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숙, 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115-132
- 김분신(2003).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순정(2000) .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영지(1994) . 어머니에 대한 이동의 애착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선(2003) .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총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문혁준 (2004) .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 노명희(1995). 아동이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도혜숙(1997) .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진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순천(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수원(2002) .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라리(2005) .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오영희, 우수경, 김화자(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학회지, 10(1), 149-165
- 우수경(2005) .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93-211
- 우수경, 정영숙 (2003) .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생활과학 연구논총, 7(1), 99-118
- 유우영(1998) .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양육 관련 변인의 인과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영란(2005)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자녀통제 및 유아의 자기통제.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199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이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양순(2005) .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및 또래 유능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란(2002) .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가경 (1989) .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윤희 (2004) . 어머니의 정서 표현에 관련된 변인과 유아의 정서능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미 (2002) .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3), 205-216
-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rnstein, B.A (1971). Class, codes andcontrol(Vol. 1):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ociology of languag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Bernstein, B. A (1977). Class, codes and control(vol. 3): Towards a theory of educational transmission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Bigner, J.J. (1979). Parent-child relations: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Inc
- Buck, R. (1984). The communications of emotion. New York: Guilford Press
-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1), 152-162 https://doi.org/10.2307/1131055
- Denham, S.A, Blair,K A, DeMulder E., Levita,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u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238-256 https://doi.org/10.1111/1467-8624.00533
- Denham, S. A ,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448-445 https://doi.org/10.1037/0012-1649.27.3.448
- Eisenberg, N., & McNally, S. (1993)Socialization and mothers' and adolescents' empathy-related characteristics. Journal ofresearch onadolesence, 3, 171-191
- Ford, M. E. (1982). Social cogni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323-340 https://doi.org/10.1037/0012-1649.18.3.323
-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 Gumpertz, J. J. (1973). Directions in Sociolinguistics: 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 London: Holt, Rinehart & Winston
-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A , Parker,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 93-103 https://doi.org/10.1037/1040-3590.7.1.93
- Hart, C. H., DeWolf, D. M., Wozniak, P., & Burts, D. C. (1992).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yle: Relation with preschoolers' playground behavioral observations and peer status. Child Development, 63, 870-892
- Hartup, W.W. (1991). Havingfriends, makingfriends and keepingfriends; Relationship as education contex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 854)
- Isley, S. L., O 'Neil, R., & Parke, R. D. (1996). The relations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7-2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1_2
-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 La Freniere, P. J., & Dumas, J. E. (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Preschool Edition. Los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La Freniere, P. J., Masatak,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 Atwanger, K., Schreiner, S., Montirosso, R., & Frigerio, A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 13(2), 201-21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302_6
- Lindsey, E.W., Smith, T., & Benedict, K. (1995). Fatherchild pla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 McDonald, K.,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Rothbaum, F., & Weisz, J. R. (1994). Parental caregiving and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in nonclinical sample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55-74 https://doi.org/10.1037/0033-2909.116.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