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bles Related to Leadership of Young Children: A Focus on Individual Variables and Environmental Variables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 유아의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 Seo, Ki-Nam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 Moon, Hyuk-Jun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서기남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Published : 2009.06.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leadership-related variables of young children. Subjects were 467 fiveyear-olds from the region. Data were subjected to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leadership in young children was related to their temperament, peer interaction, verbal control modes of mothers, and home environment. Positive peer interaction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leadership of young children.

Keywords

References

  1. 고경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언어통제 유형과 아동의 리더십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김기영(2006). 또래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미선(2005).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 김민선(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복희(2006). 농촌지역유아의 공동체리더십 연구.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성일, 김남희(200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4(1), 84-85
  8. 김수정(2002). 집단놀이치료를 통한 사회성증진 보육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9. 김순자(2001). 아동의 가정환경변인과 리더십간의 관계분석. 가족복지학회지, 6(2), 5-23
  10. 김영숙(1999).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3(1), 69-98
  11. 김은정(1998).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김정대(2000). 청소년 참여를 통한 리더십 생활기술 프로그램개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김정선(200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정효(2006). 아동리더십. 서울: 교육과학사
  15. 김지연(2007).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김진영(1998).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나미순(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리더십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남영옥(2006). 가정환경변인 및 기질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아동교육, 15(1), 279-292
  19. 도혜숙(1997). 부모의 언어총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친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박문옥(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박선영(2001). 유아의 협동과정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형성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박성민(2002). Self-Leadership 프로그램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4. 박현정(1992).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박희순(1985). 6,7세유아의 친구관계 개념발달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송해영(2007). 아버지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7. 안상윤(2003). 자기주도적 리더십능력 개발. 논산: 건양대학교출판
  28.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 행동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2), 311-333
  29. 유연일, 현은자(2004).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나타난 리더십. 유아교육연구, 24(2), 270-271
  30. 이근욱(2005).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양상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이명숙(2007). 유아 셀프 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2. 이미경(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이영숙(2006). 유아의 적응행동 및 부적응행동과 관련된 변인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4. 이은경(2002).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5. 이은미(2006). 유아리더십과 부모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6. 이은진(2005). 유아 대인관계 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이은해, 장영애(1982). 가정환경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20(1), 49-63
  38. 이지희(200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9. 이찬숙(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변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41. 장영애(1986). 아동의 가정환경과 발달특성간의 인과모형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2. 장영애, 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전아동의 발달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1), 1-10
  43. 정 현(2005).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정서지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정희욱, 박병기, 최성욱, 강일국(2003). 지도력 진단도구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5. 조경서(1992). 또래집단의 집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6. 조은숙(1998). 리더와 배척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7. 최남례(2006). 유아 서번트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8. 최정희(1998).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감정조망 수용능력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9.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50. 홍혜란(2008). 유아의 기질, 정서능력, 친사회적 행동발달 및 어머니의 친사회성과 관련된 양육신념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51. Bernstein, B. A.(1971). Class, codes, and control: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ociology of language(Vol. 1).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52. Bloom, B. S.(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Springer-Verlag
  53.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4. Cohn, D. A., Patterson, C. F., & Christopoulos, C. (1991). The famil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15-346 https://doi.org/10.1177/0265407591083002
  55. Damon, W.(1979).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56. Dodge, K. A.(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https://doi.org/10.2307/1129802
  57. Elkind, D., & Weiner, I. B.(1978). Development of child. NY: Wiley & Sons
  58. Fukada, S., Fukada, G., & Hicks, J.(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8(4), 481-186 https://doi.org/10.1080/00221329709596684
  59.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60. Kochanska, G., Murray, K., Jacques, T. Y., Koening, A. L., & Vandegeest, K. A.(1996). Inhibitory control in young children and its role in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7, 490-507 https://doi.org/10.2307/1131828
  61. Kyrios, M., & Prior, M.(1990). Temperament, stress and family factors in behavioral adjustment of 3-5-year-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1), 67-93 https://doi.org/10.1177/016502549001300105
  62.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63. Lamb, M. E., Hwang, C. P., Brookstein, F. L., Broberg, A., Hult, G., & Flodi, M.(1998). Determinants of social competence in swedish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70 https://doi.org/10.1037/0012-1649.24.1.58
  64. Mitchell, A.(1977). Reflections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S. L. Kagan, & B. T. Bowman(Eds.),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pp. 85-96). Washington, DC: NAEYC
  65. Northouse, P. G.(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66. Parker-Cohen., Nina Y., Richard Q., & Bell.(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8-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67. Putallaz, M., & Heflin, A. H.(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189-21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68. Thomas, A., Chess, S., & Birch, H.(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er/Mazel
  69. Trawick-Smith, J.(1988).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3(5), 51-59
  70. Vygotsky, L. S.(1962). Thought and language. New York and Cambridge: Wiley and M. I. T. Press
  71. Walberg, H., & Marjoribanks, K.(1973). Differential mental abilities and home environment : A canonic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9, 363-368 https://doi.org/10.1037/h0034923
  72.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73. Weininger, O.(1979). Play and education: The basic tool for early childhood learning.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