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창룡. (2003). 국내 할인점과 인터넷 쇼핑몰의 매입정보시스템 비교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지, 03춘계학술대회지, 57-73
- 김범열. (2000). 디지털 환경과 e-SCM.LG경제연구원. 자료검색일 2005, 11. 20, 자료출처 http://www.lgeri.com
- 김영민. (2001). 한국기업의 공급체인관리(SCM)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무역업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영진. (2000). 우리나라 섬유산업에서의 QR/SCM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의류제품의 공급사슬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용구. (2002). SCM의 도입과 실행의 주요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류은정. (2002).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서비스 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3), 261-269
- 문성암. (1999). 제품 전략에 따른 공급체인 구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연우. (2004).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은주, 강은미. (2005). 인터넷 패션쇼핑몰에서 쇼핑가치, 인터넷 패션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가 구매여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7), 117-128
- 박진우. (2002)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공급체인관리(SCM)도입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손승호. (2003). 공급사슬의 전략적 적합성에 관한 실증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송원영, 이명희. (2001). 인터넷 쇼핑에서의 의복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과의 관계연구-인터넷이용자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9(4), 602-615
- 신경식, 서아영. (2001). 공급자-구매자 관계유형에 따른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 컨퍼런스. 544-554
- 신수연, 김민정. (2003).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자의 의류구매 만족도-20-30대 남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1(4), 487-499
- 신일순, 강임호, 정부연, 유재홍, 남기찬, 조장형, 강준모. (2001). 차세대 E-비즈니스 국가모델 개발 및 정책연구-기업 정보화 효과분석 및 전자상거래 지원산업 분석.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오세조, 박진용. (2001).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개정판). 서울: 박영사
- 오현정, 유연실. (2001).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상품구색과 상품정보 현황. 한국가정과학회지, 4(2), 110-122
- 옥션 종합 패션 포털 '샌시' 오픈. (2005, 11. 10).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2005, 11. 20, 자료출처 http://appnews.co.kr
- 윤선희. (2004), SCM실행과 SCM성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윤혁권. (2002). 우리나라 유통업체의 공급사슬관리를 통한 물류비 절감에 관한 경험적 연구-국내 대형할인점 3개사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영민, 주상호. (2002).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C기업의 효과적인 SCM구현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02 춘계학술 대회 논문집, 213-221
- 이은영, 박재옥, 김현정. (2000). 인터넷을 통한 패션상품 구매 행동의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6), 907-917
- 정헌욱. (2003). e-SCM 구축 프레임워.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영주, 임숙자, 이승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7), 1247-1257
- 조오순, 류은정. (2005). 인터넷 쇼핑가치가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쇼핑몰 속성지각과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3(2), 209-220
- 조은영. (2000). FCB GRID 모델의 상품분류에 따른 패션상품의 인터넷 쇼핑 적합성 요인과 구매의도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진민경. (2004). 유통산업의 정보통합에 의한 공급망관리(SCM)의 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성열. (2000). SCM 파트너간 정보교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최정욱, 함용석. (2003). 전자 상거래 환경하의 SCM의 발전단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14(2), 93-113
- 통계청. (2006). 2005년 4/4분기 및 연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결과. 통계청. 자료검색일 2006, 4. 3, 자료출처 http://www.nso.go.kr
- '패션매출 올려라' 유통사들 부심. (2005, 7. 31). 서울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5, 11. 20, 자료 출처 http://economy.hankooki.com
- 한동철. (2002). 공급사슬관리 SCM. 서울: 시그마인사이트
- 한석희. (2004).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Global e-SCM도입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황진숙. (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1), 177-187
- 홍인숙. (2004) 패션산업의 SCM활동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어패럴업체의 공급 사슬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홍희숙, 이수경. (2005). 인터넷 점포의 의류상품 환경에 대한 인식이 쇼핑감정과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3/4), 478-490
- Au, K. F. & Ho, D. C. K. (2002). Electronic commerce and supply chain management: Value-adding service for clothing manufacturers. Intergrated Manufacturing Systems,13(4), 247-254 https://doi.org/10.1108/09576060210426949
- Beamon, B. M. (1999). Measuring supply chai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19(3), 275-292 https://doi.org/10.1108/01443579910249714
- Cetindamar, D., Catay, B., & Basmaci, O. S. (2005). Competition through collaboration: Insights from an initiative in the Turkish textile supply chain.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0(4),238-240 https://doi.org/10.1108/13598540510612686
- Christopher, M. (2000). Agile supply chain-competing in volatile marke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9(1), 37-44 https://doi.org/10.1016/S0019-8501(99)00110-8
- Christopher, M., Lowson, R., & Peck, H. (2004). Creating agile supply chains in 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2(8), 367-376 https://doi.org/10.1108/09590550410546188
- Fisher, M. L. (1997). What is the right supply chain for your product? Harvard Business Review, 75(2), 105-117
- Kathawala, Y., Abdou, K., & Rranck, C. (2002). Supply chain/electronic hubs: A comparative analysis. Benchmarking: An International Journal, 9(5),450-470 https://doi.org/10.1108/14635770210451460
- Lankford, W. M. (2004). Supply chain management and the internet. Online Information Review, 28(4) 301-305 https://doi.org/10.1108/14684520410553796
- Lee, Y. & Kindcade, D. H. (2003). US apparel manufacturer's company characteristic differences based on SCM activiti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7(1), 31-48 https://doi.org/10.1108/13612020310464359
- Levy, M. & Grewal, D. (2000). Supply chain management in a networked economy. Journal of Retailing, 76(4),415-429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43-9
- Mentzer, J. T. & Konrad, B. P. (1991). An efficiency/effectiveness approach to logistics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12(1), 33-40
- Poirier, C. C. & Bauer, M. (2001). e-SCM 남호기 & 인천대 동북아 e-물류연구센터 역(2002). 서울: 시그마인사이트
- Porter, M. E. (1985). 경쟁우위. 조동성 역(1991). 서울: 교보문고
- Porter, M. E. (2001). Strategy and the internet. Harvard Business Review, 79(3), 62-79
- Ross, D. F. (2003). Introduction to e-Supply chain management. Boca Raton, FL.: St. Lucie Press
피인용 문헌
- The Analysis of Previous Domestic Online Fashion Store Studies vol.14, pp.5,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5.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