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글나라. 2004. [독서치료] [cited 2005. 12. 1]
- CBS경남. 2005. 10대 남매 아파트 옥상서 투신. 8월 17일
- 강문희, 정연집, 정정옥. 1998. '이동 정신 건강'. 서울: 정민사
- 김수경. 2005. 현 단계 독서치료의 발전과 지향. '국회도서관보'. 42(8): 38-56
- 김옥정. 1998. '주의력 결함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증후에 따른 효과 비교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김욱준. 2000. '독서요법이 초등학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김은주. 2002. '독서요법을 통한 초등학생 왕따 치료'.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민하영, 유안진.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9(2): 77-96
- 박진아. 2000. '학령기 이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박현희. 1997.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경험 수준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과의 관계연구. '건국대 교수논총'. 29(2): 103-120
- 변순덕. 2001.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양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영남대 대학원
- 손정표. 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
- 송지현. 2003.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서울: 푸른사상사
- 신은영. 1998. '한국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모텔에 관한 시도적 구성'.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 대학원
- 심경일. 2004. '독서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개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혜숙. 1997. '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요법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 윤정옥. 1998. 독서요법의 이론과 적용. '도서관'. 53(1): 47-64
- 이경화. 2001. '스트레스 대처훈련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말연. 2004.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 교육대학원
- 이병진. 1990. '초등교육학 개론'. 서울: 문음사
- 이상구. 1998. '학습지중심 문학교육 방안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성은. 2003. '이동문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이재연. 2001.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15(1): 147-157
- 이정미. 1996. '초등학교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방업 유형'. 석사학위논문, 부산대 교육대학원
- 이정화. 2004. '초등학생용 학교 스트레스 척도의 요인구조 확인'.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교육대학원
- 이종렬. 2005.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한 부모 가정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현갑, 강성군. 1996.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서울: 학지사
- 최선희. 1997. '아동의 사회적 자기개념과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 대학원
- 한미현, 유안진. 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한윤옥. 2004.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II-사례분석을 통한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 예시 - '한국문헌정보학회'. 38(3): 251-255
- 한철우, 김병순, 박영민. 2001. '문학 중심 독서 지도'. 서울: 대한교과서(주)
- 根本 彰. 1998. '文獻世界の構造: 書誌コン トロール論序說'. 東京: 勁草書房. 조재순 역. 2003. '문헌세계의 구조'.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Bath Doll. Caroll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 Libraries Unlimited. pp.10-11
- Berry. F. M. 1977. Contemporary Bibliotherapy: Systematizing the field. In R. J. Rubin (Ed.). Bibliotherapy Sourcebook. AZ : Oryx Press. 1978
- Gutman. D. L. 1967. Aging among the highland Maya a comparative. In. E Eisdor. D. Cohan. A Kleinman & P. Maxim(Eds.). Model for Clinical Psychopatholgy. New York: S. D. Medical Scientific Books,7. 28-35
- Hart. M. F. 1988. Bibliotherapy and judaica children's librarian.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Inc.
- Hynes. A. M.. &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 Morris-Vann. Artie M. 1979. Once upon a Time... : A Guide to the Use of Bibliotherapy with Children. Southfield. Michigan: Aid-U Pub. Co.
- Lazarus. R. S. 1981. The stress coping paradigm. In C. E. Eisdorfer. D. Cohen. A. Kleinman & P. Maxim(Eds.). Models for clinical psychopathology(pp.l77-214). New York: S. P. Medical & Scientific Books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김정희 역. 1991.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 대광문화사
- Orton. G. L. 1996. Strategies for counseling with children and their parents. Brooks/Cole. Ch.8 p.3
- Pardeck. John R.. and Jean A. Pardeck. 1993. Bibhotherapy : A Clinical Approach for Helping Children. Philadelphia. Penn. :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 Pardeck. J. T.. & Pardeck. J. A. 1998. Children in Foster Care and Adoption: A Guide to Bibliotherapy. London: Greenwood Press
- Rosenblatt. 1994. The transactional theory of reading and writing. In R. B. Rudell. M. R. Ruddell & H. Singer(Eds). Journeying: Children responding. Del: International Reading Assoiciation
- Watson. D. C. 1994. The effects of three bibliotherapy techniques on fourthgraders self-esteem.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 Selye. H. 1978. The stress of life. New York : McGraw-Hill
- Selye. H. 1985. History and present status of the stress concept. handbook of stress: the 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Goldberger. L. and Breznitz. S. eds.. New York: The Free Press. 19. 215-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