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상철(1969). 창의성 발달과 환경요인. 교육학연구, 7(1), 33-42
- 강소연(1996). 창의성의 유형화와 그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온기 (2000).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종안(1998). 통합적 접근법에 기초한 아동의 창의성 측정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승, 임애경(2001).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창의적 역할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3), 183-193
- 이 영, 김수연, 신혜원(2002).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대한가정 학회지, 40(6), 85-98
- 이은해, 조성연(1987). 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및 성격특성간의 관계. 연세논총, 333-350
- 이인순(1988).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훈련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 조성연(1990). 아동의 창의성 발달 및 이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인수(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 하주현(1999).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창의적 인지와 창의적 인성의 발달경향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길회, 조성연(1988). 5세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변인 및 사회인구론적 변인과의 관계. 신흥전문대학 논문집, 11, 641-665
- Alexander, P. A, Parsons, J. L., & Nash, W. R. (Eds.) (1996).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pp.7-72
- Amabile, T. (1989). Growing up Creative. New York: Crown
- Barron, F., & Harrington, D.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 439-476 https://doi.org/10.1146/annurev.ps.32.020181.002255
- Bronfenbrenner, U. (1992). 인간발달생태학. 이영(역). 서울: 교육과학사
- Cropley, A J. (1995). 교육과 창의성. 김선(역). 서울: 집문당
-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pp.325-33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sikszentrn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pp.313-32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vis, G. A, & Rimrn, S. R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4th). MA: Allyn and Bacon
- Feldman, D. H. (1999).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 Garren, B. A (1997).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itudes toward child rearing and creativity in relation to children's creative functi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 Gupta, A. K. (1981). Sex differences in creativity: Some fresh evidenc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5(4), 269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1.tb00304.x
- Hellen, K. A (1999). Maternal attitud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creativity level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 Kemple, K. M., & Nissenberg, S. A. (2000). Nurturing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milies are part of i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1), 67-7l https://doi.org/10.1023/A:1009555805909
- Kerr, B. & Chopp, C. (1999). Families and creativity. In M.A. Runco, & R.P. Steven, Encyclapedia of Creativity(vol. 1)(pp.709-715). SD: Academic Press
- Kershner, J. R & Ledger, G. (1985). Effect of sex, intelligence, and style of thinking on creativity: A comprison of gifted and average IQ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4), 1033-1040 https://doi.org/10.1037/0022-3514.48.4.1033
- Lubart, T. I., & Sternberg, R J. (1995). An investment approach to creativity: Theory and data. In S.M. Smith, T.B. Ward, & R.A. Finke(Eds.), Creativie Cognition Approach. Cambridge, MA: MIT Press
- Lundsteen, S. W. (1980). Measurement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n Kindergarten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Boston, MA, April 8, 1980)
- McGillicuddy-De Lisi, A. V.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cognitive level. In Sigel, T.E.(ed.), Parental Belief Systems(pp.7-24).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Renshaw, & Gardner (1990). Process versus product task interpretation and parental teaching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4), 489-505 https://doi.org/10.1177/016502549001300406
- Rimm, S. B. (1982). PRIDE: Preschool Interest Descriptor. Watertown, WI: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 Santrock, J. (1997). Life-span Development. Madison, WI: Brown and Benchmark
- Schaefer, E.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E. Sigel(ed.), Parental Belief Systems(pp.287-318).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Snowden, P. L. (1994). The role of parents of precocious children: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y(Gifted and talented, parental invol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n IIIinois University, Carbondale
- Sternberg, R J. (198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isdo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607-627 https://doi.org/10.1037/0022-3514.49.3.607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Swick, K. (1988). Parental efficacy and involvement. Childhood Education, 65(1), 37-42 https://doi.org/10.1080/00094056.1988.10522392
- Tardif, T. Z., & Sternberg, R. J. (1988). What do we know about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Chapter 1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egano, D., Moran, J., & Sawyers, J. (1991).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 Torrance, E. 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ew York: Robert E. Krieger
- Urban, K. K. (1996). 창의성-요소적 접근 모텔. 인간 발달연구, 24, 5-27
- Vondra, J. & Belsky, J. (1996). 양육행동의 발달적 기원: 인성과 관계요인들. 박성연. 도현섬. 정승원(편역), 부모-자녀 관계: 생태학적 접근 (pp.26-65). 서울: 학지사
- Weisberg, R. W. (1986). Creativity, Genius and Other Myths. New Yark: Free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