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 '공부방'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토론활동 효과 검증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 Discussion Activities on Children's Self-Esteem in Social Welfare Center Named 'Gongbubang'

  • 김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 투고 : 2009.10.30
  • 심사 : 2009.12.15
  • 발행 : 2009.12.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 '공부방'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토론활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서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이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본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독서토론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경남 'ㅈ'시에 위치한 종합사회복지관 '해담공부방' 아동 21명 중 12명(남학생 4명, 여학생 8명)을 실험집단으로, 9명(남학생 5명, 여학생 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2009년 9월 23일부터 2009년 10월 15일까지 4주간, 주 2회 총 8회로 한 회기 당 50-55분씩 독서토론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해 활용한 검사도구는 윤향미(2008)가 사용한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독서토론 활동이 사회복지관 '공부방' 아동의 '일반적 자아', '사회적 자아', '학업적 자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독서토론활동이 사회복지관 '공부방' 남학생의 '일반적 자아', '학업적 자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독서토론활동이 사회복지관 '공부방' 여학생의 '사회적 자아', '학업적 자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독서토론활동이 사회복지관 '공부방'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독서토론활동이 사회복지관 '공부방'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on children's self-esteem in a social welfare center called 'Gongbubang.' A reading/discussion program was constructed to serve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suit the selected children by referring to earlier studies that found reading programs were effective at boosting the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e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1 children in 'HaedamGongbubang', a general social welfare center located in an urban region in South Gyeongsang Province. Out of them, 12 children who involved four boys and eight girls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nine who included five boys and four girls were grouped into a control group. The reading/discussion program was implemented in eight sessions during a four-week period of time from September 23 to October 15, 2009, twice a week, 50 to 55 minutes each. The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was Yoon Hyang-mi(2008)'s Self-Esteem Inventory,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a SPSS 12.0 program.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had an effect on bolstering the general self, social self and academic self of the children in the Gongbubang, a social welfare center. Second, the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were effective at improving the general self and academic self of the school boys in the Gongbubang, a social welfare center. Third, the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had an effect on fostering the social self and academic self of the school girls in the Gongbubang, a social welfare center. The findings of the study illustrated that the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had an effect on furthering the self-esteem of the children in the Gongbubang, a social welfare center, and those activities are expected to be conducive to the self-esteem of children in Gongbubangs, which are social welfare cent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숙희(2007).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07-321.
  2. 권정희(2000).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 토론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중학교 2, 3학년용.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명희(2005).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수준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상희(2007). 독서치료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현희.강다혜(2008). 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의 효용성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245-264.
  6. 김현희.김세희.강은주.강은진.김재숙.신혜은.정선혜.김미령.박연식.배옥선.신창호.이송은.이임숙.전방실.정순.최경.홍근민(2003) 독서치료의 실제. 서울: 학지사.
  7. 노민영(2009). 독서 후 토론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논술 능력과 글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카토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목진세(2009).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효과성 연구 : 지역아동센터 중심으로.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부덕(2009). 타로-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배옥선(2007).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백종순(2009).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손영재(2001). 자기주장훈련이 실업계 여고생의 자기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윤희 (2008). 초등학생들의 문제행동과 관련 요인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엄경화(200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적용 사례 연구 : B실업계 고등학교 5명의 남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오익수.이옥희(2009). 집단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8(1), 1-13.
  16. 윤향미(2008). 방과후 프로그램의 저소득층자녀 자아존중감 향상 효과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이남순(2006). 동시를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미경(2008).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선영(2003).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수진(2008). 독서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지혜(2002).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훈.신혜종(2008). 지역아동센터가 조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홍성군 아동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4(1), 163-188.
  23. 임수양(200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서울: 학문사.
  24. 장정희(2006). 독서 교육이 중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조숙이(2007). 독서토론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최윤숙(2008).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추정선.김해란(2003).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5, 303-321.
  28. 황성우(2008). 창의적 무용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Berne, I. J & Clark, F. K.(2006). Comprehension strategy use during peer-led discussions of text: Nine graders tackle "The Lottery". Journal of Adolescent and Adult Literacy. 49, 674-686. https://doi.org/10.1598/JAAL.49.8.4
  30. Doll, B. & Doll, C.(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Inc.
  31. Eeds, M., & Wells, D.(1989). Grand conversations: An exploration of meaning construction in literature study groups.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3(1), 4-29.
  32. Marlowe, M., & Maycock, G.(2000). Phenomenology of bibliotherapy in modifying teacher punitiveness. Journal of Psychology. 161(3), 325-336.
  33. Stanley J. D.(2002). Reading to Heal : How to Use Bibliotherapy to Improve Your Life. Boston, Mass : El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