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ed Music Activity Model Based on Musical Concepts for 2-Year-Old Children

만2세아의 음 개념 중심 통합적 음악활동 모형

  • Received : 2008.12.31
  • Accepted : 2009.03.13
  • Published : 2009.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 music activity model based on musical concepts for 2-year-old children in order to include music in whole personality educ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with increasing need for toddler care. Research methods were review of literature and survey. Subjects were 185 teachers in B city. They were asked to record their thoughts and needs during the process of musical activities with toddlers. Research concluded that an integrated music activity model for toddlers requires statement of purpose, contents based on musical concepts, and appropriate teaching methods which can be extended to arts education in general. Discussion further suggested diverse expression through singing, listening, body movement and combining with other arts.

Keywords

References

  1. 강은덕(2001). 음악적 개념에 기초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행동 . 동작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은진 . 박혜정(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7(2), 139-161.
  3. 김명순 . 조경자(2004).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4. 김영연(2003a). 개정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5. 김영연(2003b). 현대 유아 음악교육과정의 실제와 교사 교육의 방향.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음악교육, 한국음악교육학회 제 34회 학술세미나 자료집, 77-83.
  6. 김영연 . 박영옥 . 윤선희(2005). 영 . 유아 음악교육연구의 발전과 전망. 유아교육연구, 24(8), 71-100.
  7. 김옥주(2006). 영아음악활동 방법연구 -만2세를 대상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지언(2003). 유아음악개념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경북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혜연 . 장예원(1999). 유아 음악 개념 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제주관광대논문집, 5, 157-182.
  10. 김희진 . 김난실(2005). 영아발달 연구 동향과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유아교육학의 이해 -한국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 경기 : 양서원.
  11. 권경숙(2002). 어린이집 영아들의 갈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 2세아를 대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남소현(2006).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남옥선(2007). 음악활동이 영아의 사회 .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2세(24-36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노희연(2007).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4), 277-302.
  15. 류영희(2004). 영아 보육시설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보건복지가족부(2007). 보육통계 http : //star.mw.go.kr에서 검색.
  17. 석문주 . 최은식 . 함희주 . 권덕원(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18. 신은수 . 김명순 . 신동주 . 이종희 . 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 유은숙(2004). 영아 음악교육 방법 연구 -영아 발달단계에 의한 놀이음악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지형(2004). 청각적 자극에 대한 영아의 음색 구별 반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유희정(2004). 만2세아의 대물다툼상황에서 갈등해결 양상과 교사개입방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경림(2005).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인식도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숙재(2005).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24. 이향(1996). 보육시설의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영아반 프로그램 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흥수(1990). Zoltan Kodaly의 교육이념과 한국음악 교육계의 과제. 음악교육연구, 9, 41-55.
  26. 임혜정(2004). 유아교육기관에서 선호하는 동요에 관한 조사 및 악곡분석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 장은주(2007).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정지원(2002). 유아음악개념 학습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조경서(2003). 발달에 적합한 영아보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혜천대논문집, 21, 475-497.
  30. 최미이(2005). 영아 발달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시 현황 조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채영란(2004). 영아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 및 인식조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음악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I). 연구보고 RRC 2002-9.
  33. Andress, B.(1984).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김영희 . 이은화 역). 서울 : 교문사(원저 1913 출판).
  34.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02, 2006). Music in Childhood :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3rd Ed). NY : Schirmer Books.
  35. Gordon, E. (1971). The Psychology of music teach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36. Gorden, E. (199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 G.I.A Publications.
  37. Gordon, E. (2003). Jump right in! The music curriculum. Chicago : G.I.A Publications.
  38. Kendall, J. (1986). Suzuki's mother tongue method. MEJ, 72(6), 47-50.
  39. Moog, H. (1976). The musical experience of the preschool child. London : Schott.
  40. Rainbow, E. (1980). A final report on a three-year investigation of the rhythmic abilities of preschool aged children.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Bull. no. 62, 69-73.
  41. Stadler, S. (2002). Spiel und Nachahmung : Uber die Entwicklung der elementaren musikalischen Aktivitaten(Play and imitation : About the development of basic musical activities). Aarau, Switzerland : Nepomuk.
  42. Taba (1962). Curriculum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Harcourt, Brace & Jovanovich.
  43. Vygotsky, L. S. (1976).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In J. S. Bruner, A. Jolly, and K. Sylva(Eds.). Play :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New Yark : Penguin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