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아정(1994).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의 읽기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계수(2005).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 SPSS아카데미.
-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신(1996).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문해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경(1988). 아동읽기능력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 이해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2005).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이(1996).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정도가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태선(1998). 4-5세 유아들의 가정 문해 경험과 문해 발달 수준간의 상관관계. 아동교육, 7(2), 1-6.
- 명현옥(2001).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현옥(2002). 4-6세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 및 사고 능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수정(2004). SES와 언어능력.사고력의 관련 매커니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소현아(1999). 저소득층 어머니-아동간 책 읽기 상호 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문석(1983). 유아의 가정환경과 어휘력과의 관계 : 4-6세 유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유정(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교실 문해환경이 아동의 인쇄물 개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영(2001). 저소득 가정이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미경(1995). 인지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렬(2005).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램책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근영(2000).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문옥(1997). 5세 아동과 1학년 아동의 읽기.쓰기 발달과 가정문해환경의 상관관계 연구. 교육학연구, 35(3), 263-281.
- 이성은(1998). 총체적 언어교육 : 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이송주(2003).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가정의 언어적 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임(2006).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종훈(2002).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초등학생의 사교육 실태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주(2000). 부모의 학력 및 유아의 언어적 가정환경과 언어능력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학식.임지훈(2007).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Amos 6.0. 법문사.
- 임아혜(1996). 유아의 언어발달과 가정환경과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애(1981). 가정환경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지연(2005). 아동의 가정 문해 환경과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섭(2000). 가치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문현(1978). 아동의 언어적 표현과 사회계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해주(2007).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 변인 간의 경로모형 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찬회(2006). 만 2세 영아의 문해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가정문해 환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 문해 환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두승(1982). 한국사회계층연구를 위한 예비적 연구. 법문사.
-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https://doi.org/10.1037/0033-2909.88.3.588
- Berstein, B. (1971). Class, Codes and Control(Volume 1) London : Rouledge & Kegan Paul.
- Brabham, E., G. (1996). Effects of teachers' reading aloud styles on vocabulary acquisition and comprehension of primary student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 Bradley, R. H., & Corwyn, R. F.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 371-399.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3.100901.135233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s fit. In K. A. Bollen &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 Sage.
- Byrne, B. M. (199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PRELIS and SIMPLIS : Basic concepts, application and programming. Mahwah, NJ : Erlbaum.
- Christian, K., Morrison, F. J., & Bryant, F. B. (1998). Prediction kindergarten academic skill : Interactions among child care, maternal education, and family literacy environment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501-52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54-4
- Clark, C. H. (1995). Teaching about reading : A fluency example. Reading Horizons, 35(3), 250-266.
- Cochran-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J. : Heinemann Educationl Books.
- Claire, S., & Katherine, S. (2002).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 of SES on home literacy activitaes and kindergarten reading skills : Evidence from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ies. Paper presented at yhe 2002 NAEYC Annual Conference.
- Goodman, Y. M., & Haussler, M. M. (1986). Literacy environment in the home and community. In T, Duane & K.. James.(Eds), Roles in literacy learning(pp.27-32).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 Gray, L. S. (1995). Taking from books by asking ques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0, 23-28. https://doi.org/10.1080/02568549509594684
- Hansen, H. S. (1969). The impact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on reading attitude. Elementary English, 46, 17-24.
- Hoyle, R. H., & Panter, A. T. (1995). Wring about structural equal ion models. In R. H. Hoyle(Ed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pp.158-176). Newbury Park, CA : Sage.
- Jensen, A. R. (1967). Social class and verbal learning In J. P. Dececco(ED), The Psychology of Language, Thought and Interaction. New York, Pinehart and winston.
- Jones, P. A. (1972). Home environment and the development of verbal ability, Child sDevelopment, 32, 1081-1086.
- Loughlin, C., & Martin, m. D. (1987). Supporting literacy. N.Y. :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Mason, J. M. (1990). When do children begin to read : an exploration of four year 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15, 203-227. https://doi.org/10.2307/747325
- McCormik, C., & Mason, J. (1986). Use of little books at home : A minimal intervention stategy that fosters early reading. Urbana : University of illinois, Center for the Study of Reading. Research, 213-231.
-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 김명순.공역. 서울 : 학지사.
- Morrow, L. M. (1983). Home and school correlates of early interest in literatu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 221-230.
- Payne, A. C., While, G. J., & Angell, A. L. (1994). The role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427-440.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18-3
- Palardy, V. (1994). Childhood home and school factors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reading habits, altitudes, preferences and futher plans of adult avid leisure readers and literate non-readers. The university of Alabama(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 Purcell-Gates, V. (1996).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literacy skills and functional uses of prim and children's ability to learn literacy skills. ED 372288.
- Silvern, S. (1985). Parent involvement and reading achievement : A review of research and implications practice. Childhood Education, 62, 44-50. https://doi.org/10.1080/00094056.1985.10520221
- Taylor, D. (1983). Family literacy. NH : Heinemann.
- Teal, W., H., & Sulzby, E. (1986). Emergent literacy : writing and reading.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Torgesen, J. K. (1998). Catch them before they fall : Identification and assessment to prevent reading failure in young children, American Educator, 13(4), 32-39.
- Walker, D., Greenwood, C., Hart, B. & Carta, J. (1994). Predictions of school outcomes based on early language production and socioeconomic factors. Child Development, 65, 606-621. https://doi.org/10.2307/1131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