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도은 역 (2002). You Are Your Child's First Teacher. 서 울: 정인출판사
- 강상희 (1993).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 곽노의 (1996) 발도르프유치원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16(1), 5-22
- 곽노의 (1997). 독일의 열린 학교: 자유발도르프 유치원. 열린유아교육연구, 2(1), 92-104
- 곽노의 (1999). 자유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 누리
- 김미혜 (1983). 혼혈 청소년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성원(2001). Rudolf Steiner 의 유아교육론 연구. 대구가툴 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수연 (2001). 한국의 혼혈인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 학교석사학위논문
- 김정임 (2005). 발도르프 유아교육론과 리듬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8, 41-59
- 김정임 (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서울: 학지사
- 노충래, 홍진주(2006). 이주노동자 자녀의 한국사회 적응실 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2, 127-159
- 류왕효 (2005). 발도르프 교육의 한국 보육 적용에서 초기 성 과와 문제점. 한국영유아보육학, 41 , 371-400
- 문채련 (2004). 유치원교사의 놀이개념에 관한 인식. 학교심리연구, 8(1), 17-40
- 문채련, 이소은(2006).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5세 유아의 활동분석: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생활주제중심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237-256
- 설동훈, 이혜경, 조성남 (2006). 결혼이민자 가족실태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 엄옥진 (1999). 자유발도르프 유치원과 한국 유치원의 교육 비교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갑정, 고은경(2006).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 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147-168
- 이미란 (2006). 취학전 갖추어야할 7가지 능력: 발도르프 장 애통합을 중심으로. 발도르프교육예술가 전문과정 주 말연수, 인지학연구센터. 7월 17일
- 이숙재, 이봉선 (2004).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서울: 창지사
- 이정숙 (2002) 어린이들의 거친 신제놀이. 산학연구소 논문집, 22, 95-106
- 이정희 역 (2001).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 루돌프 슈타 이너 (1907). 과천: 반디 출판사
- 이정희 역 (2002). 새시대 새로운 영유아교육관을 말합시다. 행동하는 정신, 9, 58-65
- 이태상(2006).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기초 학습 능력 증진 및 문화 정체성 형성. 대구경북RHRD세미나 2006-07, 67-100
- 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유아교사를 위한 안 내서-. 서울: 문음사
- 윤선영 (2004). 발도르프 리듬생활만들기. 서울: 문음사
- 정윤경 (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학지사
- 정정희 (2006a) . 결혼이주여성 자녀교육방안. 대구경북 RHRD세미나 2006-07, 51-64
- 정정희 (2006b). 다문화 가정 자녀 학습지원 및 유초등 다문 화 이해증진. 결혼 이주여성 정착 및 자녀정체성 강화사업최종보고서, 97-168
- 정정희 (2006c). 다문화 시대를 대비하는 보육의 방향. 대구경북RHRD세미나 2006-03, 50-65
- 정혜영 (1997).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사상적 이론적 기초: 슈 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1), 1-16
- 전경화, 김지현 (2001). 유아문학을 통한 반편견 교육과 유아 의 반편견 인식조사. 부전대학 논문집, 22, 204-214
- 통계청. 인구동태통계연보, 각 연도
- 통계청 (2006). 2005년 혼인 . 이혼통계결과, 5, 7
- 한건수 (2006). 다민족 . 다문화사회의 도래: 국제결혼의 증 가를 통해본 한국사회의 과제. 대구경북 RHRD세미나 2006-07,1-14
- 한경아(1994). 한국 혼혈인의 실태와 문제. 효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혜원(2002). 흔혈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관한 연구. 국민 대학교석사학위논문
- Dancy, R. B.(1989). 당신은 당신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입니다 (강도은 역). 서울: 정인출판사
- Gollnic, D. M., & Chinn, P.C.(1994). Multicultural education in s pluralistic society (4th ed.). NY: Macmillan College Publishing Company
- Herring, R. D., & Runion, K. B.(1994). Counseling ethnic children and youth from an Adlerian perspective.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 Development, 22(4), 215-226 https://doi.org/10.1002/j.2161-1912.1994.tb00255.x
- Lang, P.(2005). 취학 전 아동의 발달. 발도르프 영유아 교육예술가 전문교육세미나 2005-08
- Lindenberg, C.(1985). Waldorfschulen: Aanstfreilernen. selbstbewussthandeln. Hamburg
- MacDonald, K., & Parke, R.(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al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Sassmanshausen, W.(1997). 발도르프유치원의 열린 그리고 자유로운 교육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2(1), 61-72
- Singh, B. R.,(1994). Group identity, individual autonomy and education for human rights. Educational Studies, 20(1), 87-103 https://doi.org/10.1080/0305569940200107
- Steiner, R.(1927). Wie erlangt man Erkenntnisse der boeberen Welt?. Stuttgart: Verlag Freies Geistes Leben
- Steiner, R.(1948). Die Erziehung des Kindes vom Gesichtspunkte der Geisteswissenschaft. Stuttgart: Verlag Freies Geistes Leben
- Thorp, E. K.(1997). Children, 'race and racism: The limitations of research and polic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4), 425-436 https://doi.org/10.2307/3120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