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원, 김순자(2006).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관계. 아동학회지, 27(1), 17- 28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관계와 유아 행 동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귀자(2004). 유아의 또래 지위와 유치원적응과의 관계. 한 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난영, 신유림(2001).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연세교육과학, 49(2), 145-161
- 김남희(2000). 교사효능감과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인 학교생활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 청구논문
- 김문정(2003). 완벽주의 성향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숙(2001). 초등학생의 발표불안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 활 적응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정(1998). 유아와 교사의 기질에 따른 유아-교사간 애착 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 청구논문
- 김송순(2002).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적응 및 인기도와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명(1997).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 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김인아(2004).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2004). 십우도의 1단계 애응지물 찾기 프로그램이 자 기효능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 학위 청구논문
- 김지은(2003). 5세 유아의 정서 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 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아(2004). 영아의 애착 안정성 및 기질과 보육시설 초기 적응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수(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 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청구논문
- 류 경(2000). 보육 시설 초기 적응 과정의 영아 행동 특징과 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진희(1998). 유아의 양육자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문제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봉갑요(1997). 유아의 주거에 따른 학습 불안에 학교생활에의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현정(2003). 보육시설 초기적응에 대한 보육교사인식 연 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적응 스트레스 및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선희(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180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 구논문
- 오종은(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 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효현(2000). 자기 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분석.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주화(1998).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수(2005).' 발달에 적합한 실제(DAD)'에 대한 보육교사 의 신념과 교수활동 및 교수효능감의 관계. 경희대학 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 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1(2), 123-135
- 이진숙(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 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교육연구, 12(2), 217-235
- 임유진(2001). 청소년이 자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청 구논문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대현, 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유아-교사관 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 정순애(1998).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분석.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은혜(2000).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영화(2006). 현실요법이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 응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인선(2004). 자기표현훈련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추미애(2005).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학교적 응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온강, 태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38(3), 25-41
- 황선이(1995). 교사 효능감과 학습자의 자아 효능감 및 학습 몰두 시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llinder, R. M.(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and the instructional practic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Consultants. Teacher Education Special Education, 17(1), 86-95 https://doi.org/10.1177/088840649401700203
- Ashton, P. T.(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Ashton, P. T., & Webb, R. B.(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s'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Y: Longman
- Baisch, M. A.(2003). Adjustment to first gra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 Bandura, A.(1977). A self-efficacy: Toward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erman, P., McLaughlin., M., Bass, G., Pauly, E., & Zellman, G. (1977). Federal programs supporting educational change: Vol. VII . Factors affecting implementation and continuation (Rep. No. R- 1589/7-HEW). Santa Monica CA: Rand
- Bernadette, M. F.(2000).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s, temperament, and cop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 Bir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 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Adjustment, 35, 1-17
- Bridget, K. H., & Robert, C. P.(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 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 625-63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1
- Bronfenbrenner, U.(1994). Human and ecology: Concepts and perspectives. 연세대학교 생활과 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움 자료 집: 인간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가정학, 3-28
- Coladarci, T. (1992). Teachers'sense of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0, 323-337 https://doi.org/10.1080/00220973.1992.9943869
-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https://doi.org/10.2307/1131345
- Enochs, L. G., & Riggs, I. M.(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1), 63-75 https://doi.org/10.1002/sce.3730790105
- Gibson, S., & Dembo, H. H.(1985). Teachers'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https://doi.org/10.1086/461441
- Guskey, T. R.,(1998). Teacher Efficacy Measurement and chang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CA
- Hall, B. W.(1992). Attributions that teachers hold to account for student success and failure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ing level and teacher efficacy beliefs. San Francisco CA: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28)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dd, G. W., & Price, J. M.(1987). Predicting children' 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h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Pianta, R. C.,(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a, Virginia: Charlotteville
- Pianta, R. C., Steinberg, M.(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New Directions in Child Development, 57, 61-80
- Pianta, R. C., Steinberg, M. S., & Rollins, K. B.(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7(2), 295-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 Pianta, R. C., & Walsh, D.(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ew York: Routledge
- Stein, M. K., & Wang, M. C.(1988). Teacher development and school improvement: The process of teacher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 171-187 https://doi.org/10.1016/0742-051X(88)90016-9
-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Woolfolk, A. E., & Hoy, W. K.(1990). Prospective teachers'sense of efficacy and beliefs about control. Journal Educational Psychology, 82(1), 81- 91 https://doi.org/10.1037/0022-0663.82.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