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자, 권정민, 여성희 (1997). 초등학생의 과학개념, 과학과 관련된 태도, 지능의 상관관계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2). 243-248
- 고유곤 (1996). 고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인식 및 과학불안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 (2005). 영재교육시행계획
- 김명숙 (2001). 통합적 창의성 모형의 구성. 교육심리연구. 15(3).5.27
- 김명숙 (2005). 창의성의 영역특수성과 영역일반성의 절충적 대안 탐색: 창의적 잠재력과 창의적 수행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19(4).1139-1159
- 김명숙, 정대련, 이종희(2002). 과학영재의 창의성, 환경,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2).91-108
- 김범기 (1993). 학생들의 과학교와 불안도의 학습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13(3). 341-358
- 김아영 (1997).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수 연구. 교육심리연구. 11(2), 1-19
- 김유미 (1995). 자기조절전략 수업과 상위인지가 아동의 작문 수행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11(3).101-122
- 소금현, 심규철, 이현욱, 장남기 (2000). 중학교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5
- 심규철, 소금현, 이현욱, 장남기 (1999). 중학교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368-375
- 안계원, 정영란 (1996).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성적, 과학탐구능력, 과학교사의 과학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10-416
- 양태연, 박인호, 한기순 (2005). 과학영재의 과학관련태도와 지능 및 과학탐구능력과 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31-543
- 윤경미 (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문제발견의 차이 및 문제발견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 분석.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경미, 김정섭 (2006). 영재판별의 새로운 변인: 문제발견력. 교육심리연구. 20(3). 589-604
- 윤초희, 정현철 (2006). 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 관련변인에 대한 경로부석: 숙달목표, 자기효능감, 자기조절전략 및 탐구수업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0(2). 321-339
- 이재붕 (2000).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불안, 학업성적 간의 상간관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진희 (2000).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윤석, 김정섭, 윤경미 (2003). 창의성 교육의 새로운 접근: 문제찾기. 교육학연구, 41(3). 215-238
- 정미숙 (1996). 정의적 변인들간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분석. 교육학연구, 34(1). 131-148
- 정현철 (2005). 과학연재의 자율연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전략 탐색 및 교수 학습 모형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CR2005-37
- 조석희, 시기자, 지은림 (1997).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 하주현 (2003). 문제발견, 창의적 사고, 창의적인성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99-115
- 한기순, 김명숙, 안도희 (2007).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효과성의 총체적진단과 분석, 한국과학재단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에 있어서 적합도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7
- Aiken, L R, Jr. &; Ajken, D, R, (1969), Recnt reseaech on attitude concernitg science. science education 53, 295-305 https://doi.org/10.1002/sce.3730530405
- Alexander, P. A& Judy,J. E (1988). The interaction of domain-specific and strategic knowledge in academic performance. Reviw of Educational Research, 58. 375-404 https://doi.org/10.3102/00346543058004375
- Arntson, W W. (1975) The Effect of and Interdisciplinary Course in Futuristics on Attitudes Toward Science among Students. University of Northern Coiorado
- Baer, J.& kaufMan, J. C. (2004).Bridging Generality and Specificity: The Amusement Park Theoretical (APT) Model of Creativity. Roeper Review, 27(3).158-163 https://doi.org/10.1080/02783190509554310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54. 191-215
- Bloom, B. S., Hastions, J. T. & Madaus, G. F. (1971). Hand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for student learning. N Y: McGraw- Hill
- Bung., M (1967). Scientific, Research I:The search for system. NYC: Springer-Verlag. In Subotnik, R. F. (1988). Factors from the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Associated with Gifted Adolescents' Problem Finding in Science: Research with Westinghouse Science Talent Search Winner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2.42-54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8.tb01340.x
- Csikszentmihalyi, M. & Getzels, J. W. (1971). Discovery-oriented behavior and the originality of creative products: a study with artis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1). 47-52 https://doi.org/10.1037/h0031106
- Fraser, B. J. (1982).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levels of classroom individualization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2). 143-154 https://doi.org/10.1002/tea.3660190206
- Garcia, T. & Pintrich, P. R. (1994). Regulating motivation and cognition in the classroom: The role of self-schemas and self-regulatory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 Getzel, J. W. & Similansky, J. (1983). Individual differences in pupii perceptions of school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3. 307-316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3.tb02563.x
- Getzel, J. W. (1983). The problem of the problem. In R. Hogart (ed). New directions for methodology of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Question framing and response consistency. No 11.San francisco: Jossey- Bass
- Hoover, S. M.& Feldhusen, J. F. (1990). The scientific hypothesis formulation ability of gifted ninth-grad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4), 838-848 https://doi.org/10.1037/0022-0663.82.4.838
- Hoover, S. M., & Feldhusen, J. F. (1994). The Scientific problem solving and problem finding: A theoretical model. In M. A. Runco (Ed.). Problem finding,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pp. 271-290) . Nowood. NJ: Abex
- Hoover, S. M. (1984). Scientific problem solving in gifted fifth grade students. Roeper Review, 16,156-159 https://doi.org/10.1080/02783199409553563
- Jay, E. S. (1996). The natura of problum finding in students' scientific inqui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 Lubart, T. I., & Guignard, J. (2004). The generality-specificity of creativity: a multivariate approach.In R. J. Stemberg, E.L. Grigorenko,& J. L. Singer(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pp. 43-56).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acCallum, R. Widaman, K. Preacher, K. & Hong, Sehee (2001). Sample size in factor analysis: The role of model error.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6, 611-637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3604_06
- Malpass, J. R., O'Neil, Jr.H. F., & Hocevar, D. (1999). Self-regulation,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worry, and high-stakes math achievement for mathemat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Roeper review, 21(4). 281-288 https://doi.org/10.1080/02783199909553976
- Munby, H. (1983). An investigation into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in Science Education. ERIC No. ED043559
- Oliver, J. S. (1986). A Longttudial Study of Attttude, Motivation and self-concert as predictor of Achievement and commitment to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 Unpublished doctorial dissre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Pajaras, F. & Miller, M. D.(1994).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193-203 https://doi.org/10.1037/0022-0663.86.2.193
- Pintrich, P. R. & De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Renzulli, J. S.(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3), 180-184
- Runco, M. A. (1994). Problem finding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p. 40). Norwood, NJ: Ablex
- Wakesfield, J. F. (1985). Toward creativity: Problem finding in a divergent-thinking exercise. Child Study Journal, 15(4). 265-270.
- Zimmerman, B. J. (1994). Dimensions of academic self-regulati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education.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pp. 3-2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Zusho, A. & Pintrich, P.R. (2003). Skill and will: The role of motivation and cognition in the learning of college chemi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81-1094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5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