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 Lee, Tai-Sik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System Eng., Hanyang University) ;
  • Jun, Young-Joon (Construction Strategy Research Institute, HanmiParsons Co., Ltd.) ;
  • Lee, Dong-Wook (Dept. of Civil Eng.(Marine and Env'tl Research Institute), Jeju Nat'l Univ.) ;
  • Chang, Byung-Chul (Dept. of Civi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 전영준 (한미파슨스(주) 건설전략연구소) ;
  • 이동욱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해양과환경연구소) ;
  • 장병철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Received : 2009.01.22
  • Accepted : 2009.04.18
  • Published : 2009.06.30

Abstract

The Capstone Design courses in the final academic year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provide students with a realistic design experience in which they can integrate and capitalize on the basic disciplinary material they have learned during their engineering program to synthesize a new product, device or proces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student satisfaction of Capstone Design courses. This paper briefly describes the history, administr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s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It highlights the weaknesses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s and suggests improvements. To investigate the student satisfaction questionnaire was surveyed.

본 연구는 최근 공과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재 공과대학의 교육과정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학습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및 관련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공학설계 및 캡스톤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를 살펴보았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도입배경 및 필요성을 분석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최근 캡스톤 디자인을 이수하였거나, 이수중인 공과대학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명랑 외(2005),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7(4), 22-31
  2. 김명랑 외(2007),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3 졸업논문, 공학교육연구, 10(1), 97-108
  3. 김병제 외(2004), 공과대학생을 위한 창의설계입문, 인터비젼, 1-11
  4. 김진수 외(2007), 미국 버지니아텍 공대 신입생에 대한 '지속가능 에너지 설계'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공학교육연구, 10(1), 60-76
  5. 대학정보분석과(2008), 2008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6. 류영호(2008),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43
  7. 박수홍 외(2008),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184-200
  8. 산업기계과(2004), 제2회 창의적 공학교육 전문포럼 개최, (구)산업자원부 보도자료
  9. 산업기계과(2005), 서울대 등 7개대, '05년 창의적 설계인력양성사업 신규참여, (구)산업자원부 보도자료
  10. 설승기(2001), 공학교육사례: 창의적 공학설계, 공학 교육, 8, 9-13
  11. 송동주(2003), 공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하여, 공학교육과 기술, 10(2), 85-92
  12. 유인근(2007),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2), 62-72
  13. 이의수 외(2006), 복합학제 설계 교과목 운영 사례와 학습효과 분석, 공학교육연구, 9(4), 10-18
  14. 이재열 외(2005),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15. 이희원(2006), Capstone Design 교육의 교육목표와 수행과정, 지역특화산업연계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148-165
  16. 정동명(2008), 창의적발상기법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생능출판사
  17. 조벽(2004), A Sustainable Capstone Design Experience, 창의적 공학교육 전문포럼 자료
  18. 조벽(2005), 캡스톤 디자인의 인증 학습 성과, 창의적 공학교육 전문포럼 자료
  19. 한송엽, 서경덕(2002), 공학교육 성과 평가를 위한 졸업생 설문조사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5(1), 34-49
  20. 허준영(2005), University of Bath의 창의공학 지도 방법 사례, 대한기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413-1418
  21. Moore P.D., Cupp, S., & Fortenberry, N.L.(2004),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Ⅰ,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ASEE) Annual Conference
  22. Wagenaar, T.C.(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209-214 https://doi.org/10.2307/1319011
  23. 서울산업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사업단(2006), 공학자료실, [On-line] http://www.capstonedesign.org
  24. 전자신문(2007), [특집]창의적 공학교육이 국가미래다, [On-line] http://www.etnews.co.kr
  25. 통계청(2009), 2008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 [Online] http://www.nso.go.kr
  2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 공학인증기준2005, [Online] http://www.abeek.or.kr
  2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 [On-line] http://www.abeek.or.kr
  28. 한국산업기술재단(2005), 산학협력프로그램, [On-line] http://www.hrdnet.or.kr
  29. 한양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캡스톤 디자인 소개, [On-line] http://sanhak.hanyang.ac.kr
  30. 한양대학교 캡스톤디자인 홈페이지, 캡스톤 디자인 규정, [On-line] http://capstone.hanyang.ac.kr
  31. ABET(2001), ABET Engineering Criteria Program Educational Outcomes, [On-line] http://www.abet.org
  32. Bjorklund S.A., Fortenberry N.L.(2005),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Ⅲ, [On-line] http://www.asee.org/acPaper/2005-1433_Final.pdf
  33. Murphy P.D.(2003), Capstone Experience, [On-line] http://www.ndsu.nodak.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