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홍진, 김찬종, 2007, 야외지질학숩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교사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 14-23 https://doi.org/10.5467/JKESS.2007.28.1.014
- 권희숙, 2003, 중학생의 정서 지능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및 학업 성최도 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0 p
- 김민강, 2003, 수학영재의 신념, 태도 및 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3 p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체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 357-369
- 노형환, 1998, 공업계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90 p
- 박선희, 2003, 지구과학 야외학습에 대한 지구과학 교사와 고등학생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6 p
- 박종규, 1987, 야외 학습 지도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271, 41-48
- 안순호, 1994, 야외지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적용한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9 p
- 양일호, 조현준, 한인경, 2006, 초등과학교육에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교사와 살생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 235-252
-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7,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영재학생들의 지구계 이해와 지구계 의미 생성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 671-683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673
- 윤성호, 장정일, 고정선, 2005, 고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야회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6, 611-623
- 이광해, 1991, 자아개념증진 훈련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2 p
- 이문원, 1985,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 626 p
- 이정희, 2005, 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인식에 관한 연구: 과학이지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1 p
- 장명덕, 홍상욱, 정진우, 2002,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의 과학지식에 대한 과학철학적 관점과 이이 대한 토론 및 읽기 활동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3, 397-405
- 장석민, 1974, 학업성취와 자아개념간의 관계연구. 한국교육학회, 12. 63-75
- 조규성, 변흥룡, 김정빈, 2002, 야외지질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3, 649-658
- 한국지구과학회, 2007a, 2006년도 한국지구과학 올림피아드 겨울학교 운영 결과보고서. 한국지구과학회, 56 p
- 한국지구과학회, 2007b, 제1회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최종보고서. 한국지구과학회, 284 p
- 한지숙, 1996, 중.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7 p
- Gennann, PJ., Aram, RA, and Burke, G, 1996a. IdentifYing patterns and relationships among the responses of seventh-grade students to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designing experi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79-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1)33:1<79::AID-TEA5>3.0.CO;2-M
- Gennann, PJ., Odom, A.L., Aram, R., and Burke, G, 1996b, Students perfonnance on asking questions, identifYing variables and fonnulating hypothes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6, 192-201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6.tb10224.x
- Solomon, J., 1999, Envisiorunent in practical work: Helping pupils to imagine concepts while carrying out experiments. In Leach, J. and Paulsen, A. (eds.), Practical work in science education: Recent research studies. Roskilde University Press, Derunark, 60-74
- Marsh, H.W. and Parker, J.W., 1984, Detenninants of student self-concept: Is it better to be a relatively large fish in a small pond even if you dont't learn to swim as wel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213-231 https://doi.org/10.1037/0022-3514.47.1.213
- Wilson, J.T., 1974, Process of scientific inquiry: A model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Education, 58, 127- 133 https://doi.org/10.1002/sce.3730580118
Cited by
- Application of Oceanic Camp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Inquisitiveness and Affection to Ocean: from 2004 to 2012 vol.18, pp.3, 2013, https://doi.org/10.7850/jkso.2013.18.3.142
- An Analysis of the Changes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Structure about Sedimentary Rocks before and after the Field Trip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vol.34, pp.2, 2013, https://doi.org/10.5467/JKESS.2013.34.2.173
- A Study on Educational Methods of Nature-Study for Science Education through Nature vol.59, pp.1, 2015, https://doi.org/10.5012/jkcs.2015.59.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