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희(2003). 교사의 창의적 인성특성과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계영(1998). 교사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유아의창의성 발달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남연, 류혜숙(2007).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정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11(4), 363-387
- 김순남(2000).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원경, 우남희(2002). 아동의 창의성에 대한 심리적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3(2), 1-16
- 김재은(1999). 창의성교육의 필요성. 5-17. 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성균관대학교 교육연구서 창의력 개발 연구팀(편)
- 김호(2008). 창의성 교육이 예비유아교사들의 확장적 사고 및 확산적 사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2(2), 127-145
- 김희태, 백영숙(2009).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13(3), 51-67
- 박상희, 김경의, 이효숙(2005).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165-185
-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2008).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 박영태(2002). 창의적 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지방교육경영. 17, 235-264
- 배진수, 이영만(2000).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창의적 성격과 창의성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13(2), 43-61
- 성은현(2003). 창의성 상, 하 집단의 지적능력과 인성 특성 비교-아동학과, 유아교육과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16(3), 67-86
- 성은현(2005).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217-228
- 송경애, 고민경(2006). 유아기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방안 연구. 방과후아동지도연구. 3(2), 37-52
- 은평어문연구소 편(1999). 뉴에이스 국어사전. 서울: 금성출판사
- 이분려 (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경옥 (2002). 현직유아교사의 예비유아교사의 교사신념에 관한 연구: 목표지향성, 교사 효능감 및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사신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8, 195-212
- 이현경, 남명자 (2009).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실습 경험 및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3(4), 119-135
- 이혜주 (2002). 유치원 현장실무교육이 예비교사들의 교사효능감과 자기개념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1(1), 17-31
- 임은정 (2006). 유아교사 효과 관련 변인 분석: 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장영숙 (2005).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53-74
- 전경원 (2000). 창의성 저해요인 조사연구: 유아교육과 여학생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학회지. 5(1), 163-180
- 전경화, 허윤정, 한남주 (2006).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0(4), 295-329
- 정종진 (2003). 창의성의 본질과 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369-393
- 정진홍 (2008).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서울: 21세기 북스
- 차미정 (1990).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방법, 교사훈련 여부가 유아의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미정 (2007). 교사 창의성의 의미와 과제.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7(1), 431-447
- "창조적 인간을 키우자"... 한국의 지성들이 나섰다. (2009. 7. 16). 중앙일보,p. 10
- 하주현, 성은현, 한순미 (2008). 창의적 인성체크리스트 개발 및 한국 대학생과 미국 대학생이 생각하는 창의적 인성 비교. 교육심리연구 22(1), 169-191
- 하주현 (2000). 창의적 인성검사 개발. 교육심리연구. 14(2), 187-210
- 한석실, 임명희 (2003).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확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07-240
- 한석실, 이세나 (2007). 수업사례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325-352
- 황선이 (1995). 교사효능감과 학습자의 자아효능감 및 학습몰두시간(ALT)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희숙, 강승희 (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및 성격유형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학회. 10(2), 131-150
- Amabile,T.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Y: Springer-Verlag
-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Ashton, P. & Webb, R. B.(1982). Teachers' sense of efficacy: Toward and ecological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Y
- Bandura, A. (1977). Self- efficacy: Towards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2-215
- Berman, P., McLaughlin, M.W., Bass, G., Pauly, E., & Zellman, G. (1977). Federal programs supporting educational change, Vol VII: Factors affecting implementation and continuation (Report No. R-1589/7-HEW).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140 432
- Burton, L. (1971). Art play. Claff: Addison-Wesley Publishing Co.
- Cropley,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UK: Kogan page
- Dancey,J.S (1989). Fundamentals of creative thinking. Massachusetts: D.C. Heath
- Halliwell, S. (1993). Teacher creativity and teacher education. In D. Bridges & T. Kerry (Eds.). Developing Teachers Professionally: Reflections for Initial and In-Service Trainers (pp.67-78). London: Routledge.
- Rodgers, D. B. (2002). Supporting autonomy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3(3), 75-80
- Sternberg, R. J.& Lubart, T. A.(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Torrance,E.P. (1963).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Torrance,E.P. (2005). Why Fly-: A Philosophy of Creativity, 토랜스의 창의성과 교육 (이종연). 서울: 학지사
- Treffinger,D.J., Isaksen, S. G. & Firestein, R.L. (1983). Theoretical perspective on creative learning and its facilita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7, 9-17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3.tb00970.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