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경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 유형과 아동의 리더십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영(2006). 또래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선(2005).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민선(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복희(2006). 농촌지역유아의 공동체리더십 연구.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성일, 김남희(200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4(1), 84-85
- 김수정(2002). 집단놀이치료를 통한 사회성증진 보육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순자(2001). 아동의 가정환경변인과 리더십간의 관계분석. 가족복지학회지, 6(2), 5-23
- 김영숙(1999).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3(1), 69-98
- 김은정(1998).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대(2000). 청소년 참여를 통한 리더십 생활기술 프로그램개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선(200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효(2006). 아동리더십. 서울: 교육과학사
- 김지연(2007).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영(1998).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나미순(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리더십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영옥(2006). 가정환경변인 및 기질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 15(1), 279-292
- 도혜숙(1997). 부모의 언어총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친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문옥(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선영(2001). 유아의 협동과정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민(2002). Self-Leadership 프로그램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현정(1992).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순(1985). 6,7세유아의 친구관계 개념발달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해영(2007). 아버지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안상윤(2003). 자기주도적 리더십능력 개발. 논산: 건양대학교출판
-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 행동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2), 311-333
- 유연일, 현은자(2004).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나타난 리더십. 유아교육연구, 24(2), 270-271
- 이근욱(2005).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양상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숙(2007). 유아 셀프 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경(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숙(2006). 유아의 적응행동 및 부적응행동과 관련된 변인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경(2002).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미(2006). 유아리더십과 부모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진(2005). 유아 대인관계 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해, 장영애(1982). 가정환경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20(1), 49-63
- 이지희(200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찬숙(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변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장영애(1986). 아동의 가정환경과 발달특성간의 인과모형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애, 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전아동의 발달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1), 1-10
- 정 현(2005).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희욱, 박병기, 최성욱, 강일국(2003). 지도력 진단도구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경서(1992). 또래집단의 집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숙(1998). 리더와 배척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남례(2006). 유아 서번트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정희(1998).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감정조망 수용능력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홍혜란(2008). 유아의 기질, 정서능력, 친사회적 행동발달 및 어머니의 친사회성과 관련된 양육신념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 Bernstein, B. A.(1971). Class, codes, and control: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ociology of language(Vol. 1).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Bloom, B. S.(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Springer-Verlag
-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ohn, D. A., Patterson, C. F., & Christopoulos, C. (1991). The famil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15-346 https://doi.org/10.1177/0265407591083002
- Damon, W.(1979).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Dodge, K. A.(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https://doi.org/10.2307/1129802
- Elkind, D., & Weiner, I. B.(1978). Development of child. NY: Wiley & Sons
- Fukada, S., Fukada, G., & Hicks, J.(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8(4), 481-186 https://doi.org/10.1080/00221329709596684
-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 Kochanska, G., Murray, K., Jacques, T. Y., Koening, A. L., & Vandegeest, K. A.(1996). Inhibitory control in young children and its role in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7, 490-507 https://doi.org/10.2307/1131828
- Kyrios, M., & Prior, M.(1990). Temperament, stress and family factors in behavioral adjustment of 3-5-year-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1), 67-93 https://doi.org/10.1177/016502549001300105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mb, M. E., Hwang, C. P., Brookstein, F. L., Broberg, A., Hult, G., & Flodi, M.(1998). Determinants of social competence in swedish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70 https://doi.org/10.1037/0012-1649.24.1.58
- Mitchell, A.(1977). Reflections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S. L. Kagan, & B. T. Bowman(Eds.),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pp. 85-96). Washington, DC: NAEYC
- Northouse, P. G.(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 Parker-Cohen., Nina Y., Richard Q., & Bell.(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8-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utallaz, M., & Heflin, A. H.(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189-21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homas, A., Chess, S., & Birch, H.(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er/Mazel
- Trawick-Smith, J.(1988).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3(5), 51-59
- Vygotsky, L. S.(1962). Thought and language. New York and Cambridge: Wiley and M. I. T. Press
- Walberg, H., & Marjoribanks, K.(1973). Differential mental abilities and home environment : A canonic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9, 363-368 https://doi.org/10.1037/h0034923
-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 Weininger, O.(1979). Play and education: The basic tool for early childhood learning.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