Smith, P. K., & Swettenham, J. (1999). Socially undesirable need not to be incompetent : A response to Crick and Dodge. Social Development, 8, 132-134. https://doi.org/10.1111/1467-9507.00085
- Tomada, G., & Schneider, B. H. (199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peer acceptance : Invariance across culture, stability over time, and concordance among inform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601-609. https://doi.org/10.1037/0012-1649.33.4.601
- Werner, N. E., Senich, S., Przepyszny, K. A. (2006). Mothers' responses to preschoolers'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193-208. https://doi.org/10.1016/j.appdev.2006.0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