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대규(2003). 변화에 시대에 요구되는 리더십 연구. 창의력개발연구, 6, 91-111.
- 김미화(2003). 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병성(1988).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 김순택(1989). 현대수업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신(1971). 교사의 지도성.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집, 1, 107-118.
- 김신숙(1998). 학습동기와 자아개념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 김정화.김언주(2006). 아동이 지각한 교사신뢰 및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교육, 15(2), 117-129.
- 김재호(2002). 상호평가를 통한 교사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기대수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현심(2002). 자아개념, 부모의 성취압력, 교사행동과 학습동기의 관계연구, 교육연구, 14(1), 175-193.
- 권인탁(1994). 학교조직에서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노종희(1996). 학교 행정가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14(3), 265-283.
- 박갑순(2001).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성희(1993). 공감의 특성과 이타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성희(1996). 공감, 공감적 이해. 서울 : 원미사.
- 박응배(2002).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변혁지향적 지도성 정도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설재연(2006). 학생의 교사신뢰,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송호순(2002). 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유기원(2001)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치관이 교사에 대한 신뢰와 학교에 대한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유지선(2004). 여대생의 진로 미결정과 애착 및 자기 효능감의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윤표중(1993).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공감적 이해 수준과 학생의 학교학습태도와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경미(2004).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아동의 학습의욕과의 관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경숙(2007).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의 창의성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역할.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경희(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기복(2000). 아동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공감적 이해 수준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남범(1998). 학습동기와 학교적응 및 학교성적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병진(1992). 초등교육원리. 서울 : 문음사.
- 이선영(1993). 아동의 교사에 대한 지각이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숙정(2005). 교사신뢰척도 개발 및 교사신뢰와 학교 효과 변인의 관계모형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주(2000). 초등학생들의 학습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14(1), 47-66.
- 이혜원(2001). 자아개념, 학교태도, 교사기대지각이 학교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영숙(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유형, 교사신뢰, 학습동기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선자(2004). 중학생과 대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범모.이성진(1985). 학업성취의 요인. 서울 : 교육출판사.
- 조광규(1997). 교사행동에 대한 학생의 지각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조재환(1998).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공감적 이해 수준과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경석(2002).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와의 인간관계 실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윤선(2001).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홍화진(1987). 아동의 공감발달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Bass, B. M., & Avolio, B. J. (1990). Develop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1992 and beyond. Journal of European lndustrial Training, 14, 21-2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lumenfeld, P., & Pintrich, P. (1982). Children's perceptions of school and schoolwork : Age, sex, social class, individual and classroom differen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 NY.
- Clark, K. B. (1980). Empathy : A neglected topic in psychological research. American Psychologist, 35, 187-190. https://doi.org/10.1037/0003-066X.35.2.187
- Connell, J., & Wellborn, J. (1991).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 A motivational analysis of self-system processes. In M. Gunnar & L. Sroufe (Eds.), Self processes in development :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pp.43-77).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orno, L., & Rohrkemper, M. (1985). The intrinsic motivation to learn in classrooms. In R. Ames & C. Ames(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 The Classroom Milieu(pp.53-90). Orlando, FL : Academic Press.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 in Psychology, 10, 85.
- Eccles, J., Wigfield, A., Harold, R., & Blumenfeld, P. (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achievement self-perceptions during the elementary school years. Child Development, 64, 830-847. https://doi.org/10.2307/1131221
- Eisenberg, N., & Mussen, P. H. (1978).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4, 185-186. https://doi.org/10.1037/0012-1649.14.2.185
- Eisenberg, N., & Strayer, J. (1987). Empathy and its Development(pp.146-162). New York : Cambridge Press.
- Epstein, J. L. (1988). Effective schools or effective students : Dealing with diversity. In R. Haskins & D. McRae(Eds.), Policies for America's Public School : Teacher Equity Indicators(pp.89-126). Norwood, N J : Ablex.
- Furrer, C., & Skinner, E. (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48
- Harter, S. (1981). A new self-report sca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orientation in the classroom : Motivational and informational compon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00-312. https://doi.org/10.1037/0012-1649.17.3.300
- Hill, J., & Lynch, M. (1983). The intensification of gender-related role expecta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In J. Brooks-gunn & A. Petersen (Eds.), Girls at Puberty(pp.201-228). New York : Plenum Press.
- Johnson, D., & Johnson, R. (1985). Motivational processes incooperative, competa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situations. In C. Ames & R.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Vol.2 : The classroom milieu(pp.249-286). New York : Academic Press.
- Leithwood, K. A. (1992). The move towar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Education Leadership, 49(5), 8-12.
- Marsh, H. (1989). Age and sex effects in multiple dimensions of self-concep t : Preadolescence to early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417-430. https://doi.org/10.1037/0022-0663.81.3.417
- Marshall, H., & Weinstein, R. (1986). Classroom context of student-perceived differential teacher trea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441-453. https://doi.org/10.1037/0022-0663.78.6.441
- McCombs, B. (1994).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enhancing motivation : Keys to promot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performance. In H. O' Neil & Drillings(Eds.), Motivation : Theory and Research(pp.49-69).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eece, J. L. (1991). The classroom context of student's motivational goals. In M. Maehr & P.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pp.261-285). Greenwich, CT : JAl Press.
- Pianta, R. C., & S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Redmond, M. V. (1989). The function of empathy in human relation. Human Relations, 42, 593-605. https://doi.org/10.1177/001872678904200703
- Skinner, E. A., & Belmont, M. J. (1993). Motivation in the classroom :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71-581. https://doi.org/10.1037/0022-0663.85.4.571
- Stipek, D., & Mac Iver, D. (1989). Developmental change in children's assessment of intellectu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0, 521-538. https://doi.org/10.2307/11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