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성(2005). 국내 한방화장품의 성장 및 방문판매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명진(2000). 청바지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평가기준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태신, 김용숙(2000). 대학생의 모발화장품 추구혜택과 정보원 활용. 복식, 50(7), 97-111
- 김경미(2003). 한방화장품 구매행동 요인. 고신대 보건대학원 미용보건학 석사학위논문
- 김송병(1999). 흠쇼핑 구매자의 위험지각과 쇼핑지향성이 홈쇼핑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용숙(2004). 화장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54(2), 95-104
- 김혜랑(2004). 한방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연(2000). 스포츠 캐쥬얼웨어 소비자의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 및 정보원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선정희, 유태순(2004).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쇼핑 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559-569
- 신기석(1988). 샴푸제품의 소비자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옥경은(2001). 상황과 소비자특성에 따른 의류제품의 추구혜택과 정보원활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올해 최대 이슈는 '한방화장품 열풍'. (2003. 12. 22). 장업신문. 자료검색일 2007, 4. 10, 자료출처 http://www.jangup.com
- 윤기식(1999). 화장품 유통경로별 소비자행동 특성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정옥(20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유통경로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희(2005). 한방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소비자의 행동 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화(2005). 한방화장품 시장현황 및 연구동향, 보건산업기술동향, 115-125
- 이유석(1986). 한국여성의 모발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고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영(1997). 패션마케팅 (제2판). 서울: 교문사
- 이정화(1997).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 20-30대 여성의 선물 구매와 자기사용 구매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진아(2002). 충동구매, 추구혜택, 정보원 선택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 임경복(1991).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여대생의 시간소비 유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인희(1995). 화장품매장내의 인쇄물이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영식(2002). 여드름 화장품의 소비자행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재황(1998). 국내화장품산업의 유통경로 유형에 따른 소비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흥석, 김진수, 안정위(2004). 화장품 시장 유통망을 위한 e 비즈니스 포탈 시스템, 정보처리학회논문집D, 11-D(2), 479-484
- 조경구(2000). 화장품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과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라이프스타일의 영향요인에 따라-.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천세현(2005). 화장품 추구혜택세분화에 따른 브랜드 인식과 심리적, 구매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하정희(2003).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점포이미지와 점포애호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방화장품 어떤 제품인가 (2003. 9. 17). CMN. 자료검색일 2006, 12. 5, 자료출처 http://www.cmn.co.kr
- 한상욱(1997). 한방 화장품의 통합적 니치 마케팅 전략.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희숙(1996). 상황과 인구 통계적 특성을 사전적 모형으로 연계시킨 혜택 세분화 연구-추구혜택, 지각된 위험, 상점속성의 중요도 및 상점선택행동에 대한 상포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6), 1151-1165
- 화장품 시장 새 성장 동력 부상. (2006. 6. 24). CMN. 자료검색일 2006, 12. 5, 자료출처 http://www.cmn.co.kr
- 황진숙(2004). 스포츠웨어 추구혜택 세분시장에 따른 국내 및 해외브랜드에 대한 태도, 쇼핑태도,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9(6), 145-154
- Andreason, A. R.(1968). Attitude and Consumer Behavior: A Decision Model. Perspectives in consumer Behavior. New York: Scott foreman & co Inc
-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1990). Consumer Behavior 5th(ed.). New York: The Dryden Press
- Gutmam, J.(1982).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46(Spring), 60-72 https://doi.org/10.2307/3203341
- Kotler, P.(1980).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and Control 4th (ed.). New Jersey: Englewood Cliffs
- Marton, B. L.(1966). Marketing: Concept and Strategy. Boston: Houghton Miffin Co
- Shim, S. Y., & Bickle, M. C.(1994). Benefit Segments of Female Apparel Market; Psychographic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2(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