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Plans of Efficient Reading Guidance through a Studying Cartoon

학습만화를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 최영임 (천안두정고등학교) ;
  • 한복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9.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ffective reading guidance using studying cartoons for the reading motivation. We conducted a survey at 3 junior high schools in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182 students in 6 classes in an attempt to analyze what motivates reading. We propose strategies that can encourage students to read using cartoons, books, and multimedia guides.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 동기 유발 매체인 학습만화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도서 및 비도서 자료와 학습 만화를 연계하여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충남 천안의 3개 중학교, 6개 반 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독서의 동기 유발요인을 분석하였다. 학습만화와 연계한 도서 및 비도서 목록을 이용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청소년들의 올바른 독서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재희. 2008. (통합적 접근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파주: 교육과학사. 교육과학기술부. .
  2. 금창연. 1986. 한국아동만화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3. 김경숙. 2001. 진로성숙도와 피아제의 지적발달단계 및 지적 능력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승민. 1989. 학습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5. 김신자. 1999. 교육 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6. 박아청. 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7. 박영경. 1997. 학습만화의 수용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8. 임묘진. 2005.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9. 오민희. 2006. 중학교 국사 수업에서 학습만화 이용.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심수민. 2007. 초등학생용 역사학습만화의 교육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조화섭. 2006. (New mind map)조화섭 교육학. 서울: 혜담.
  12. 최재영. 2007. 지리교육에서 만화의 도입과 만화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 및 학습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