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정(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미(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괴롭힘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하.김영아(2007). 유아들의 또래 괴롭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교사 효능감. 아동학회지, 28(6), 217-233
- 김영아.김연하(2008). 유아교육기관 내 또래 괴롭힘 현상에 대한 교사, 예비교사, 어머니의 인식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279-301
- 김용태.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대화의 광장
- 김혜원.이해경(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 김효정(1991). 어머니의 통제유형이 유아의 공격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경선.심희옥(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괴롭힘 경험. 아동학회지, 25(6), 241-257
- 노치영(1988). 가정폭력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현심.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 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4
- 도현심.최미경(2001).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경험에 관한 심층면접.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2), 31-47
- 박보경(2002). 아동의 인성특성, 부모-자녀관계 및 부부갈등과 또래괴롭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보경.한세영.최미경.도현심(2004). 또래괴롭힘 집단에 따른 아동의 인성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 및 부모의 부부갈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1), 45-54
- 박영신.김의철(2001).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폭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 63-89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미정.김경연(2004).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특성과 또래괴롭힘. 아동학회지, 25(2), 93-108
- 손진희.홍지영.양재혁(1998).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 심선보(2000). 가정환경변인, 심리사회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경험유형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유림(2006). 학령기 아동의 또래 괴롭힘에서 측정방법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 차이: 자기보고법과 또래 지명법의 비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4), 141-150
- 안재진.이경님(2002). 아동의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또래에 의한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9-20
- 이경님(2001).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1-52
- 이민아(1999). 초등학생의 집단 괴롭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고윤주(1999). 학령기 아동을 위한 친구관계의 질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225-242
- 이은해.고윤주(2004). 또래괴롭힘에 관련된 아동의 친구관계와 자아지각. 아동학회지, 25(4), 1-16
- 이점숙.유안진(1999). 개인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따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3), 107-121
- 이지원(1999).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로부터의 공격피해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춘재.곽금주(2000). 집단 따돌림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한국심리학회지, 13(1), 65-80
- 이해경.김혜원(2000). 폭력노출이 집단괴롭힘 가해와 피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변인들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1), 95-113
- 장휘숙(2001).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 전재천(2000).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과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희.이미숙(2004).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아동의 공격성과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22(4), 115-126
- 최미경.도현심(2001).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경험에 관한 심층면접.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2), 31-47
- 최은숙(1999).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성숙(1999). 학교 내 집단따돌림에 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정난(2000). 아동의 또래간 공격성 및 피공격성 실태 및 관련변인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ee, H.(1997). The developing child(8th ed). N.Y.: Longman
- Berndt, T. J.(1996). Exploring the effects of friendship quality on social develop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W. W.(1996). The company they keep :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346-365).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owers, L., Smith, P. K., & Binney, V.(1994). Perceived family relationships of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Social Personal Relationship, 11, 215-232 https://doi.org/10.1177/0265407594112004
- Buehler, C., Anthony, C., Krishnakumar, A., & Stone, G.(1997). Interparental conflict and youth problem behaviors: A meta-analysi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6, 223-247
- Cairns, R. B., Cairns, B. D., Neckerman, H., Gest, S., & Gariepy, J-L.(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15-823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15
- Camodeca, M., Goossens, F. A., Terwogt, M. M., Schuengel, C.(2002). Bullying and Victimiz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Stability and Link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Social Development, 11(3), 332-345 https://doi.org/10.1111/1467-9507.00203
- Crick, N. R., & Bigbee, M. A.(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 337-347 https://doi.org/10.1037/0022-006X.66.2.337
- Crick, N. R. & Gropeter, J. K.(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Crick, N. R., & Werner, N. E.(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81.x
- Davies, P. T., & Cummings, E. M.(1994). Mari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 An emotional security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387-411 https://doi.org/10.1037/0033-2909.116.3.387
- Dishion, T. J.(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https://doi.org/10.2307/1130971
- Doh, H. & Falbo, T.(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 149-162 https://doi.org/10.1080/016502599384044
- Egan, S. K. & Perry, D. G.(1998). Dose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 299-309 https://doi.org/10.1037/0012-1649.34.2.299
- Emery, R.(1982). Interparental conflict and the children of discord and divorce. Psychology Bulletin, 92(3), 310-330 https://doi.org/10.1037/0033-2909.92.2.310
- Finnegan, R. A., Hodges, E. V. E., & Perry, D. G.(1996). Preoccupied and avoidance coping during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7, 1318-1378 https://doi.org/10.2307/1131702
- Fauber, R., & Long, N.(1991). Children in context: The role of family in child psych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9, 813-820 https://doi.org/10.1037/0022-006X.59.6.813
- Frazer, M.(1996). Aggressive behavior in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an ecological-developmental perspective on youth Violence. Social Work, 41(4), 347-361
- Furman. W., & Buhrmester, D.(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1016-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21.6.1016
- Goldberg, W. A., & Easterbrooks, M. A.(1984). Role of marital quality in toddler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504-514 https://doi.org/10.1037/0012-1649.20.3.504
- Graham, S. & Juvonen, J.(1998). Self-blame and peer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An attribution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582-599
- Gropeter, J. K., & Crick, N. R.(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ttps://doi.org/10.2307/1131626
- Grych. J. H., Seid, M., & Fincham, F. D.(1992). Assessing marital conflict from the child's perspective: The children's perception of interparental conflict scale.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https://doi.org/10.1037/0012-1649.34.4.687
- Hartup, W. W.(1996). The company they keep : Friendship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 1-13 https://doi.org/10.2307/1131681
- Karatzias, A., Power, K. G., & Swanson, V.(2002).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Scottish secondary schools : Same or separate entities? Aggressive behavior, 28, 45-61 https://doi.org/10.1002/ab.90005
- Keenan, K., Loeber, R., Zhang, Q., Stouthamer-Loeber, M. & Van Kammen, W.(1995). The influence of deviant peers on the development of boys' destructive and delinquent behavior tempor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7, 715-726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805
- Kumpulainen, K., Rasanen, E., Henttonen, I., Almovist, F., Kresanove, K., Linna, S. L., Moilanen, I., Piha, J., Puura, K. & Tamminen, T.(1998). Bullying and psychiatric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Child Abuse and Neglect, 22, 705-717 https://doi.org/10.1016/S0145-2134(98)00049-0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dd, G. W., & Ladd, B. K.(1998).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4(6), 1450-1458 https://doi.org/10.1037/0012-1649.34.6.1450
- Luster, T., & Okagaki, L.(2005).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Nelson, D. A., Hart, C. H., Yang, C., Olsen, J. A., & Jin, S.(2006). Aversive parenting in China: Associations with child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77, 554-57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890.x
- Nelson, D. A., Robinson, C. C., & Hart, C. H.(2005).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of preschool-age children: Peer status linkage across information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6, 115-1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602_2
- Olweus, D.(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 Olweus, D.(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Freud, N. & Gault, H.(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s. N.Y.: John Wiley & Sons
- Olweus, D.(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Oxford: Blackwell
- Parker, J. G. & Gottman, J. M.(1989).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a relational context: Friendship interaction from early childhood to adolescence. In Berndt, T. J. & Ladd, G. W.(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95-131). N.Y.: Wiley
- Pellegrini, A. D., Bartini, M., & Brooks, F.(1999). School bullies, victims, and aggressive victims: Factors relating to group affiliation and victimization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216-224
-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Perry, D. G., Williard, J. C. & Perry, L. C.(1990). Peer's perceptions of the consequences that victimized children provide aggressors. Child Development, 61, 1310-1325 https://doi.org/10.2307/1130744
- Rubin, K. H., Dwyer, K. D., Booth, C. L., Kim, A. H., Burgess, K. B., & Rose, L. K.(2004). Attachment, friendship,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4), 326-356 https://doi.org/10.1177/0272431604268530
- Schwartz, D.(2000). Subtypes of victims and aggressors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2), 181-192 https://doi.org/10.1023/A:1005174831561
- Schwartz, D., Dodge, K. A., & Coie, J. D.(1993).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4, 1755-1772 https://doi.org/10.2307/1131467
- Schwartz, D., Dodge, K. A., Petit, G. S., & Bates, J. E.(1997). The early socialization of aggressive victim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 665-675 https://doi.org/10.2307/1132117
- Schwartz, D., Proctor, L. J. & Chien, D. H.(2001). The aggressive victim of bullying : Emotional and behavioral dysregulation as a pathway to victimization by Peers. In J. Juvonen & S. Graham(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 (147-174). N.Y.: The Guilford Press
- Slee, P. T.(1994). Situational and interpersonal correlates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 665-675 https://doi.org/10.2307/113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