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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및 교통량 예측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using Time Series Models

  • 김정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 Kim, Jung-Hoon (Research Institute of Maritime Industry, Korea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08.08.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의 장래 컨테이너 물동량 및 교통량을 일변량 시계열모형을 통해 예측하고, 컨테이너 선박교통량을 산출하였다. 광양항의 물돌량과 입항 척당 물동량의 시계열 모형은 모두 추세와 계절적 변동이 있는 Winters 가법 모형으로 최적합 되었다.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07년과 비교하여 2011년과 2015년에 각각 7.4%, 16.2% 가량 증가하여 약 2,756천TEU, 4,470천TEU가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2011년과 2015년의 컨테이너 입항 척당 평균 물동량은 2007년 대비 약 30.3%, 54.6% 증가하여 각각 675TEU, 801TEU가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광양항에 대한 컨테이너 선박의 교통량은 2011년과 2015년에 각각 4,078척, 5,921척이 될 것으로 추정되었다.

The futur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was forecasted by using univariate time series models in this research. And the container ship traffic was produced. The constructed models all were most adapted to Winters' additive models with a trend and seasonal change. The cargo transportation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was estimated each about 2,756 thousand TEU and 4,470 thousand TEU in 2011 and 2015 by increasing each 7.4%, 16.2% compared with 2007. The volume per ship on container was estimated each about 675TEU and 801TEU in 2011 and 2015 by increasing each 30.3%, 54.6% compared with 2007. Also,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coming in Gwangyang Port was prospected each about 4,078ships and 5,921ships in 2011 and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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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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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박영수, 김종수, 박진수(2007), "해상교통공학적 고려요소를 이용한 광양항의 장래 교통량 예측에 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6호, pp. 447-454. https://doi.org/10.5394/KINPR.2007.31.6.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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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1. A Forecast Method of Marine Traffic Volume through Time Series Analysis vol.19, pp.6, 2013, https://doi.org/10.7837/kosomes.2013.19.6.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