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자(2000). 흙 체험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 신장. 경기교육, 14(9), 35-38.
- 곽은미(2001). 유아의 가정환경과 감정지능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2004). 유아의 숲 속 산책과 머무르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희(2006). 자연체험학습이 학생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진(2005). 흙과 하늘에 대한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순(2006). 통합상황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준희(2005).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효창(2004). 나는 매일 숲으로 출근한다. 서울 : 창림출발.
- 문미옥(2008).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이해.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한국유아교육학회 부산울산경남지회 교사연수자료집, pp.11-38.
- 민정선(2005). 자연미술활동의 교육적 의미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현숙(2003). 자연 친화적 체험학습이 유아의 감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령(2004). 식물 가꾸기를 통한 아동의 정서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언휘(2004). 산책을 통한 자연탐구활동의 경험 세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진옥(1986). 모래놀이, 물놀이가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원섭(2007).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서울 : 지성사.
- 안화자(2007). 생태체험활동에 따른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구병(2002). 스스로 살아남기, 더불어 살아남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창립총회 및 기념강연 자료집, pp.14-30.
- 윤석경(2004). 점토를 이용한 연극치료 사례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영배(2008). Orff 접근법에 의한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음악적성, 감성 지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현경(2006). 생태교육이 별건가, 숨 쉬는 흙을 만지면 창의력도 더불어 자란다 흙의 힘으로 아이를 키우자. 맘&앙팡, 4.
- 이경민(2002).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석.이정화.김미경(2001). 유아를 위한 감성지능 척도 개발연구. 연구보고 RR 2000-VI-5(교과교육 공동연구소), 747-769.
- 이윤하(2005). 유아교육기관의 생태건축 : 건축과 리모델링. 생태유아교육연구, 4(1), 55-87.
- 이찬숙(2006). 감성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 및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지, 10(1), 101-121.
- 이혜선(2006). 전통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 놀이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재택.김은주.하정연.권미량.조채영(2006).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운영. 경기 : 공동체.
- 정경주(2002). 자연생태체험활동이 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희.김혜정(2006).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307-339.
- 정희숙(2006). 창조영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교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희정(2004). 불교 생명존중사상에 기초한 자연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형숙(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연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 한혜영(2007). 자연친화적 생태교육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윤정(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ber, J., & Torquati J. (2005). Dancing with trees infants and toddlers in the garden. Young Children, 60(3), 40-47.
- Bar-On, & Parker, D. A. (2000). Bar-On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 Youth version technical manual. New York : Multi-Health System.
- Lowry, C. A. (2007). Identification of an immune-responsive mesolimboconical serolonergic system : Potential role in regulation of emotional behavior. Neuroscience, 146(2), 756-772. https://doi.org/10.1016/j.neuroscience.2007.01.067
- Moore, R. C., & Wong, H. H. (1997). The life history of an environmental schoolyard : Creating environments for rediscovering nature's way of teaching. Berkeley. CA : MIG Communications.
- Strickland, E. (2001). What children learn through outdoor play. Early Childhood Today, 15(7),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