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희(1990). 학급내의 인기아와 고립아의 행동 특성 차이 분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윤경(1997). 인기. 무시. 배척 집단의 사회 기술 및 부모 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효정(1999). 청소년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정임(2000). 감정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 유아의 인기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9(2), 173-185
- 문수진(1999). 인기도 및 인지양식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양육태도: 인기아 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1
- 서남서(1996). 초 중등학생의 인기도와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미선(2001). 또래 갈등상황에서 유아의 전략, 사회적 행동 특성. 그리고 또래 수용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229-239
- 송혜영 (2002). 또래 갈등상황에서 아동의 책략, 목표 및 또래 수용.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재원(1997).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형성요인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미(1992). 유아의 인기도와 조망수용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오경자(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1998년도 연차 학술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173-187
- 이사임(1994). 또래간 인기도와 놀이형태 및 놀이행동.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 숙, 정미자(1995). 아동의 또래 수용도 및 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33(2), 103-112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이은해(1997).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 임지영(1997).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1998). 청년 발달의 이해. 학지사
- 정태연. 김은정. 김인경(2000). 공격성 지각에 대한 대인관계적 분석: 가해집단과 피해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79-98
- 최진희(1999) 또래 거명에 의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연세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dler, P. A., & Adler, P. (1995). Dynamics of inclusion and exclusions in preadolescent clique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58, 145-162 https://doi.org/10.2307/2787039
- Adler, P. A., & Adler, P. (1998). Peer power: Preadolescent culture and identity. New Brunswick, NJ : Rutgers University Press
- Cillessen, ljzendoom, Lieshout & Hartup (1992)
-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Series Ed.) and N.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rlopment(5th edition. pp. 779862). NY: Wiley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 and types of social status: A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 aggression,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7,313-32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20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ttps://doi.org/10.2307/1131626
- Dodge, K. A, Coie, J. D., Pettit, G. R, & Price, J. 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s: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https://doi.org/10.2307/1130743
- Eder, D. (1985). The cycle of popularity: Interpersonal relations among female adolescents. Sociology of Education, 58, 154-165 https://doi.org/10.2307/2112416
- Eder, D., Evans, C. C, & Parker, S. (1995). Schooltalk: Gender and adolescent culture. New Brunswick, NJ : Rutgers University Press
-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ttps://doi.org/10.1111/1467-9507.00146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H.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 Hess, L. E., & Atkins, M. S. (1998). Victims and aggressors at school: Teachers, self, and peer perceptions of psychosocial functioning.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2, 75-89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202_2
- Lease, A M., Kennedy, C. A, & Axelrod, J. L. (2002). Children's Social Constructions of Popularity. Social Development, 11(1),87-109 https://doi.org/10.1111/1467-9507.00188
- Luthar, S. S., & McMahon, T. J. (1996). Peer reputation among inner-city adolescents: Structure and correlat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6, 581-603
- Merten, D. E. (1997). The meaning of meaness : Popularity, competition, and conflict among jounior high school girls. Sociology of Education, 70, 175-191 https://doi.org/10.2307/2673207
- Michell, L., & Amos, A. (1997). Girls, pecking order and smoking. Social Science and Medicine, 44, 1861-1869 https://doi.org/10.1016/S0277-9536(96)00295-X
- Musgrove, K. T., Lease, A. M., & Axelrod J. L. (2002). Dimensions of Social Status Preadolescent Peer Groups : Likability, Perceived Popularity, and Social Dominance. Social Development, 11(4), 508-533 https://doi.org/10.1111/1467-9507.00213
- Newcomb A. F., Bukowski, W. M., & Pettee, L. (1993).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13, 99-128 https://doi.org/10.1037/0033-2909.113.1.99
- Parker, J. G., & Gottman J. M. (1989).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a relational context. In T.J. Berndt & G.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pp.95-131). New York: Wiley
- Parkhurst, J. T., & Hopmeyer, A. (1988). Sociometric popularity and peer-perceived popularity : Two distinct dimensions of peer statu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8, 125-144
- Rodkin, P. C. Farmer, T. W., Pearl, R, & Acker, R V. (2000). Heterogeneity of Popular Boys: Antisocial and Prosocial Configur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14-24 https://doi.org/10.1037/0012-1649.36.1.14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 (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 In W, Damon(Series Ed.) and N.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ition. pp, 619-700). New York: Wiley
- Salmivalli, C., Kaukiainen, A., & Lagerspetz, K. (2000), Aggression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eers: Do gender and type of aggression matter? Scandinavian joirnal of Psychology, 41, 17-24 https://doi.org/10.1111/1467-9450.00166
- Tracy, V. (2000), Competing for hegemony during adolescence a link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ress