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원, 2000, 아동의 그림을 통해 본 공간인지와 조작능력. 한국지역지리학회지, 6, 83-99
- 김성일, 1997,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의사소통, 인지 및 학습페러다임의 변화. 한국심리학회 춘계심포지움, 95-128
- 송지영, 2006, Earth comm 을 활용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스템 사고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6 p
- 신지영, 정복문, 김영식, 2008, 인지구조를 고려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 교육학회지, 11, 13-22
- 신동희,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규석, 2005, 지구 환경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지구 과학 교육 과정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239-259
- 오은정, 2008, '대기 중의 물' 중요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정신적 표상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1 p
-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7,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영재학생들의 지구계 이해와 지구계 의미 생성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 671-683
- 이선화, 2007, 교수전략으로서 시각적 이미지 연상 유도를 활용한 수업에서의 학습자 반응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7 p
-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7, 지구계 교육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과 지향: 사례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8, 705-717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707
- 임은경, 1998, 지구계 교육의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9 p
- 임은경, 홍상옥, 정진우, 2000, 지구계 교육의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1, 93-102
- 정진우, 김윤지, 정구송, 2007, 물의 순환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 697-704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699
-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1999, 지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서울, 422 p
- 조규성, 강현아, 2002,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지의 반응: 지구 기후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 299-308
- 조규성, 이광호, 장지영, 강현아, 2006, 10학년 과학수업에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안 및 학생 반응: 화산폭발과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 251-259
- 조영남, 1991, 인지양식과 수업 전.후 방략으로서의 목표에 따른 학습성과 분석. 교육학 연구, 29, 142-156
- Alerby, E., 2000, A way of visualising children's and young people's thoughts about environment: A study of drawings. Envirnmental Education Research, 6, 205-222 https://doi.org/10.1080/13504620050076713
- Bower, GH., 1975, Cogn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In Estes, W.K. (ed.), Handbook of learning and cognitive process(Vol. 1) Introduction to concepts and issues. Erlbaum, NJ, USA, 25-80
- Edens, K.M. and Potter, E.,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 135-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230.x
- Johnson, DR, 2006, Earth system science: A model for teaching science as state, process and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 202-207
- Kosslyn, S.M., 1994, Image and brain: The resolution of the imagery debate. MIT Press, Cambridge, USA, 516 p
- Mayer, RE., 2001, Cognitive constrains in multimedia learning: When presenting more material results in less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187- 198 https://doi.org/10.1037/0022-0663.93.1.187
- Mayer, RE. and Moreno, R, 2003, Nine ways to reduce cognitive load in multimedia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38, 43-52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801_6
- Mayer, V.J, 1993, Earth systems Science. The Science Teacher, 58, 34-39
- Mayer, V.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 375-391 https://doi.org/10.1002/sce.3730790403
Cited by
- Gifted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Earth Systems and Environmental Problems vol.33, pp.7, 2012, https://doi.org/10.5467/JKESS.2012.33.7.672
- An Analysis of Systems Thinking Revealed in Middle School Astronomy Classes: The Case of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s for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vol.36, pp.6, 2015, https://doi.org/10.5467/JKESS.2015.36.6.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