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선영, 의류제품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김문구, 박명철, 정동헌, 박종현, "이동통신서비스에서 전환장벽이 고객유지에 미치는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3호(2003), pp.107-130
- 김영미, 인터넷 쇼핑과 TV홈쇼핑간의 충동구 매와 지각위험에 관한 비교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김종삼, 전자상거래를 통한 의류제품 구매시 소비자 추구혜택과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진우, 디지털콘텐츠@HCI Lab, 영진닷컴, 2002
- 문형돈,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3
- 박성희, 홍병숙, "케이블 TV홈표핑 패션상품의 충동구매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추계학술발표논문집, pp.23-44, 2003
- 박은주, 강은미, "소비자 내적특성이 의복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감각추구성향, 의복 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25권, 제3호(2000), pp.586-597
- 박종돈, 최혁준, "한국디지털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진출방안", 창업정보학회지, 제8권, 제3호(2005), pp.108-123
- 박준규,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과 그 결과에 관한 연구-Cable TV홈쇼핑 시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설진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지각위 험에 대한 실증적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양우식, "충동구매 행동의 제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소비자 심리, 내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오종철, "기술수용모형(TAM)과 기대확신이론(ECT)의 통합모형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서비스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18-238, 2006
- 이상근, "기술수용모델(TAM)과 계획된 행동 이론(TPB)을 바탕으로 한 모바일 기술수용에 대한 실증적 연구", Information System Review, 제7권, 제2호(2005), pp.61-84
- 이현정, 김수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14권, 제6호(2006), pp.927-942
- 장지연, 이윤정, "케이블 TV홈쇼핑에서 의류 제품 충동구매에 대한 상황적 관여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0권, 제2호(2006), pp. 233-244
- 장현철, "의류제품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2001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편:콘텐츠", 정보통신 산업동향, 2005
- 정인근, 박창준,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가 치와 전환장벽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1 호(2004), pp.185-209
- 정준호, "충동구매의 심리적 과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조재영, "소비자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충동구매경험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32권, 제1호(1996), pp.151-172
- 채기동, "케이블 TV홈쇼핑 소비자 관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하지명, "CATV홈쇼핑 시 외모관리 제품의 충동구매와 구매 후 반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홍상진, "유료 인터넷 콘텐츠 특성과 플로우,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1(1991), pp.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Anderson, J. C. and J. A. Narus, "Business Marketing:Under What Customer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No.6 (1998), pp.36-47
- East, R., "Investment Decisions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4, No.2(1993), pp.337-375 https://doi.org/10.1016/0167-4870(93)90006-7
- Frazier, I., "Interorganizational Exchange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A Behavioral Pespectives", Journal of Marketing, Vol.47, No.4(1983), pp.64-78
- Jones, M. A., Mothersbough, and S. E. Beatty,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2000), pp.259-272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4-5
- Kollat, D. T. and R. P. Willet, "Consumer Impulse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Vol.4, No.4(1967), pp.21-31 https://doi.org/10.2307/3150160
- Lee, C. and R. T. Green,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the Fishbein Behavioral Intentions Model",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1, No.2(1991), pp.289-305
- MacGregor S. K., "Hypermedia Navigation Profiles: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20, No.2(1999), pp.189-206 https://doi.org/10.2190/1MEC-C0W6-111H-YQ6A
- Madden, T. J., P. S. Ellen, and I. Ajzen, "A Comparis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8, No.1(1992), pp.3-9 https://doi.org/10.1177/0146167292181001
- Mathieson, K., "Predicting User Intent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1991), pp.173-191 https://doi.org/10.1287/isre.2.3.173
- Mowen, J. C. and M. Minor, Consumer Behavior,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1997
- Ping, R. A.,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Structure Constraints on Retailer Exiting, Voice, Loyalty, Opportunism and Neglect", Journal of Marketing, Vol.69 No.3 (1993), pp.320-352
- Rook, D. W. and S. J. Hoch, "Consumer Impul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No.1(1985), pp.143-157
- Rust, R. T and A. J. Zahorik,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Retention, and Market share", Journal of Retailing, Vol.69 No. 1(1993), pp.193-215 https://doi.org/10.1016/0022-4359(93)90003-2
- Taylor, S. and P.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A Test of Compu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1995), pp.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Vohs, K. D. and R. J. Faber, "Self-Regulatory Resource Availability Affects Impuls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3, No.4(2007), pp.537-547 https://doi.org/10.1086/510228
- Weinberg, P. and W. Gottwald, "Impulsive Consumer Buying As a Result of Emo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0, No.2(1982), pp.43-57 https://doi.org/10.1016/0148-2963(82)90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