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a Validity of Traffic Signal Control using Fuzzy Analytic Hierarchy Process

퍼지AHP를 이용한 교통신호제어 적합성에 관한 연구

  • 진현수 (백석 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Published : 2006.08.01

Abstract

This paper discusses a fitness of the control on intersection using fuzzy analytic hierachy process. The validity of control of traffic signal on intersection is the fitness of phase and cycle on the intersection. The validity of the controller is cleared by the comparison of the delay time of vehicle. Fuzzy analytic hierachy process clears the grade of validity of the fixed cycle time controller and adaptive fixed cycle time and fuzzy trafic controller and proposes a new control type a traffic signal by this fuzzy analytic hierachy process.

본 논문은 퍼지 계층분석법을 이용하여 교통신호의 교차로에서의 적합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교차로에서의 교통신호는 현시, 주기둥이 현재의 교차로 상황에 적합한가를 구별하여 판별할 수 있다. 교통신호의 적합성 여부는 현시, 주기를 따로 구별한 신호체계에서의 지체차량의 지체시간을 비교하여 구별한다. 교통신호체계는 고정신호체계, 최적선호체계, 퍼지응용 신호체계를 구별하여 응용단계가 높은 신호체계가 적합성이 높음을 퍼지계층분석법을 이용하여 밝히고 이를 이용 새로운 체계의 교통신호 체계도 제시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도철웅,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p448-598
  2. 진현수, 외 '퍼지이론을 이용한 도시교통 신호등의 제어에 관한 연구', 대한 전자공학회 제어계측연구회 합동학술발표회 논문집, p93-96, 1991
  3. 진현수, 외 '퍼지로직을 이용한 교통신호등의 최적 주기및 현시제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기학회, 한국 통신 학회, 인공지능, 신경망 및 퍼지시스템 종합합동 학술회의 논문집, 1991
  4. Satty, R.W., 'The Analytic Hierachy Process-what it is and how it is used,' Mathematical Modeling, pp.161-176, 1987.9
  5. H.J.Zirnmermann and P.Zysno, 'Decision and Evaluation by Hierarchical Aggregation of Information', Fuzzy Sets and Systems Vol.10, pp31-36, 1983 https://doi.org/10.1016/S0165-0114(83)80101-8
  6. 진현수, 김성환, '교통량검지를 위한 퍼지센서 알고리즘' 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 8 권, 제 2 호, pp. 134-141, 1998
  7. 진현수, 김순기, '퍼지룩업 테이블 방식을 이용한 최적 신호주기 산출' 안산공과대학 논문지, 제 5 권 제 1 호. pp.101-110, 1997.10.1
  8. 진현수, 이상훈, 김성환, '교통량 검지용 룩업데이블 방식 퍼지하드웨어 구현', 한국 퍼지및 지능시스템학회 학술대회 , pp.1001-1006, 1997.11.29
  9. 진현수, 김성환, '교통량 검지를 위한 퍼지센서 얄고 리즘', 한국퍼지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 9 권 제 1 호, pp.99-106, 1998.4.1
  10. 진현수, 이상훈, 송진호, 김성환, 'AHP를 이용한 퍼지교통신호기 설계', 한국퍼지및 지능시스템 학회논문지, 제 0권 1 호, pp79-83, 20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