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수(2007) 초등학교에서 특수 아동의 또래 관계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영,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화(1998).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3(2), 171-188
- 김승국(1996). 정신지체 아동의 부적응 행동 연구, 특수교육논총 13(1), 1-18
- 김연.한태숙.정인희.박연경.황혜정.구현아(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태도, 기질, 인지능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29-250
- 김정은(2007). 성격 검사도구 개발을 통한 정신지체학생의 성격특성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향지(1996).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및 학업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형일(2003). 초등부 발달장애아의 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5(2), 81-95
- 김형일.신현기.유장순(2004). 초등부 장애아의 사회적 능력 특성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173-198
- 문영옥.김형일, 사회성 기술 훈련이 고등부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적 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11(2), 377-399, 2004
- 박찬웅(2006). 통합교육 환경에 배치된 정신지체아의 사회관계망 특성, 정신지체연구 8(1), 15-33
- 신종호.김동일.신현기.이대식(2003). 정신지체, 서울: 시그마프레스
- 안라리(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미경.손희찬(2001). 구조화된 집단놀이치료가 정신지체 유아의 또래모방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5(2), 59-76
- 우수경.최기영(2002).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 구조 분석, 아동학회지 23(6), 15-32
- 이은주(200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지향.김은경(2003). 집단미술치료가 정신지체인의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5(2), 167-185
- 정계숙.박명화.김미정(2003). 사회적 유능성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부적응 아동의 기초 사회/의사소통 기술 향상 연구: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I), 정서.학습장애연구 19(4), 351-380
- 정현희(2002). 한국판 교사용-아동평정척도(T-CRS)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2), 73-88
- 조용태(1996), 또래거부된 정신지체아동의 행동특성, 특수교육학회지 17(1), 103-120
- 조용태(1997).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특성, 특수교육학회지 18(3), 177-194
- 조용태(2000). 정신지체아동과 학습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특성 비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113-136
- 조용태.송은수(1997). 시설수용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 효과, 정서.학습장애연구 13(1), 31-49
- 한미경(2002).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 이해 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dams, D..Allen, D.(2001). 'Assessing the need for reactive behaviour management strategies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severe challenging behaviour'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45, 335-343 https://doi.org/10.1046/j.1365-2788.2001.00328.x
- Anderson, J..Williams, S..McGee, R..Silva, P.A.(1989). 'Cognitive and social correlates of DSM-III disorders in preadolescent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8, pp.842-846 https://doi.org/10.1097/00004583-198911000-00005
- Cook, E.T..Greenberg, M.T..Kusche, C.A.(1994).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al understanding,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2(2), 205-219 https://doi.org/10.1007/BF02167900
- Donoghue, E.C..Abbas, K.A.(1997). 'Unstable behaviour in severely subnormal children'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13, 512-519 https://doi.org/10.1111/j.1469-8749.1971.tb03058.x
- Eyman, R.K..Call, T.(1997). 'Maldadptive behavior and community placement of mentally retarded person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2, 137-144
- Goodman, R..Simonoff, E..Stevenson, J.(1995). 'The impact of child IQ and sibling IQ on child behavioral deviance scor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6(3), 409-425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5.tb01299.x
- Guralnick, M.J.(1999). 'Family and child influences on the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Mental Retardation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Reviews 5, 21-29 https://doi.org/10.1002/(SICI)1098-2779(1999)5:1<21::AID-MRDD3>3.0.CO;2-O
- Guralnick, M.J..Groom, J.M.(1985). 'Correlates of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of developmentally delayed pres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0, 359-377
- Henricsson, L..Rydell, A-M.(2006). 'Children with behaviour problems: the influence of social competence and social relations on problem stability, school achievement and peer acceptance across the first six years of school'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5, pp.347-366 https://doi.org/10.1002/icd.448
- Howes, C.(2000). 'Socio-emotional climate in child care,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 191-203 https://doi.org/10.1111/1467-9507.00119
- Kopp, C.B..Baker, B.L..Brown, K.W.(1992). 'Social skills and their correlates: preschoolers with developmental delays'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96, 357-366
- Kupersmidt, J. B..Coie, J. D..Dodge, K. A.(1990). 'The role of poor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disorder' In S. R.Asher & J. D.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274–305).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dd, G.W.(1999).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during early and middle childhood' Annual Reviews in Psychology 50, 333-359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0.1.333
- Lahey, B.B..Loeber, R..Hart, E.L..Frick, P.J..Allpegate, B..Zhang, Q..Green, S.M..Russo, M.F.(1995). 'Four-year longitudinal study of conduct disorder in boys: patterns and predictors of persiste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4, 83-93 https://doi.org/10.1037/0021-843X.104.1.83
- Maisto, C.R..Baumeister, A.A..Maisto, A.A.(1948). 'A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self-injurious behavior among institutionalized retarded persons'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Research 22, 27-35
- Murray, C..Greenberg, M.T.(2006) 'Examining the importance of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contexts in the lives of children with high-incidence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4)
- Parker, J.G..Asher, S.R.(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ianta, R.C..Steinberg, M.. Rollins, K.(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of Psychology 7, 295-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 Raver, C.C..Zigler, E.F.(1997) 'Social competence :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Santrock, J.W.(2001). 'Education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 Schroeder, S.R..Schroeder, C.S..Smith, B. Dalldorf, J.(1978). 'Prevalence of self-injurious behavior in a large state facility for the retarded'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8, 261-269 https://doi.org/10.1007/BF01539629
- Szatmari, P..Offord, D.R..Siegel, L.S..Finlayson, M.A.J..Tuff, L.(1990). 'The clinical significance of neurocognitive impairments among children with psychiatric disorders: diagnosis and situational specific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 287-29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0.tb01567.x
- Weltzel, K.R.(1991). 'Relations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2, 1066-1078 https://doi.org/10.2307/1131152
- Zion, E..Jenvey, V.B.(2006).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ur at home and school among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children with an intellectually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0(6), 445-456 https://doi.org/10.1111/j.1365-2788.2006.00790.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