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7). 제 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교육인적자원부.
- 김명숙.정대련.이종희(2002). 과학영재의 창의성, 환경,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91-108.
- 김미숙(2008). 영재와 영재교육의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 주최 제 13회 국제수학영재교육 세미나 프로시딩, 1-14.
- 김미숙.조성희.윤초희.진석언(2004). 중학생 영재의 지적.정의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 학습 전략 탐색. 수탁연구 CR 2004-40. 한국교육 개발원.
- 김선희.김기연.이종희(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정의적.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4(1), 113-124.
- 김정휘(2001). 가족이 영재성 발달에 끼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10, 109-138.
- 김흥원.윤초희.윤여홍.김현철(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특성 및 지도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배남주.여성희(2004). 과학 영재성 판별 및 부모의 특성에 관한 연구-사설 영재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3), 247-255.
- 서정희.최재혁.김용(2007). 고등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생애학습능력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1), 61-72.
- 서종진.황동주(2004).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창의성과 수학자기효능감에 대한 차이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18(3), 209-226.
- 신종호.서정희.최재혁.김용남.김윤근.이현주(2007). 사고유형에 따른 영재 아동과 일반 아동의 학습 선호 활동의 차이 연구. 초등과학교육, 25(5), 495-506.
- 심재영.박병기.김언주.김금희(2007).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목표 지향성 차이에 관한 연구. 인문학연구, 34(1), 59-79.
- 윤여홍.김언주.문정화.김명환(2001).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참가한 과학영재의 재능발달에 끼친 요인과 방해 요인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1(3), 245-270.
- 윤초희(2005). 영재성 유형과 학년 수준에 따른 동기 및 인지적 특성. 영재와 영재교육, 4(2), 53-72.
- 윤초희.김홍원(2004). 지적으로 우수한 영재아의 형식적 사고, 창의력 및 초인지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8(2), 49-68.
- 이영주(2005). 영재와 학력우수 아동의 행동특성에 대한 교사의 지각. 아동학회지, 26(4), 293-302.
- 조석희.강민희.이혜주.한석실.안도희(2005). 영재성의 발달 및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종단연구. 수탁연구 CR2005-35. 한국교육개발원.
- 조석희.최호정.김현지.윤혜원.권경림(2002). 남.여학생이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가 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영재교육연구, 12(1), 31-60.
- 조은부.백성혜(2006). 초등과학 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 학생의 인지적 특성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07-316.
- 최영기.도종훈(2004). 수학영재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 분석. 학교수학, 6(4), 361-372.
- 한기순.배미란(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간의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간의관계 비교. 교육심리연구, 18(2), 49-68.
- 한석실.이세나.이승훈(2007). KMO 겨울학교에 참가한 수학영재들의 학업 특성. 연구논총, 12, 69-81.
- Bandura, A. (1977) 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s.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Campbell, J. R., & Braudry, J. S. (1998). Gender gap linked to differential socialization for high-achieving senior mathematics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 140-147.
- Davis, G. A., & Rimm, S. 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5th ed.). Boston : Allyn and Bacon.
- Ecceles. J., & Jacobs, J. (1986). Social forces shape Math attitudes and performance signs. Journal of Woman in Culture and Society, 11, 367-180. https://doi.org/10.1086/494229
- Freeman, J. (1993). Parents and families in nurturing giftedness and talent. In K. A. Hellen, F. J. Monks, & A. H. Passow(Eds.), l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pp.669-683). Pergamon.
- Kulieke, M. J., & Olszewski-Kubilius, P. O. (1989). The influence of family value and climate on the development of talent. In J. L. VanTassel-Baska & P. Olszewski-Kubilius(Eds.), Patterns of influence Oil gifted learners : The home, the self, and the school(pp.40-59).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 Locke, E. A., & Latham, G. P.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 Olszewski, P., Kulieke, M., & Buescher, T. (1987). The influence of the family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 of talent : A literature review.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Gifted, 11, 6-28.
- Renzulli, J. S., & Reis, S. M. (1997).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T : Creative Learning Press.
- Silverman, L. K. (1991). Family counseling. In N. Colangelo & G. 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307-320). Boston : Allyn & Bacon.
- VanTassel-Baska, J. L., & Olszewski-Kubilius, P. (1989). Patterns of influence all gifted learners : The home, the self, and the school.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 Ziegler, A., & Heller. K. A. (2000). Conceptions of giftedness from a meta-theoretical perspective.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2nd ed.)(pp.3-22). Oxford : Pergamon Press.
- Zimmerman, B. J., & Mar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ies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