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Ⅰ.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Ⅱ. 건강생활·사회생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명자(1989). 한국세시풍속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현(1997).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상규(2002). 민속놀이를 이용한 경제교육방안. 초등교육연구논총, 18(1), 17-36
- 김상규(2003). 논어·맹자에 나타난 상생경제교육의 현대적 조명. 경제교육연구, 10(1), 97-122
- 김상규(2007). 패러다임의 변화와 퓨전형 경제교육방법의 모색. 경제교육연구, 14(2), 143-173
- 김성희(2004), 자연친화적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논문집, 13, 61-85
- 김영옥, 지성애, 홍혜경, 한경희(1998). 유아 기본 생활 습관교육 활동 자료. 서울: 교육부
- 김영옥, 최윤정, 최수경(2005). 유아 금융 교실. 서울: 금융감독원
- 김영옥, 홍혜경(1998). 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41-62
- 김영중, 진보경(2005), 생태유아교육이론에 기초한 유치원교육계획. 제주관광대학 논문집, 11, 75-87
- 김온기, 이영(2001).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2), 25-49
- 김정숙(2005). 체험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숙, 조은진(2008). 체험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 김정원(1999).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종대(1996). 열두달 풍속놀이. 서울: 도서출판 산하
- 김종숙, 조은진(2008).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43-63
- 김현정(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세시풍속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은(2000). 생태지향적 경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모색.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자(2008). 유아경제개념 검사도구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선희(2003). 유아의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한국영유아보육학, 29, 65-93
- 박형준(1999). 학교 경제윤리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설계. 경제교육연구, 5(1), 97-121
- 변길희, 심성경(2006), 통합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 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2), 47-68
- 서금택(2003). 효과적인 경제교육지도 방안 - 유아를 중심으로 -.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소병철(2005). 경제와 윤리의 충돌에 관한 고찰. 범한철학, 36, 5-36
- 손희정, 정계숙(2006).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연구. 유아교육논총, 15(2), 61-80
- 심상선, 이재민(2002). 어린이 경제교육에서 우리 전래동화의 활용가능성 연구. 경제교육연구, 9(1), 123-162
- 오춘자(2002).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전통 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안진(1990). 한국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윤선영(2007). 비판적 사고 교수 접근에 기초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기숙(1998). 유아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 이기춘(1995). 어린이와 소비자 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7-24
- 이성호(2004).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서울: 양서원
- 이세원(2006). 경제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와 토의활동이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재, 이봉선(2004). 창의적 극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21-144
- 이숙재, 이봉선, 김종선, 이방실(2006). 연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 서울: 창지사
- 이원영(1998). 어린이를 위한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6회 학술대회: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25-46
- 이주민(1997). 생태학적 위기 극복을 위한 책임윤리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동권(1985). 한국세시풍속연구. 서울: 집문당
- 임재택, 심미연, 조순영(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적용 사례와 교육적 가치. 영유아보육연구, 5(1), 51-68
- 전경화(1999). 세계화에 대비한 유아기 전통교육에 대한 고찰. 부천대학논문집, 20, 195-211
- 정숙주(2000). 세시풍속 교육과 관한 부모와 유아교육 현장의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제미경, 김영옥(2002). 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소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소비문화연구, 5(2), 159-178
- 조병철(1992). 경제학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산경연구, 3(1), 165-182
- 최미현, 서현아, 좌승화(2008).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동화의 다면적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79-105
- 최병두(2000). 자본주의 소비문화와 환경 위기. 서울: 환경과 생명
- 최종덕(2007).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 시민교육연구, 39(4), 135-161
- 최종선(2005). 전통문화 속에 담긴 조상들의 환경지혜를 활용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편해문(2007). 유아교육기관의 세시풍속 수용 양상과 한계넘어서기. 한국민속학, 46, 105-136
- 하정연(2003). 생태유아교육에서 본 아이들의 건강교육. 영유아보육연구, 9, 1-19
- Bonnie, D.(1992). Money skills: 101 Activities to teach your child about money. Hawthorne, NJ: The Career Press
- Burris, V. L.(1983). Stage in the development of economic concepts. Human Relations, 36(9), 791-812 https://doi.org/10.1177/001872678303600901
- Colby, M. E.(1990). Environmental management in development. World Bank, 39, 36-39
- Davis, M.(1982). Working, earning, and learning: Creative economic education K-2. ERIC, ED222251
- Edward, C. P.(1986). Promoting social and mor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creative approaches for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Hayek, F.(1989). The fatal conceit; the errors of socialis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ourilsky, M. L.(1977). The Kinder-economy: A Case study of kindergarten pupil's acquisition of economic concept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7(3), 182-191 https://doi.org/10.1086/461045
- Laney, J. D., Frerich, D. K., Frerich, L. P., & Pak, L. K.(1995). The effect of cooperative and mastery leaning methods on primary grade student learning and retention of economic concepts. ERIC, ED401221
- Lash. S., & Urry, J.(1998). 기호와 공간의 경제. 박형준, 권기돈(공역). 서울: 현대미학사. (1994년 원저발간)
- NCEE (1997). Voluntary National Content Standards in Economics. New York: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 Phipps, B., Hopkins, M, C., & Littrell, R. L.(2005). Master curriculum guide in economics: Teaching strategies K-2. New York: 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 Saunders, P., Bach, G. L., Calderwood, J., & Hansen, W. L.(1984). A framework for teaching the basic concepts. New York: Joint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
- Seefeldt, C., & Galper, A.(2000).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Social studie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Wentland, D.(2004). A guide for determining which teaching methodology to utilize in economic education: Trying to improve how economic information is communicated to students. Education, 124(4), 640-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