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지면효과익기 익형의 공력 설계최적화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of Airfoils for WIG Craft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 김양준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
  • 조창열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 발행 : 2005.05.01

초록

세로 정안정성이 우수한 지면효과익기 익형을 최적설계하였다. NURBS 형상함수를 사용하여 형상을 설계하고 Navier-Stokes 해석을 통해 공력특성을 해석하였으며, 반응표면법을 사용하여 최적화하였다. 수치계산 효율성을 증대하고 상용 설계/해석 코드 기반의 자동화된 최적화를 위하여 네트워크 분산환경을 구현한 설계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다. 양력 최대화 설계 결과로서 기존의 DHMTU 익형과 유사한 안정성 특성을 가지며 양력특성이 개선된 익형을 얻었으며, 강화된 전방하중 특성과 후방의 반전된 캠버선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수 중의 피칭모멘트 변화폭이 감소된 익형도 설계하였으며, 전방하중 경향이 약화되고 양력도 약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포텐셜 유동에 기반한 설계최적화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실용적이며 실제로 구현 가능한 공력특성의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점성을 고려해서 설계를 해야하며 다양한 익형을 생성시킬 수 있는 형상설계 기능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Airfoils with improved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were designed for a WIG craft through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The response surface method is coupled with NURBS-based shape functions and Navier-Stokes flow analysis. The procedure runs in the network-distributed design framework of commercial-code based automated design capability to enhance computational efficiency and robustness.Lift maximization design maintaining similar static margin to a DHMTU airfoil successfully produced a new airfoil shape characterized by pronounced front-loading and the well-known reflexed aft-camber line. Another airfoil design of lower variation in pitching moment during take-off showed weakened front-loaded characteristics and hence decreased lift slightly. Investigations using the present design methodology on an existing optimization result based on potential flow analysis and NACA-type geometry generation demonstrated significance of carrying various geometry generations and more realistic flow analysis with optimiz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ng-In-Ground -Effect Craft', London, 4 & 5 Dec. 1997
  2. 신명수, 라승호 외, '중형 해면효과여객선 핵심기술개발 - 선형설계 및 추진성능기술', 한국기계연구원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1998
  3. 라승호, 정진덕 외, 'WIG 공력특성에 대한 풍동실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2호, 2000, pp. 1-9
  4. Belavin, N. I., 'Ekranoplans', Leningrad, Sudostroenie, 1968 & 1977
  5. Rozhdestvensky, K V. and Synitsin, D. N., 'State of the Art and Perspectives of Development of Ekranoplans in Russia', FAST 93, Vol. 2, 1993, pp. 1657-1670
  6. Bristow, D. R. and Hawk, J. D., 'Subsonic Panel Method for Determining Wing Surfaces from Pressure Distribution', Macdonnell Aircraft Co., NASA CR 3713, 1983
  7. Cho, K-J., Choi, G.-I. and Kim, J.-D. 'Design of 2-Dimensional Blade Section for Prescribed Velocity Distribution by a Vortex Based Panel Method',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8, No.2, Oct. 1991, pp. 69-76
  8. Lee, C.-S., Kim, Y.-G. and Suh, jc, 'A Surface Panel Method of Hydrofoil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38, No.3, Sep. 1994, pp. 175-181
  9. Suzuki, K, Matsumoto, S., Shingo, S. and Wake, C. 'Shape Optimization of Two Dimensional WIG Based on Potential Theory', Journal of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 Japan, No. 229, March 1998, pp. 1- 11
  10. Rozhdestvensky K V. and Savinov, G. V., 'Optimal Design of Wing Sections in Extream Ground Effect', The 21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Washington D.C., Aug. 9-14, 1998
  11. 전호환, 김희정, '해면효과익선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7호, 2000, pp 55-65
  12. Joh, C-Y.. Grossman, B. and Haftka, R. T., 'Design Optimization of Transonic Airfoil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 21, No.1, 1993, pp. 1-20 https://doi.org/10.1080/03052159308940964
  13. FLUENT Inc., 'FLUENT 5 User's Guide', 1998
  14. 김양준, 조창열, '지면효과익기 날개에 대한 전산공력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8호, 2004, pp. 37-46
  15. 'GRIDGEN User's Manual, Y.15', program Development Pointwise, 2003
  16. Irodov, R. D., 'Criteria of Longitudinal Stability of Ekranoplan', Ucheniye Zapiski TSAGI, Vol. 1, No.4, 1970, pp. 63-74
  17. Staufenbiel, R. S., 'Stability of Airplanes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25, No.4, April 1988
  18. 조창열, 이상경, '3차원 날개 공력설계를 위한 네트워크 분산 설계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10호, 2004, pp. 12-19
  19. 문종윤, 조창열, 'NURBS를 이용한 공력형상 설계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8 호, 2000, pp. 8- 15
  20. Knill, D. L., Giunta, A. A, Baker, C. A. and Grossman, B., 'Multidisciplinary HSCT Design Using Response Surface Approximations of Supersonic Euler Aerodynamics', AIAA 98-0905, Jan. 1998
  21. Vanderplaats, G. N. and Miura, 'DOT Users' Manual' VMA Engineering, 1993

피인용 문헌

  1.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IG Effect Vehicle with Direct Underside Pressurization vol.38, pp.7, 2010, https://doi.org/10.5139/JKSAS.2010.38.7.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