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시기별, 자료별 독서량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Correlation of Reading Quantities in Developmental Period and Reading Material Type

  • 이승채 (전북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 발행 : 2007.06.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릴 때부터 대학생시절까지 성장하면서 각 시기별로 읽는 도서의 양 사이에는 어느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또 각 자료별 상관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하여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활용한 서베이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시기별 자료별 독서량 등을 조사하고 통계처리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체로 특정시기의 일반도서 독서량은 다른 시기의 일반도서 독서량과 상관관계가 높다. 2) 특정시기의 만화 독서량은 다른 시기의 만화 독서량과 상관관계가 높다. 3) 특정 시기의 잡지 독서량은 다른 시기의 잡지 독서량과 상관관계가 높다. 4) 중학교 재학시의 자료별 독서량과 고등학교 재학시의 자료별 독서량 간의 상관관계가 높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of reading quantities in different developmental phases and various media(magazines, books, comic books). I surveyed reading quantifies in developmental periods, by questionnaires. As a methodology of empirical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187 students at the Chonbuk National University. Statistical techniques of a Pearson Correlation Test were employed according to my hypotheses.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as follows: 1) reading quantities of general book of specific period is correlated with general book reading quantities of specific period. 2) reading quantities of magazine of specific period is correlated with magazine reading quantities of other period 3) reading quantities of comic book of specific period is correlated with comic book reading quantities of other period 4) correlation among reading quantity of middle school period and high school period is high.

키워드

참고문헌

  1.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인용 2007. 5. 14]
  2. 김강일, 김명옥, 평생성적 초등학교 4학년에 결정된다(서울: 예담출판사, 2004), p.83
  3. 정해성, '여성근로자들의 독서실태조사,' (대구효성가툴릭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사회과학연구, 2집(1993), pp.73-84
  4. 김병주, '아동의 독서실태조사,' 도서관학, 8집(1981), pp.157-182
  5. 이만수, '대학생의 독서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 제35권, 제1호(2004. 3). pp.155-185
  6. 김병주(1981),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8권(1981. 12), pp.157-158
  7. 문화관광부, 2007, 2006년도 국민독서실태조사 결과 발표. 에서 인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