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Mobile Services: Moderating Effects of Service Type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고려한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중심으로

  • Chung, Soo-Yeon (Dept. of Digital Management,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
  • Park, Cheol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University)
  • 정수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 박철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Published : 2007.04.30

Abstract

The focus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hich factors are important for the adoption of mobile servi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service types such as hedonic and utilitarian service between those factors and the adoption of mobile service. The empirical results based on the data gathered from 169 users of mobile games and finance service showed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trust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 adoption of mobile service whereas social influence did not. Also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 was found that perceived usefulness and trust have more impacts on adoption of mobile service in mobile finance rather than mobile game. Base on these empirical results, this study suggests the managerial implications for mobile service marketing.

모바일 서비스 수용 영향요인의 강도는 서비스 유형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고려한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희적 서비스, 실용적인 서비스로 각각 성격이 다른 모바일게임과 모바일금융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169명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서비스 신뢰도가 모바일 서비스의 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금융의 경우, 지각된 유용성과 신뢰도가 더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기문, 김원우, 이호근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초기신뢰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2호, 2005, pp. 13-34
  2. 김두경, 강재은,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고찰', 산경논집, 제16집, 2002, pp. 75-93
  3. 김윤호, 황흉선, 박준호,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로 가는 성공로드맵, 비비컴. 2003
  4. 김인재, 이정우, '무선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3권, 제1호, 2001, pp. 83-101
  5. 김정수, 김영걸, '인터넷 뱅킹에서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4호, 2002, pp. 216-235
  6. 김창수, 오은해, '비즈니스 컨버전스 시대의 IT 전략과 미래 사업: 전자상거래 1 ;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분류 모형의 개발',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4, pp. 21-30
  7. 김창수, 오은해, '모바일 게임의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연구, 제21권, 제1호, 2005, pp. 225-234
  8. 김현경, 박소연, 이문규, 이동진, '서비스 신뢰와 충성도의 결정요인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정성적 분석', 마케팅연구, 제19권, 제4호, 2004, pp. 1-33
  9.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89-112
  10. 김효정, 한창희, 서보밀, 김근종, '모바일 게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5, pp. 1-19
  11. 박미혜, 강이주, '모바일게임 콘텐츠 관련 소비자문제에 관한 연구: 모바일게임 사이트의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5 , pp. 577-592
  12. 박세훈, '쾌락적 제품과 실용적 제품의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죄책감 효과', 마케팅연구, 제20권, 제2호, 2005, pp. 21-44
  13. 박진본, '모바일 뱅킹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혁신 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14. 박철, '온라인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신뢰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2002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pp. 317-380
  15. 선현주, 무선인터넷 콘텐츠 중 게임산업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2002, pp. 11-18
  16. 신종칠, 강병수, '모바일 무선인터넷 사용가치가 사용의도 및 사용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4, pp. 125-143
  17. 안나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8. 오재진, 원종진, 이종승, '디지털 홈서비스 잠재사용자의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경영정보학회 논문, 2005, pp. 1-9
  19. 유승호, 홍유진, '모바일게임산업 동향과 이용자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6권, 1호, 2002, pp. 15-33
  20. 유승호, 모바일 게임 산업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KGPC 정책보고서, 2001, pp. 29-39
  21.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3호, 2000, pp. 353-376
  22. 이건창, 정남호, 이종신, '국내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192-212
  23. 이경형, 인터넷 콘텐츠편-게임, (조사분석01-01), 서울: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pp. 126-152
  24. 이경형, 김이영, '국내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현황-우리은행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 제14권, 제18호, 통권310호, 2002, pp. 1-15
  25. 이국용, 형성우, 이상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태도, 신뢰, 유용 성의 매개적 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2005, pp. 997-1024
  26. 이동현, 황규승,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뱅킹 이용에 관한 연구', 2005 경제학 공동 학술대회, 한국경제학회, 2005, pp. 1-19
  27. 이민선, 박철, 이홍일, '모바일 게임의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한국정보전략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3, pp. 189-206
  28. 이민화, 권현영, '모바일 증권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2003, pp. 85-106
  29. 이상철, 구자철, 서영호, '모바일뱅킹 사용의도에 신뢰가 미치는 영향: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사용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3호, 2005, pp. 59-70
  30. 이유진, 곽기영, '모바일뱅킹사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2005, pp. 10-17
  31. 이원준, 이정섭, 김태웅, 백태영,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2호, 2004, pp. 64-85
  32. 이후종, '모바일 게임 산업의 현황에 대한 고찰', 한국디자인과학학회, 디자인과학연구, 제5권, 제3호, 2002, pp. 1-8
  33. 임은모, 모바일 콘텐츠 게임 개발론, 진한도서, 2001
  34.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분석: 플로우이론을 가미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 pp. 93-119
  35. 정재진, '온라인 게임의 소비자 충성도 유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2004, pp. 484-495
  36. 조남재, 박기호, 박상혁, '매체특성과 사회적 요인이 증권거래 매체선택에 미치는 영향', 벤처경영연구, 제7권, 제3호, 2004, pp. 75-95
  37.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1997
  38. 한겨레신문, 소비자들 모바일 뱅킹 여전히 보안 불안, 2005년, 6월 3일자
  39. 한광현, 김태웅, '게임 콘텐츠 특성과 단말기 요인을 고려한 모바일게임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경영정보학연구, 제7권, 제2호, 2005, pp. 41-59
  40. 한광현, 김태웅, 김영기, '이용과 만족 관점에서 본 청소년들의 모바일게임 이용에 관한 연 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8권, 제2호, 2005, pp. 61-73
  41. 한국인터넷진흥원, 2005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05
  42. Ajzen, I., and Fishbein, M., 'The Prediction of Behavior from Attitudinal and Normative Variables', Journal of Expermental Social Psychology, Vol.6, 1970, pp. 466-487 https://doi.org/10.1016/0022-1031(70)90057-0
  43. Ajzen, I., and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Inc, 1980
  44. Batra, Rajeev. and Olh T. Ahtola,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Vol.2, No.2, 1990, pp. 159-170 https://doi.org/10.1007/BF00436035
  45. Cooper, R.G., 'Examining some myths about new product winners', The Human side of Managing Technological Innovation, Oxford: Collection of Reading, 1997, pp. 550-560
  46.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Easy of Use, and the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 318-339
  47. Downes, L. and Mui, C., Unleashing the Killer App, Boston, Massachusett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8
  48. Fisher, R.J., and Price, L.L., 'An Investigation into the Social Context of Early Adoption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9, No.3, 1992, pp. 447-486
  49. Fulk, J. and G. DeSanctics, 'Electronic Communication and Changing Organizational Forms', Organizational Science, Vol.6, No.4, 1995, pp. 337-349 https://doi.org/10.1287/orsc.6.4.337
  50. Fulk, J., J. Schmitz, and C.W. Steinfield, 'A Social Influence Model of Technology Use', Organiz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1990, pp. 176-199
  51. Hirschman and Morris Holbrook, 'Hedonic Consumption: Earning Concepst,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46 (Summer), 1982, pp. 92-101
  52. Hsu, C.L. and Lu, H.P.,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1, 2004, pp. 853-868 https://doi.org/10.1016/j.im.2003.08.014
  53. Huff, Lenard C., Toward an Integrated Model of Consumer Trust Formation,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2000
  54. Javenpaa, Srikka L. and Noam Tractinsky,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A Cross 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5, No.2, [www.ascusc.org/jcmc/vol5/issue2/javenpaa.htm], 1999
  55. Karut, R.E., R.E. Rice, C. Cool and R.S. Fish, 'Varieties of Social Influence: the Role of Utility and Norms in the Success of a New Communication Medium', Organization Science, Vol.9, No.4, 1998, pp. 437-453 https://doi.org/10.1287/orsc.9.4.437
  56. Kornak, A., Teutloff, J. and Welin-Berger, M, Enterprise Guide to Gaining Business Value from Mobile Technologies, Wiley, 2004
  57. Kwon, H.S. and Chidambaram, 'A Test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Case of Cellure Telephone Adoption', Proceedings of the 33r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HICSS-33), 4-7 January, 2000, Maui, Hawaii, Track 1: Collaboration Systems and Technology. IEEE Computer Society, 2000, http:// computer.org/proceedings/hicss/0493/04931/0493toc.htm, 2000
  58. Lee, M. and E. Turban, 'A Trust Model for Consumer Internet Sh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6, No.1, 2001, pp. 75-91 https://doi.org/10.1080/10864415.2001.11044227
  59. MacInnes, Ian, Moneta, Janusz, Caraballo, Julio, Sarni, Dominic, 'Business Models for Mobile Contents: The Case of M-Game', Electronic Markets, Vol. Vol.12, No.4, https://doc.telin.nl/dscgi/ds.py/Get/File-27872/BITA_Provisional_Proceedings_Workshop_MIES_20021115_final.pdf, 2002
  60. Mathieson, K., 'Predicting User Intent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1991, pp. 173-191 https://doi.org/10.1287/isre.2.3.173
  61. Moorman, Christine, Gerald Zaltman and Rohit Deshpande, 'Relationship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No.3, 1992, pp. 314-328 https://doi.org/10.2307/3172742
  62. Murphy, G.B. and A.A. Uebelhor, 'Perceptions of No-Name Recognition Business to Consumer e-Commerce Trustworthiness: The Effectiveness of Potential Influence Tactics', The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Vol.91, 2003, pp. 1-22
  63. Ong, C.S., Laia, J.Y., and Wang, Y.S., 'Factors Affecting Engineers' Acceptance of Asynchronous e-learning Systems in High-tech Compani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1, 2004, pp. 795-804 https://doi.org/10.1016/j.im.2003.08.012
  64. Paavilainen, Mobile Business Strategies, Wireless Press, 2003
  65. Park, Cheol, 'Hedonic and Utilitarian Values of Mobile Internet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 Vol.4, No.5, 2006, pp. 497-508 https://doi.org/10.1504/IJMC.2006.009256
  66. Park, C. Whan, and Banwari Mittal, 'A Theory of Involvement in Consumer Behavior: Problems and Issues',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Vol.1, 1985, pp. 201-231
  67. Parthasarathy, M. and Bhattrcherjee A 'Understanding Post-Adoption Behavior in the Context of Online Service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4, 1998, pp. 362-379 https://doi.org/10.1287/isre.9.4.362
  68. Pederson, P.E., L.B. Methlie and H. Thorbjrnsen, 'Understanding Mobile Commerce end-user adoption: Triangulation Perceptive an Suggestions for an Exploratory Service Evaluation Framework', Proceeding of the 35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HICSS-352002), http: / /www.informatik.uni-trier.de/-ley/db/conf/hicss/hicss2002-3.html, 2002
  69. Rice, R.E., Grand, A.E., Schmitz, J., and Torobin, J., 'Individual and Network Influences on the Adoption and perceived Outcomes of Electronic Messaging', Social Networks, Vol.12, No.1, 1990, pp. 27-55 https://doi.org/10.1016/0378-8733(90)90021-Z
  70. Rogers, Evertt M., Diffusion of innovations, THE FREE PRESS, 1995
  71. Roy, M.C., O. Dewit, and B.A. Aubert, 'The Impact of Interface Usability on Trust in Web Retailers', Internet Research: Networking Applications and Polocy, Vol.11, No.5, 2001, pp. 388-398 https://doi.org/10.1108/10662240110410165
  72. Salancik, G.R. and J. Pfeffer,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to Job Attitudes and Task Desig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3, 1978, pp. 224-252 https://doi.org/10.2307/2392563
  73. Sedeh, N., M-Commerce, Wiley, 2002
  74. Sheth, Jagdish N.,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March, 1991, pp. 159-170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75. Smith, Michael D., Joseph Bailey, and Erik Brynjolfsson, 'Understanding Digital Market: Review and Assessment', MIT working Paper, http://ecommerce.mit.edu/papers/ude. 1999
  76. Strahilevitz, and John G. Myers, 'Donations to Charity as Purchase Incentives: How Well They Work May Depend on What You Are Trying to Sel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March), 1998, pp. 434-446 https://doi.org/10.1086/209519
  77. Szajna, B., 'Software Evaluation and Choice : Predictive Valid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Instrument', MIS Quarterly, Vol.18, No.3, 1996, pp. 4-13
  78. Venkatesh, V.,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1, No.4, 2000, pp. 342-365 https://doi.org/10.1287/isre.11.4.342.11872
  79. Venkatesh, V. and Davis, F. D.,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pp.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80. Venkatesh V. and Susan A. Brow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Vol.25, No.1, 2001, pp. 77-102
  81. Venkatesh V., 'Computers and Other Interactive Technologies for The Hom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9, No.12, 1996, pp. 47-54
  82. Walis, R., The Finacial System Inquiry Final Report, Cnberra, AGPS, 1997
  83. Zilliox Danielle, The Get-Started Guide to M-Commerce and Mobile Technology,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2
  84. http://www.mobileportal.co.kr
  85. http://www.citiz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