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분야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평가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the Evaluation on the Contribution Made by Engineering Colleges to Industry - Particularly in the Field of Semiconductor Technology

  • Park, Jong-Su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 Ju, In-Jo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 Kim, Hyun-Soo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 Jeong, Yeon-Ba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투고 : 2009.04.24
  • 심사 : 2009.11.04
  • 발행 : 2009.12.31

초록

본 연구는 반도체 설계 공정 분야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에 대하여 공과대학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과정 반영정도는 높으나, 스킬과 관련된 내용은 반영정도는 낮았고,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이 대학에서 교과목으로 개설된 정도에 비해 졸업생들의 이수정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계 요구 지식 스킬에 대한 졸업생의 업무활용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고, 기초역량에 비하여 직무역량이 대학교육에서의 습득정도가 다소 낮았으며, 대학별 평가결과, 학교간의 역점을 두는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necessary information to improve the college curriculums to reflect the demands from the industry. As a result of the evaluation on the contribution of the engineering colleges to industries, we found out that the knowledge required in the industry was well reflected in contents of college curriculums and the number of college graduates who took the curriculums that contain knowledge and skills required in the industry was very small compared to the number of courses established in colleges. The satisfaction rate on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knowledge and skills at the work was relatively high. According to the result of evaluating curriculums of different colleges it was found out that the areas where colleges put their key focus were different by school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병운.백정하(2005). 한국.미국.영국의 대학평가 비교연구 - 대교협.CHEA.QAA를 중심으로 -. 비교교육연구, 15(2) : 1-30
  2. 교육인적자원부.산업자원부(2006). 공과대학 혁신 포럼 자료집-공과대학 혁신 비젼과 전략
  3. 김현수.김상진.박종성(2007). 조선분야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분석 및 평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 박남기(2004). 호주.프랑스.일본의 대학 평가제도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대학평제도 발전 방향. 비교교육연구, 14(2)
  5. 박종성 외(2008). 반도체분야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분석 및 평가(2008),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송창용(2006). 대학의 산업기여도 연구 동향. 직업과 인력개발, 9(3)
  7. 송창용 외(2008). 이공계 위기와 정책 대응: 고급과학기술인력을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이문호(1994). 공학 교육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I): 반도체 분야. 공학기술연구논문집, 22(1)
  9. 이종선.박성민.조경순(2005). 반도체 공정기술개발 엔지니어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이철(2004). 한국 반도체 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및 산업 클러스터 발전 전략. 경영논총, 15(2)
  11. 주인중 외(2007). 전자분야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분석 및 평가, 한국전자산업진흥회
  12. 주인중 외(2008). 공과대학 전자통신회로 설계 및 개발분야 산업기여도 평가 사례 연구. 직업교육연구, 27(1)
  13. 한국공학인증원(2006). 미국공학교육 혁신 사례
  14. 한국산업기술재단(2006). 대학의 산업기여도평가모델개발
  15. Baldrige National Quality Program. http://www.quality.nist.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