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Mind of Confucian medicine

유의(儒醫)의 심(心)에 관한 고찰 - 원대(元代) 주진형(朱震亨)을 중심으로 -

  • Received : 2009.08.04
  • Accepted : 2009.09.11
  • Published : 2009.09.30

Abstract

I analyzed about the Ruyi(儒醫)'s mind on this article. Ruyi led and Nei-Jing (內經)'s Xin(心)-Shen(神)-Qingzhi(情志) it developed a medical theory. Qingzhi comes true confucianism aims became the good tool. Junhuo(君火)-Xianghuo(相火) for them to apply medically. Junhuo-Xianghuo is a possibility of seeking a ground from Nei-Jing. Junhuo governs all body and Xianghuo takes charge of the role which raises the body. It is to divide huo(火)with relationship of the king and the liege man. After Yuan-dynasty(元代) Ruyi medical sciences grasped Junhuo-Xianghuo with confucianism structures. The representative scholar is Zhu zhen-heng(朱震亨). I analyzed Zhu's Junhuo-Xianghuo. Xin-huo rules over the body. For expression of active Chi, it set the dual structure-'Junhuo-Xianghuo'. And it divided Junhuo from desire and sentiment. And Zhu zhen-heng attempted Taoism and medical science and Confucianism from the process under integrating. And analyzed Junhuo-Xianghuo Confucianism meaning. With Junhuo-Xianghuo and Confucianism described a relationship in the Zhu zhen-heng's theory. Finally view of Ruyi, medical science is the method of confucianism aims comes true.

본 논문의 목적은 유의(儒醫)의 의학적 특징에 근거하여 유학의 심(心)에 관한 논의가 의학적으로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에 있다. 유의(儒醫)들은 심(心)에 관한 유학적 논의를 축적하여 의학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내경』의 오장신(五藏神)이나 칠정(七情)·오지(五志) 등 감정과 정서 등의 부분과 연계하여 유학과 의학을 회통하여 이해하려고 하였다. 천인상응(天人相應)의 논의는 '음양오행(陰陽五行)' 배당으로 이어지고, 오장에 배당된 칠정(七情)과 오지(五志)는 결국 인간의 심성이 외부와의 만남을 통하여 사회적·윤리적 의미의 심신관계를 설정하는 키워드가 된다. 유의(儒醫)들의 의학적 특색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성리학의 심통성정(心統性情), 인심(人心)·도심(道心) 등의 논의는 물론 주정(主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 것은 『내경』의 칠정(七情)·오지(五志)의 논의와 상통점을 유학에서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유의(儒醫)들은 유학적 심성에 대한 의학적 전개에는 군화(君火)·상화(相火)가 자리하고 있다. 군화(君火)·상화(相火)는 『내경』에 문헌적 근거가 있으나, 유의(儒醫)들은 이를 바탕으로 군화(君火)·상화(相火)의 논의를 유학의 심성수양의 논의와 결합하여 의학적으로 유학의 심성론을 전개하는 단초를 마련하였다. '심화(心火)가 일신(一身)을 주재(主宰)한다'는 주장을 수용하면서도, 활발발(活潑潑)한 기(氣)의 운동변화를 표현하고자 군화(君火)·상화(相火)라는 이원적 구조를 설정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어 '군화(君火)-상화(相火)'를 주진형(朱震亨)이 인화(人火)-천화(天火)의 관계로 설정한 것은 군화(君火)를 교인접물(交人接物)하여 욕망을 일으키는 정지(情志)의 영역으로부터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한다. 그 과정에서 주진형(朱震亨)은 도교와 의학 그리고 유학을 회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고, 그 이해와 분석을 위해 주진형(朱震亨)은 주렴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과 주자(朱子)의 인심도심설(人心道心說)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어 주진형(朱震亨)은 상화(相火)의 망동(妄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정(主靜)과 인심(人心)·도심(道心)이라는 유학(儒學)의 방식을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신체의 음양중화(陰陽中和)를 위해서는 정지(情志)의 망동(妄動)으로 인한 진음(眞陰)의 고갈을 '자음(滋陰)'을 통하여 극복하여야 함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