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서령.박혜숙.김완순. 조합문제에서의 인식론적 장애. 수학교육 46 (2) (2007), 193-205.
- 김진호.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과 형식적 수학적 지식의 결합에 관한 소고. 학교수학 4 (4) (2002), 555-563.
- 박두일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 : (주)교학사.
- 이지현․이정연․최영기. 순열 조합 문장제의 문제 변인과 오류 분석. 학교수학 7 (2) (2005), 123-137.
- 이지화 (2005). 학습도구를 활용한 순열과 조합의 지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주영.김서령.박혜숙.김완순. 조합문제 사이의 구조적 동형. 수학교육 45 (1) (2006), 123-138.
- 이종욱. 한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곱셈과 나눗셈 해결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 46 (2) (2007), 155-171.
- 윤대원.김은주.유익승. 조합적 논증을 이용한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0 (3) (2006), 373-389.
- 조태근.임성모.정상권.이재학.홍진곤.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금성출판사.
- 정영옥. 네덜란드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개관: 자연수와 연산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7 (4) (2005), 403-425.
- 최상기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고려출판사.
- 최용준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 서울:(주)천재교육.
- 황우형.김경미. 자연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아동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47 (4) (2008), 519-543.
- Batanero, C, Navarro-Pelayo, V. & Godino, J. D. Effecy of the Implicit Combinatorial Model on Combinatorial Reasoning in Secondary School Pupil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2 (1997), 181-199. https://doi.org/10.1023/A:1002954428327
-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Carpenter, T. P., Ansell, E., Franke, K. L., Fennema, E., & Weisbeck, L. Models of problem solving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 (1993), 428-441. https://doi.org/10.2307/749152
- Fischbein. E., Deri, M., Nello, M. S., & Merino, M. S. The role of Implicit models in solving verbal problems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 (1985), 3-17. https://doi.org/10.2307/748969
- Freudent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Ginsburg, H. P., & Asmussen, K. A. (1988). Hot mathematics. In. G. B. Saxe & M, Gearhart (Eds.), Children's Mathematic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Monograph No. 41. San Francisco: Jossey-Bass.
- Greer, B. (1992). Multiplication and division as models of situations. In D.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