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a Classroom of 4 Year Olds Through Discourse Analysis

담론 분석을 통해 살펴본 4세 반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이해

  • Received : 2009.03.02
  • Accepted : 2009.09.11
  • Published : 2009.10.3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에서의 훈육과정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담론을 분석함으로써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형성 과정 및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미국에 위치한 대학부속 유치원에 재학중인 만 4세 학생 32명과 지도교사와의 대화 내용을 녹음하였으며, 지도교사와의 심층면접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아동간의 관계 형성 유형은 크게 친밀, 독립, 갈등적 관계의 세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대부분의 아동들은 교사와 친밀 또는 독립적 관계를 보였다. 단지 3명의 학생이 교사와의 갈등적 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교사의 차별적 처사 때문이 아니라 교사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교사의 암시적인 단서를 놓치거나 무시함에 따라 부정적 상호작용이 반복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학생들의 미성숙한 사회적 기술로 인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학생과의 갈등적 관계 형성 과정을 인지하고, 그들을 위해 명시적인 훈육방법을 제공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2. Bakhtin, M. M. (1981). The dialogic imagination : Four essay by M. M. Bakhtin. Austin : University of Texas Press.
  3. Canter, L., & Canter, M. (1992). Assertive discipline : Positive behavior management for today's classroom (2nd ed.) Santa Monica, CA : Lee Canter & Association.
  4. Cazden, C. B. (2001). Classroom discourse :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2nd ed.) Portsmouth, NH : Heinemann.
  5. Charles, C. M. (2000). The synergetic classroom : Joyful teaching and gentle discipline. New York : Longman.
  6. Katz, L., & Chard, S. C. (2000). Engaging children's minds : The project approach. Ablex Publishing.
  7. Katz, L.,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The teacher's rol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
  8. Jones, F. (1987). Positiveclassroomdiscipline. New York : McGraw-HilI.
  9. Gee, J. P. (1999).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 Theory and method. New York : Routledge.
  10. Pianta, R. C. (1992).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in research on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nonparental adults. In R. C. Pianta (Ed.), Beyond the parents : The role of other adults in chil-dren's lives (pp.121-129), San Francisco : Jossey-Bass.
  11.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12.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In R. C. Pianta (Ed.), Beyond the parents : The role of other adults in children's lives (pp.61-79), San Francisco : Jossey-Bass.
  13.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 Sage.
  14. Stubbs, M. (1983). Discourse analysis : The sociolinguistic analysis of natural language.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5. Wertsch, J. V. (1991). Voices of the mind :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